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중기부, 중국진출 중소기업 대상 코로나 '핫라인' 구축

기사등록 : 2020-02-03 15:5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중국 우한 소재 한국 中企 5개, 소상공인 11개
"피해 기업 접수돼야 자금 지원"

[서울=뉴스핌] 박진숙 기자 =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관련해 중국 진출 중소기업을 위한 '핫라인'을 구축하고 현지 한인회를 통해 진출기업을 모니터링하기로 했다.

단, 중국 진출 기업의 피해 현황이 아직 파악되지 않아 지원 시기 및 지원 방안 등은 추후에 구체화할 계획이다.

중기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테스크포스(TF)는 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관련 정례 브리핑'에서 중국 시안의 중소기업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중국 내 5개 수출 BI와 23개 해외 민간 네크워크 연결망을 구축해 중국 한인회 연결망 등 2개 핫라인을 구축‧운영한다고 밝혔다.

[서울=뉴스핌] 박진숙 기자 =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사진=이한결 기자] 2020.02.03 justice@newspim.com

노용석 중기부 글로벌성장정책관은 "현재 중국 우한 지역을 포함해 후베이성에 남아 있는 한국 중소기업의 피해 상황 파악에 모든 역량을 동원하고 있다"며 "현지에서 긴급 귀국한 사람들을 포함해 현지에 남아 있는 교민과의 지속적인 전화통화를 통해 실시간 점검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기부가 우한시 한인상회를 통해 파악한 결과, 우한시 소재 한국 중소기업은 5개, 소상공인은 11개사다.

노용석 정책관은 "1차 유선 접촉한 기업은 총 7곳인데, 전화번호 결번 등으로 통화한 곳은 2개사"라며 "우한 한인회가 파악한 것이 100%는 아니지만, 추가로 계속 확인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2개사 중 한 곳인 자동차부품 제조회사 K사는 한국인 직원 9명 중 6명이 귀국했으며, 공장은 중국의 국경일인 춘절 연휴로 가동 중단된 상태다. 광통신부품 제조회사 L사는 한국인 직원 2명이 모두 귀국했으며, 춘절 연휴로 가동을 중단했다.

노용석 정책관은 "한국인 직원 귀국과 춘절 연휴 기간이 9일까지 연장되면서 공장 가동이 애초보다 길어질 예정"이라며 "이로 인한 매출 감소가 우려되긴 하지만,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직접 피해인지 연휴로 인한 간접피해인지는 파악하기 힘들어 피해 접수를 계속 받는 중"이라고 덧붙였다.

중기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당장 피해가 예상되는 소상공인에 대해 200억 규모의 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하고, 지역신용보증기관을 통해 1000억 규모의 특례보증을 0.2%포인트(p) 인하할 예정이지만, 중국 진출 중소기업의 피해에 대해서는 시기나 구체적인 방안 등은 정해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노 정책관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피해 기업을 파악해야 지원할 수 있는데 바이러스 직접 피해 기업은 아직 접수되지 않았다"며 "기재부 등 관계 기관과 피해 기업인지 아닌지 판정해 결정해야 하는 만큼 세밀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관계 기관과 논의해 공통의 룰을 만들자고 협의한 만큼, 이를 적용하는 것 자체는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중기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피해를 직접 받는 우한시, 후베이성뿐만 아니라 베이징과 상하이, 광저우, 충칭, 칭다오 등 한국진출기업이 많은 지역도 포괄해서 세부조사에 들어갈 계획이다.

한편, 중기부는 이번 사태 극복을 위해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TF를 운영하며, 불확실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3일부터 매일 오후 2시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관련 정례 브리핑을 시행한다.

justi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