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인천

'신종 코로나' 전국 덮치나...확진자 남쪽 확산에 불안·우려 증폭

기사등록 : 2020-02-04 19:0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도심-전통시장-관광지 인적 뜸해지며 '썰렁'
어린이-청소년-어르신 관련시설 잇따라 문닫아
축제·공연·전시·행사 등 줄줄이 취소·연기
대학가 졸업식·입학식·오리엔테이션도 무더기 취소·연기
움추러든 지역경제 어쩌나...자치단체 대책마련 부심

[전국종합=뉴스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 코로나) 확산으로 전국이 움츠러들고 있다. 가뜩이나 어려워진 경제 환경 속에서 신종 코로나가 덮치면서 새해들어 잔뜩 기대했던 경기회복 가능성에 찬물을 끼얹고 있기 때문이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확산하던 신종 코로나가 강원 강릉에 확진자가 다녀가고 전북 군산에 이어 광주까지 퍼지면서 이젠 청정지역이 사라지면서 전국이 영향권에 드는 것이 아니냐는 불안감도 커지고 있다.

각 지역에서는 도심이나 주요 상권에 인적이 뜸해지고, 어린이집을 비롯한 키즈카페나 백화점, 노인복지시설 등 다중 이용시설이 문을 닫았다. 각종 축제나 행사, 입학식과 졸업식 등이 줄줄이 취소되거나 연기되고 있다. 덩달아 도심과 관광지의 자영업자들은 직격탄을 맞고 있다. 주민들은 지역형 일자리 사업 등으로 모처럼 살아날 기미를 보이던 지방경기가 다시 깊은 수렁에 빠지는 것이 아니냐며 숨을 죽이며 사태 추이를 지켜보고 있다.

[강릉=이순철기자] KTX 강릉역내 식당가가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tx2020.02.04 grsoon815@newspim.com

◆ 도심-전통시장-관광지 인적 뜸해지며 '썰렁'

충북 청주시내에 아이들로 붐비던 문화센터와 키즈카페는 텅텅 비다시피 했다. 매장에서 소독을 철저히 한다지만 혹시나 하는 마음에 시민들의 발길이 끊긴 것이다.

19개월 아이를 둔 A(34·여) 씨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치료법이나 예방 백신이 없다고 하니 웬만하면 아이와의 외출을 자제하고 있다"며 "코로나 바이러스와 비교하면 미세먼지는 걱정도 아니었다"며 자조 섞인 말을 건넸다.

서점가도 마찬가지다. 4일 오전 충북도청 인근 서점에는 마스크를 착용한 몇몇만 돌아다닐 뿐이었다. 청주 모 백화점도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 영유아 관련 강좌 휴강을 결정했다.

겨울철 동해안의 명품으로 알려진 '대게'의 주산지인 울진군과 영덕군도 신종 코로나 영향을 크게 받고 있다. 주말이나 평일 할 것 없이 '대게' 주산지인 울진 죽변항과 후포항, 영덕 강구항은 관광객들로 발디딜 틈도 없이 초만원을 이뤘으나 설 연휴를 지난 직후 몰아닥친 신종 코로나 사태로 외지인의 발길이 현저하게 감소했다.

지난 2018년 첫 선을 보인 후 사계절 생태관광 명소로 각광받고 있는 '후포 등기산 스카이워크'나 '국민동굴'로 각광받는 울진 성류굴을 찾는 관광객들도 예년에 비해 30% 이상 줄었다.

경북 예천군의 대표적인 전통시장인 용궁시장은 5일 장날에도 일부 할머니들만 좌판을 늘어놓은 채 썰렁한 분위기를 보였다. 장터 인근 식당들도 손님의 발길이 끊겨 주인들만 테이블에 앉아 텅 빈 거리를 바라볼 뿐이었다. 

[예천=뉴스핌] 경북 예천의 대표적 전통시장인 용궁시장의 썰렁한 모습. 2020.02.04.nulcheon@newspim.com

◆ 어린이·청소년·어르신 관련 시설 잇따라 문닫아

수원시는 9일까지 어린이집 1061개소 및 유치원 189개소를 임시 휴원하기로 결정했다. 국민체육센터·수원체육관 등 실내체육시설과 복지관·경로당 등 노인·사회복지시설도 휴관한다. 주민 2만여 명이 이용하는 44개 동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1021개도 전면 운영 중단했다.

