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정세균 총리 "중동불안 면밀하게 점검…설명절 민생대책 차질없이 추진"

기사등록 : 2020-01-15 14:0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4일 취임 후 첫 국무회의 주재
'기업하기 좋은 환경' 거듭 강조

[세종=뉴스핌] 최영수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중동지역 정세가 불안정하다"면서 "위험 요인들을 면밀하게 점검하라"고 지시했다. 또 설 명절을 앞두고 민생안정대책을 차질없이 추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취임 후 첫 국무회의에서 최근 국내외 현안과 관련 이 같이 주문했다.

그는 "연초부터 미국과 이란 간 갈등으로 중동지역 정세가 불안정하다"면서 "각 부처는 현재 가동 중인 분야별 대책반을 중심으로 위험 요인들을 면밀하게 점검하면서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뉴스핌] 이한결 기자 = 정세균 신임 국무총리가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취임 후 처음으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0.01.15 alwaysame@newspim.com

이어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 국민들의 안전"이라면서 "현지 공관과 교민·기업 등과의 연락망을 빈틈없이 구축해서 우리 국민과 선박 등의 안전을 지속 확인하고, 현지 상황을 실시간으로 알려드려 신속히 대처하실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더불어 "다음주부터 설 연휴가 시작된다"면서 "관계부처는 국민들께서 안전하고 편안하게 명절을 보내시도록 설 민생안정대책을 차질없이 추진해 달라"고 주문했다.

정 총리는 또 향후 국정운영 방향과 관련 '기업하기 좋은 환경'의 필요성을 전일 취임식에 이어 거듭 강조했다. 그는 "과감한 규제혁파로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고, 우리나라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며 미래 먹거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혁신성장을 더욱 가속화 해달라"고 주문했다.

또한 "각 부처는 현장에서 국민들과의 '대화와 소통의 행정'을 펼쳐 달라"면서 "진정성 있는 소통은 첨예한 갈등을 해결하고, 사회적 자본인 신뢰의 회복과 국민 통합을 이룰 수 있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수 있는 성과 창출을 위해 각 부처의 일하는 방식도 과감히 바꿔 달라"면서 "내각이 원팀으로 정책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부처 간에 칸막이를 허물고 소통과 협력을 강화해 달라"고 당부했다.

[서울=뉴스핌] 이한결 기자 = 정세균 신임 국무총리가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취임 후 처음으로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왼쪽부터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정 총리,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2020.01.15 alwaysame@newspim.com

drea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