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3조 흑자' 가전 vs '1조 적자' 스마트폰…LG電 고민 올해도 계속되나

기사등록 : 2020-02-04 06:1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지난해 4분기 가전 매출 역대 최대 기록, 삼성 대비 '비교우위' 평가
스마트폰, 19분기 연속 적자 '늪'…"위기이자 동시에 기회일 수도"

[서울=뉴스핌] 정경환 기자 = LG전자가 스마트폰의 '실적 늪'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지난해 4분기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하는 등 순항 중인 가전에 비해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한 모바일 사업에선 연간 1조 원이 넘는 적자에 직면했다. 전사 실적 턴어라운드를 위해 스마트폰에서의 반전 모멘텀이 절실한 시점이다.

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LG전자의 스마트폰 경쟁력에 대한 시장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대규모 적자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뚜렷한 반등 모멘텀을 찾지 못하고 있어서다.

LG전자는 지난 30일 실적 발표에서 연결기준 2019년 4분기 모바일 부문(MC) 영업손실이 3322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19분기 연속 적자다. 연간 기준으로는 영업손실이 1조99억 원으로 전년보다 29.8% 늘었다. 매출은 4분기에 전년동기 대비 21.2%, 연간으론 24.2% 줄었다.

LG전자 측은 "북미 등 해외 시장에서 보급형 스마트폰의 판매가 감소하며 매출이 줄었다"며 "매출 감소, 마케팅 비용 증가, 연말 유통재고 조정 등의 영향으로 영업손실이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 LG전자, 지난해 모바일 부문 영업손실 1조 넘어…반등 모멘텀 절실

실적 부진의 골이 깊어지면서 삼성전자와의 격차는 더욱 벌어지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4분기 IM(IT모바일) 부문에서 매출 24조9500억 원, 영업이익 2조5200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동기 대비 각각 7.0%, 66.9% 증가한 수치다. 2019년 연간으론 매출이 6.5% 늘었고, 영업이익은 8.8% 줄었다.

권성률 DB금융투자 연구위원은 "엄밀히 말하면 휴대폰에 있어서 LG와 삼성은 비교대상이 아니다"며 "삼성은 새로운 폼 팩터도 개발하고 5G도 선도적으로 이끌면서 전체 스마트폰시장 정체 속에서 선방 중인데, LG는 전체적인 규모가 너무 위축돼 있고 그러다보니 손실이 커지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적자가 몇 년째 계속되고 그 규모가 조단위로 올라가고 있다. 이걸 어떻게 줄이느냐가 관건인데, 제조업에서 규모가 안 되면 비용이 커버가 안 된다. (LG전자 휴대폰 사업은) 비용 커버도 버거운 정도로 규모가 줄었다. 현재 제품 라인업을 보면 이걸 뒤집을 만한 어떤 걸 찾기도 어려운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LG전자는 이 같은 위기 탈출 전략으로 보급형 시장 공략에 방점을 찍는 모습이다.

회사 측은 "올해 스마트폰 시장은 5G, 신규 폼팩터 등의 확대로 프리미엄 수요는 다소 늘겠지만, 보급형 시장에서는 업체 간 가격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며 "5G 시장 확대에 발맞춰 프리미엄부터 보급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5G 모델을 국가별 상황에 맞춰 적기 출시, 5G 시장에서 의미있는 성과를 창출할 계획"이라고 했다.

김록호 하나금융투자 연구위원은 이와 관련, "LG전자에서 MC부문은 리스크이자 동시에 기회 요소로 판단된다"면서 "5G 단말기 선점에 성공한다면 오랜만에 출하량 증가 가능성의 근거를 확보하게 될 것"이라고 봤다.

◆ TV와 가전 부문 상대적 선방…가전, 역대 최대 매출 달성

TV 및 가전 사업 상황은 사뭇 다르다. 절대적 열세라고 할 수 있는 휴대폰 사업에 비해 LG전자는 가전 사업에서 경쟁사 대비 '비교우위'를 지켜가고 있다는 평가다.

LG전자의 지난해 가전(H&A) 부문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각각 11.1%, 29.2% 증가한 21조5155억 원, 1조9962억 원이다. LG전자가 가전 부문 연간 매출 20조 원을 돌파한 것은 처음으로, 영업이익도 역대 최대치다. TV(HE) 부문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1.0%, 35.0% 감소한 것이 다소 아쉬운 부분이다. TV와 가전을 더한 LG전자의 2019년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37조6671억 원, 2조9763억 원이다. 전년보다 매출이 5.6% 늘었고, 영업이익은 2.5% 줄었다.

같은 기간 삼성전자는 TV 포함 가전(CE) 부문 매출 44조7600억 원, 영업이익 2조6100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6.3%, 22.6% 늘었다.

권성률 연구위원은 "가전 쪽은 LG가 신제품 출시나 영업이익률 등에서 우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스마트폰에선 삼성이 '절대우위'라면, 가전은 LG가 '비교우위'에 있다"며 "TV 같은 경우는 삼성이 양적으로 많긴 하지만, LG의 올레드(OLED) TV와 수익성 관리 등을 고려하면 양사가 엇비슷하다"고 말했다.

LG전자 측은 "가전 시장은 경쟁 심화와 국제정세 불안 등으로 시장 변동성이 한층 커질 것"이라고 하면서도 "신성장 및 프리미엄 제품의 매출을 확대해 사업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고, 효율적인 자원 투입과 지속적인 원가 개선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해 나가겠다"고 했다.

 

ho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