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하태경 "공관위원 선임은 한국당 문제...김형오, 통합 부담 줄 분 아냐"

기사등록 : 2020-01-22 18:5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하태경 "한국당 공관위, 우리당이 관여할 문제 아냐"

[서울=뉴스핌] 황선중 기자 = 하태경 새로운보수당 책임대표가 22일 자유한국당의 공천관리위원회 위원 선정에 대해서 "우리 당이 관여할 바가 아니다"라는 입장을 재차 피력했다.

하 대표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당의 공관위원 임명과 관련해서 우리당의 입장은 김형오 공관위원장이 임명될 때와 같다"며 이같이 밝혔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하태경 새로운보수당 책임대표가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자유한국당과 양당간 통합 대화 시작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01.13 leehs@newspim.com

하 대표는 "다른 당의 문제이고 우리가 관여할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 공식 입장"이라며 "김형오 위원장 역시 통합에 반대하거나 부담을 줄 분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하 대표는 기자회견 이후 기자들과 만나 "한국당 공관위원이 발표되고 나서 명단을 알았고, 우리도 알려고 노력하지 않았다"면서 "통합 협상을 하고 있지만 다른 당 내정에 간섭할 정도로 진도가 나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하 대표는 '통합 이후 공관위원장 재선출 하는 것인지', '통합될 경우 공관위 결정 따를 수 있나' 등 질문에는 "협상이 막 시작된 단계에서 통합을 전제로 무언가를 답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했다.

우리공화당과의 통합과 관련해서는 "황교안 대표와 유승민 보수재건위원장의 입장이 본질적으로 다르지 않다고 본다"면서 "똑같이 컵에 물이 반쯤 차있어도 '반이 찼다'고 볼 수도, '반이 비었다'고 볼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유 위원장은 탄핵의 강을 넘어야 대화의 문을 열 수 있다는 것이고, 황 대표는 탄핵의 강을 넘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는 것"이라면서 "탄핵의 강을 넘는다면 우리는 어디든지 대화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앞서 한국당은 이날 최종 공관위원회 명단을 공개했다. 김형오 위원장을 필두로, 현역 의원 중에는 김세연 의원과 박완수 의원이 위원으로 활동한다.

원외에서는 이석연 법무법인 서울 대표 변호사·이인실 서강대 경제대학원 교수·최대석 이화여대 대외부총장 겸 북한학과 교수·조희진 법무법인 담박 대표변호사·엄미정 일자리위원회 민간일자리분과 전문위원·최연우 휴먼에이드포스트 부사장이 위원으로 선임됐다.

김 위원장은 공관위원 선임 기준과 관련해 "우선 공정하게 살아오신 분, 그렇게 역할을 했다고 평가받는 분들을 위주로 했다"며 "두번째는 전문성을 갖춘 분을 모셨다"고 말했다.

sunjay@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