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갈길 바쁜 보수통합] ③신당 창당 선언에도 꺼지지 않는 선거연대론

기사등록 : 2020-01-25 08: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박형준 혁통위, 2월 중순 통합신당 출범 로드맵 발표
한국당·새보수당·전진당 '미묘한' 입장차
"통합신당 꼭 필요한가"...고개드는 선거 연대론

[편집자] 4·15 총선을 앞두고 보수우파 진영에서는 통합 논의가 발등의 불이다. 총선, 대선, 지방선거에서 3연패(敗)를 하며 반드시 통합을 이뤄야 한다는 의지가 강하다. 자유한국당, 새로운보수당을 중심으로 시민사회가 함께 혁신통합추진위원회를 꾸려 내달 통합신당을 창당하겠다고 밝혔지만, 내부에서는 치열한 지분 다툼이 벌어지고 있다. 여기에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에 대한 러브콜과 선긋기도 반복되고 있다. 뉴스핌이 현재 진행 중인 보수통합의 움직임과 전망에 대해 짚어본다.

[서울=뉴스핌] 김승현 기자 = 보수통합 논의는 현재 박형준 위원장이 이끄는 '혁신통합추진위원회'(혁통위)가 주도하고 있다. 혁통위에는 자유한국당, 새로운보수당, 이언주 대표의 전진당과 함께 플랫폼 자유와 공화 등 보수 시민단체가 합류해 있다.

혁통위의 제1목표는 신당 창당이다. 한국당, 새로운보수당, 우리공화당 등으로 나뉘어 있는 보수 진영을 하나로 만들 용광로를 만들겠다는 복안이다.

그러나 내부에서는 다툼이 치열하다. 표면적으로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문제를 내세우고 있지만, 통합의 주도권을 서로 쥐겠다는 움직임이라는 게 정치권의 중론이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4.15 총선 공천관리위원회 임명장수여식에서 황교안 당 대표, 김형오 위원장이 박수를 치고 있다. 2020.01.23 kilroy023@newspim.com

박형준 혁통위, 2월 중순 통합신당 출범 로드맵 발표

박형준 위원장은 지난 22일 혁통위 7차 회의 후 내달 중순 중도·보수 통합 신당을 목표로 하는 통합 로드맵을 발표했다. 혁통위는 오는 30일까지 정당·시민단체·개인 통합 동참 활동 및 성과를 취합한다.

오는 31일에는 범중도보수 통합결과 1차 대국민 보고를 통해 통합신당에 참여하는 대상과 범위에 대한 구체적인 윤곽이 드러날 전망이다. 박 위원장은 "어떤 세력이 참여하는지 알려드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혁통위는 내달 1~3일 통합신당창당준비위원회 구성은 준비한 뒤 2월 중순께 통합 신당을 출범시킨다는 계획이다.

박 위원장은 "통합신당이 만들어진다고 하더라도 선거 전까지는 공식 지도부를 구성하는 전당대회를 하기가 대단히 어렵다"며 "그 전까지 모든 역량을 선거승리를 위해 투입한다는 차원에서 선거대책위원회를 중심으로 당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서울=뉴스핌] 백인혁 기자 = 유승민 새로운보수당 의원을 비롯한 의원들이 23일 오전 서울 용산구 서울역 플랫폼에서 시민들에게 설 귀향인사를 하고 있다. 2020.01.23 dlsgur9757@newspim.com

통합 대원칙에는 모두 동의...한국당·새보수당·전진당 '미묘한' 입장차

혁통위는 매일 회의를 열고 논의를 진전시키고 있지만 넘어야 할 산은 아직 만만치 않다.

한국당은 새보수당을 비롯해 우리공화당까지 포함하는 '보수 대통합'을 구상하고 있지만 새보수당은 우리공화당과 함께 하는 통합에는 참여할 의사가 없다는 입장이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지난 22일 서울 영등포 당사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문재인 정권을 반대하는 모든 국민들의 대통합을 반드시 이뤄내겠다"며 "일부만 합치면 힘이 더 커지지 못한다. 큰 통합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황 대표는 새보수당이 우리공화당과 통합을 반대하는 점에 대해서는 "누구는 되고 누구는 안 된다는 식보다는 목표를 크게 생각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했다. 모든 보수 세력을 '큰 집'인 자유한국당의 품으로 끌어들이겠다는 복안으로 풀이된다.

반면 새보수당, 특히 유승민 의원은 '묻지마 통합'에 대해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보수재건 3원칙(▲탄핵의 강을 건널 것 ▲개혁보수로 나아갈 것 ▲헌 집을 허물고 새 집을 지을 것)에 동의하는 세력만이 보수통합의 대상이라는 주장이다.

유 의원은 지난 22일 경기도 양주 25사단을 방문한 자리에서 "1대1 양당 협의가 충분히 이뤄진 이후 결과를 가지고 황 대표와 허심탄회하게 이야기 하겠다"면서도 "우리공화당도 포함시키는 통합에는 응할 생각이 없다". "탄핵을 역사로 인정하고 미래로 나아갈 세력이 뭉쳐야 한다"고 선을 그었다.

이언주 전진당 대표는 '도로새누리당' 통합에 반대하며 새 피를 수혈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 대표는 지난 2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번 보수통합은 (새누리당을) 탈당했던 의원들의 마지막 복당을 내용으로 하는 통합과 새로운 정치세력과의 통합으로 나눌 수 있다"며 "전자는 많은 갈등과 반발이 예상되지만, 후자는 오히려 시대정신에 부합하는 통합"이라고 말했다.

홍준표 전 한국당 대표 역시 통합 조건을 내건 유승민 의원을 비판하며 모든 보수 세력이 하나로 뭉쳐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홍 전 대표는 지난 17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보수 통합을 놓고 유승민당이 벌이는 몽니는 수인(受忍)의 한계치를 넘어서고 있다"면서 "미니 정당 주목 끌기와 몸집 불리기가 목적이 아닌가 하는 의심마저 드는 처신"이라고 비판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박형준 혁신통합추진위원장이 지난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혁신통합추진위원회 첫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01.14 leehs@newspim.com

"통합신당 꼭 필요한가"...고개드는 선거 연대론

끝내 통합신당이라는 '빅 텐트'를 만들지 못할 경우 거론되는 다음 시나리오는 선거 연대다. 지역구에서 각 보수정당 후보 간 자체 경선을 통해 후보 단일화를 하는 방안이다.

유승민 의원은 지난 22일 "당과 당이 합치는 합당만이 이기는 전략이냐는 것에 대해 깊이 생각해 봐야 한다"며 "민주당과 정의당, 대안신당, 바른미래당 등은 4+1 협의체에 들어가 있지만 합당 이야기는 하지 않는다. 통합을 넓게 해석하면 선거연대, 후보단 일화도 당연한 옵션으로 들어가 있다"고 말했다.

새보수당 한 의원도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꼭 하나의 당을 만들지 않아도 된다"며 "선거법에 따라 단일화 경선에서 떨어진 후보는 출마가 안 되기 때문에 공정한 당대당 경선을 치른다면 연대를 통해 총선을 치를 수도 있는 게 아니냐"고 말했다.

박형준 위원장 역시 신당 창당을 분명히 전제하면서도 "통합신당이 만들어진다고 하더라도 선거 전까지는 공식 지도부를 구성하는 전당대회를 하기가 대단히 어렵다"며 "그 전까지 모든 역량을 선거승리를 위해 투입한다는 차원에서 선거대책위원회를 중심으로 당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kim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