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종합] 한올바이오파마 "HL036 1차지표 실패…내년 1분기 두 번째 글로벌 임상 3상 재개"

기사등록 : 2020-01-21 13:3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임상 2상에서 효과 나타난 ICSS 및 ODS 지표 입증 실패
TCSS·EDS 유의성 확보…두 번째 임상 3상 지표로 활용

[서울=뉴스핌] 김유림 기자 = 한올바이오파마와 대웅제약이 공동개발하고 있는 안구건조증 신약 HL036 글로벌 임상 3상이 1차 지표 증명에 실패했다. 다만 품목허가에 사용하는 또 다른 지표에서 통계적 유의성이 나타났다. 이에 양사는 효능이 나온 지표를 바탕으로 두 번째 임상 3상을 진행할 계획이다.

21일 한올바이오파마와 대웅제약은 양사가 공동개발하고 있는 HL036 안구건조증 신약의 미국 임상 3상(VELOS-2 study)의 탑라인 결과를 공개하고 설명하는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박승국 한올바이오파마 대표는 "임상 2상에서 효과를 보인 ICSS와 ODS를 주지표로 임상 디자인을 설계했지만, 임상 3상에서는 통계적 유의성이 나타나지 않았다"며 "하지만 더 증명이 어려운 객관적지표 TCSS에서는 통계적 유의성을 갖는 개선 효과가 나타났다. 또 ODS 이외에 다른 주관적지표 EDS에서는 통계적 유의성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21일 박승국 한올바이오파마 대표이사가 안구건조증 신약 HL036 첫 번째 글로벌 임상 3상 탑라인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김유림 기자]

유효성평가인 객관적지표(Sign)는 각막을 상부(SCSS), 중앙부(CCSS), 하부(ICSS)로 나눠서 효능을 검증한다. 당초 미국 식품의약국(FDA) 허가를 위해서는 3가지 부위를 모두 합한 지표인 TCSS를 증명해야 했다. 그러나 TCSS 개선효능을 입증하는 신약이 나오기가 어려웠고, 이후 3가지 부위 중 한 곳의 통계적 유의성만 성공해도 승인했다.

주관적지표(Symtrom)로는 환자가 느끼는 눈의 불편감을 조사하는 ODS(Ocular Discomfort Score)와 안구 건조감을 평가하는 EDS(Eye Dryness Score)를 측정한다. 두 가지 중 하나만 입증에 성공하면 된다.

지난해 초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승인하면서 10여년 만에 국내에 새 안구건조증 치료제로 출시된 자이드라(성분명 리피테그라스트)는 ICSS와 EDS 증명을 통해 FDA 문턱을 넘었다. 원 개발사인 일본 다케다제약은 글로벌 빅파마 노바티스에게 자이드라를 53억 달러(약 6조원)에 매각했다.

한올바이오파마는 HL036의 첫 번째 글로벌 임상 3상 디자인 평가변수로 ICSS를 객관적지표, ODS를 주관적지표로 설계해 FDA로부터 임상 승인을 받았다.

앞서 진행한 임상 2상에서는 ICSS와 ODS의 효능 입증에 성공했다. 하지만 임상 3상에서는 반대로 ICSS와 ODS 모두 P값에 도달하지 못하면서 통계적 유의성 입증에 실패한 것이다. 이 같은 현상에 대해 한올바이오파마는 아직 원인 파악은 못 한 상태다.

이와 관련 신민재 한올바이오파마 이사는 "펩타이드 약물은 조직에 분포되는 효율이 굉장히 좋다. 우리도 정확한 증거를 갖고 얘기는 못 하지만, 과학적인 면에서 눈에 점안했을 때 안구 전체에 분포되면서, 전체적인 효과가 나타났을 것으로 추측한다"며 "별도로 입증할 아이디어가 아직 떠오르지 않는다. 새로운 임상 설계하면서 확인하는 방법으로 할 수밖에 없지 않나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한올바이오파마와 대웅제약은 이번 임상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두 번째 글로벌 임상 3상을 추진할 계획이다.

박 대표는 "첫 번째 임상 3상 결과를 놓고 보면 어떤 방향으로 나갔을 때 HL036이 품목허가에 최종적으로 도달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확보한 것"이라며 "잘 나온 지표인 TCSS와 EDS를 두 번째 임상 3상 확인 지표로 설정할 예정이다. TCSS와 EDS가 다음 임상에서도 통계적 유의성이 재현된다면 FDA 허가에 더 가까워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박 대표는 "글로벌 빅파마도 기본적으로 안구건조증 임상 3상을 2~3번 진행한다"며 "첫 번째 임상 3상의 세부적인 결과는 5월 안과학회 ARVO 2020에서 발표할 계획이다. FDA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내년 1분기 정도에 두 번째 글로벌 임상 3상을 시작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ur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