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경제

문대통령, 새해 현장방문 절반이 '경제'…靑 "키워드는 수출·혁신"

기사등록 : 2020-01-09 14:4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집권 4년차 최대 과제는 '경제 활력 제고', 총선 승부처 될 듯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새해 들어 진행한 외부 일정 4개 중 2개를 경제현장 방문으로 잡으면서 '경제 활력 찾기'에 팔을 걷어부쳤다.

문 대통령은 새해 공식 외부일정으로 지난 2일 국립 서울현충원 참배 및 신년 인사회, 3일 경기 평택항 친환경차 수출 현장을 방문했다. 또 8일 문화예술계 신년인사회에 이어 9일 포항에 위치한 경북 규제자유특구에서 개최된 GS건설의 '배터리 리사이클링 제조시설' 투자 협약식에 참석했다.

문 대통령이 신년 외부 일정 중 연례적인 인사회 외에는 경제현장 일정에 '올인'한 것이다. 청와대가 밝힌 키워드는 수출 증대와 혁신이다.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친환경차 수출현장을 방문한 모습. [사진=청와대] 2020.01.09 dedanhi@newspim.com

문 대통령은 지난 3일 2020년 친환경차 수출 1호 퍼포먼스에 참석, 사회자의 '수출강국' 선창에 '대한민국'을 외쳤다. 2020년 대한민국 수출 재도약을 위한 염원을 담은 것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연설을 통해 "정부는 수출지표를 플러스로 전환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혁신 성장에 더욱 속도를 내겠다"며 "시스템반도체, 미래차 등 3대 신산업과 5G 연관 산업과 이차전지 산업을 육성해 고부가가치 수출 품목을 늘리겠다"고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또 9일 GS건설의 '배터리 리사이클링 제조시설' 투자 협약식에서는 혁신을 강조했다.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친환경차 수출현장을 방문한 모습. [사진=청와대]2020.01.09 dedanhi@newspim.com

문 대통령은 "지역의 혁신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올해 규제자유특구를 추가로 선정하고, 국책사업과 연계하여 시너지 효과를 내겠다"고 약속했고 "사회적 타협 메커니즘인 '한 걸음 모델'을 구축해 공유경제 등 사회갈등이 있는 혁신산업 분야에서도 규제혁신의 돌파구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같은 문 대통령의 일정은 집권 4년차에 접어든 문재인 정부의 성적표와 무관하지 않다. 미중 무역 분쟁과 한일 경제갈등 등 어려운 대외여건으로 인해 지난해 경제 지표는 썩 좋지 않았다.

문재인 정부가 힘을 쏟았던 한반도 평화도 북미 비핵화 협상이 교착 국면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문 대통령이 지난 8일 신년사를 통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답방 추진 등 다양한 제안을 했지만, 북한은 현재까지 반응하지 않고 있다.

이같은 상황에서 문재인 정부는 올해 성과가 절실하다.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50%에 육박하지만, 집권 후반기 경제에 대한 기대감이 사라진다면 안심할 수 없다.

4·15 총선에서 여당이 참패한다면 문재인 정권은 조기 레임덕을 맞는 등 식물정부화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이 때문에 문 대통령은 신년사 등을 통해 남북관계 못지 않게 경제 활력 제고에 힘을 싣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