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재계노트] 조현아 연합 한진칼 상륙작전…조원태 방어작전 어떨까

기사등록 : 2020-02-02 06: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회장 자리 빼" 선전포고 조현아 측 공세
조원태 회장 방어전선 구축 녹록지 않아‥모친의 선택은
"독식보단 '경쟁적 협력' 필요한 때…상처뿐인 영광 안되길"

[서울=뉴스핌] 이강혁 기자 = 조현아 '반(反)조원태 연합 결성' 선전포고.

지난달 31일 이같은 자극적인 문구와 함께 한진그룹 경영권 분쟁은 본격화됐다. 이른바 '남매의 난'이 불붙었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을 향해 누나인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은 '조 회장의 자리를 빼겠다'는 선전포고로 갈등분쟁을 전쟁의 서막으로 이끌었다. 경영위기 상황이 심각한데 현재의 경영진으로는 넘어갈 산이 아니다라는 명분을 앞세웠다.

조 회장은 누나의 선전포고에 아직 이렇다할 방어진지 구축에 나서지는 않고 있다. 그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창궐한 중국 우한시로 날아가 우리 국민을 직접 데려온 이후 휴식을 취하며 방어작전을 고민중이다.

조 전 부사장의 선전포고로 조 회장과의 한진칼(한진그룹 지주회사) 주주총회 표대결은 현실화할 가능성이 커졌다. 주총 이전 양측의 극적인 합의가 이루어질 가능성도 남아있으나 희박한 가능성으로 보인다.

양측의 표대결이 벌어질 오는 3월 한진칼 주총. 한국을 대표하는 국적항공사의 경영권은 이때까지 공성과 수성의 격전지에 놓인 셈이다.

[영종도=뉴스핌] 이한결 기자 = 조원태 대한항공 대표이사 사장(한진그룹 회장)이 30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우한 폐렴) 발원지인 중국 후베이성 우한과 인근 지역 체류 한국인을 국내로 데려올 정부 전세기에 탑승하기 위해 들어서고 있다. 2020.01.30 alwaysame@newspim.com

2일 재계에 따르면 일단 조 전 부사장 측의 한진칼 상륙작전 공세는 성공적이란 평이 많다. 조원태 방어진지를 뚫기 위한 표대결 작전에 화력이 좋은 동맹군의 합류로 힘을 받게 됐다는 것이다.

조 전 부사장은 그동안 한진 경영권과 관련해 압박수위를 높여왔던 행동주의사모펀드 KCGI와 손을 잡았다. 이번 분쟁의 중심에서 '조원태의 흑기사'로 분류되던 반도건설도 동맹군에 합류시켰다. 이로써 조 전 부사장, KCGI, 반도건설의 한진칼 상륙작전은 총 31.98% 지분확보로 융단폭격 화력을 갖췄다.

반면 조 회장의 방어진지는 아직 탄탄해 보이지 않는다. 조 회장 본인의 한진칼 지분율은 6.52%. 여기에 정석인하학원, 정석물류학술재단, 일우재단 등 비영리재단 지분 3.38%를 합쳐 총 10% 지분도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 우호세력으로 분류되는 미국 델타항공(10.0%)을 아군으로 투입해도 조 전 부사장 연합을 상대하기는 버겁다.

조 회장 입장에서는 모친인 이명희 전 이사장, 막내동생 조현민 한진칼 전무의 지지를 얻는게 당장 경영권 방어전선의 중요한 과제다. 이 전 이사장의 지분율은 5.31%, 조 전무는 6.47%다.

하지만 상황은 녹록지않다. 이른바 '성탄절 유리병 파손 사건'이 말해주듯 이 전 이사장이 조 회장의 편을 들어줄 것이라 단정할 수 없다. 조 전무 역시 '오빠의 독식'을 불편해하고 있다는 게 한진그룹 주변의 시선이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필리핀 가사도우미를 불법 고용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이 2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1심 선고 공판에서 징역1년에 집행유예2년과 벌금 2000만원, 사회봉사명령 120시간을 선고받고 법원을 나서고 있다. 2019.07.02 pangbin@newspim.com

다만, 그렇다고 이들이 조 전 부사장 편에 반드시 서게될 것인지는 미지수다. 조 회장의 결정이 마음에 들지는 않으나, 조 전 부사장의 승리 역시 반가운 것만은 아니어서다.

단적으로 조 전 부사장의 승리는, 곧 소유와 경영의 분리를 통한 총수일가의 퇴진으로 이 싸움의 결말지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물론 변수는 있다. 조 전 부사장 연합이 동맹간의 어떤 이면합의를 했는지에 따라 다른 가족간 이해는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일각에서 총수일가가 도덕적·사회적 결함 이슈가 봉합되는동안 전문경영인 뒤에있다 다시 등장할 것이라고 보는 것도 이런 이유와 맞닿아있다. 지금까지 친족간 경영권 분쟁을 겪었던 현대그룹, 두산그룹, 금호아시아나그룹이 모두 그러했다.

한 재계 관계자는 "자본시장의 입장에서보자면 조현아 진영의 명분이나 조원태 회장측 논리 모두 곧이곧대로 받아들기는 어렵다"면서 "일가의 신뢰가 너무 바닥에 떨어져 있다"고 했다.

때문에 기관투자자 등 소수주주(33.39%)와 국민연금(4.11%)의 선택을 '조 회장이냐, 조 전 부사장이냐'의 진영분류로 확실하게 단정짓기도 어렵다.

현재의 한진그룹 경영위기가 로열패밀리의 문제로부터 비롯된마당에 고(故) 조양호 회장 유훈(遺訓)갈등으로 시작된 이번 전쟁에 박수치며 표심을 보여주기란 쉽지 않다.

한 재계 인사는 "2세대는 형제간 분리라도 가능했지만 3세대의 현실에서 일가의 계열분리 같은걸 할수도 없지 않느냐"라며 "작금의 상황이 한진그룹의 뼈아픈 추락의 길은 아니여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누구 한명의 독식보다는 남매들간 '경쟁적 협력'을 통해 비상의 길로 나아가라"고 조언했다.

창업 2세대의 '형제의 난', 3세대의 '남매의 난'까지. 이어지는 한진가의 분쟁사가 한진그룹 임직원들에겐 상처뿐인 영광이 아니길 바란다고 이 인사는 덧붙였다. 

/재계팀장  ikh6658@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