평택시는 어린이집 휴원을 8일까지 진행한다. 광명시는 오는 12일 진행이었던 200명 규모의 초등예비학부모 토크 콘서트 행사를 전면 취소했다. 고양시는 종합사회복지관 7곳은 임시 휴관, 어린이집 769곳·유치원 178곳에 대해서는 휴원 조치했다.

군포시는 노인·체육·청소년 시설 이용을 중단했다. 12번째 확진자와 접촉 관련이 있는 어린이집 9곳과 병원·약국 대해 휴원 명령을 내렸다. 경기도는 노인복지관, 경로당 등 도내 사회복지시설 1만62곳에 대한 임시휴관을 시군에 권고했다.

인천시 중구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12번째 확진자와 같이 영화를 관람한 어린이집 보육교사가 근무하는 영종도의 어린이집에 대해 10일까지 임시 휴원 명령을 내렸다. 안양시는 7번째 확진자 밀접 접촉자가 교사로 근무하던 석수동 어린이집을 임시 휴원조치 했다. 

[대전=뉴스핌] 대전 오월드가 관람객 급감으로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2020.02.03. gyun507@newspim.com

◆축제·공연·전시·행사 등 줄줄이 취소·연기

군산에서는 지난 1월부터 진행중이었던 태양의 화가 반 고흐전이 일시 중단됐으며 2월에 공연 예정인 시립합창단 제103회 정기연주회도 3월 이후로, 예술의전당 기획공연 넌버벌 퍼포먼스 옹알스는 오는 4월 4일로 연기됐다.

정부세종청사에서 6일 예정됐던 동화음악회는 어린이들 안전을 위해 취소됐다. 천안시는 8일 정월 대보름 행사를 비롯해 2월 신년음악회와 한달 뒤 열리는 3·1절 기념음악회를 취소했다. 15개 공공도서관에서 진행 중이거나 예정이었던 동아리 활동, 독서프로그램 운영을 전면 중단했다.

공주시는 8일 공주민주단체협의회 주관 정월대보름 한마당 행사와 9일 열릴 여성친화도시 신규 지정 기념식을 취소했다. 태안군도 정월대보름을 맞아 열 예정이었던 범군민 중앙대제와 별주부 용왕제 및 달집 태우기, 옷점조개부르기제 등 대보름 행사를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대전 유성구는 4월까지 50인 이상 참여하는 모든 행사 전면 취소한다. 정월대보름 행사, 문화가 있는 날 등 취소하거나 연기됐다. 대전시립예술단과 대전시립국악원은 모든 공연을 취소한다. 유료 관객에 대해 전액 환불 조치한다.

함안과 의령, 합천, 창녕군 등 경남도내 지자체들은 정월대보름 행사를 취소했다. 창원시는 오는 8일 마산합포구 진동면 동촌냇가에서 열릴 예정이던 '진동줄다리기'와 '달맞이' 행사가 전격 취소됐다.

전남 함평군과 장흥군, 순천시 등은 7~8일 예정된 정월대보름 행사를 취소했다. 담양군과 신안군은 군민과의 대화 행사를 연기했다. 여수~고흥 연도 연륙교 개통을 기념해 22일 개최 예정됐던 마라톤대회도 취소 혹은 연기가 검토되고 있다. 영광 예술의 전당 공연과 행사, 영화상영도 취소됐다.

경기도는 오는 6일부터 8일까지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할 예정이었던 '2020 대한민국 기본소득박람회'를 잠정 연기했다. 도는 이번 달부터 오는 3월까지 열릴 예정인 도 주최 행사 축소 및 연기를 검토 중이다.

[울진=뉴스핌] 경북 울진의 대게 주산지 후포항의 스카이워크. 2020.02.04 nulcheon@newspim.com

◆대학가 졸업식·입학식·오리엔테이션도 무더기 취소·연기

충청권의 우송대‧한남대‧중부대‧호서대는 모든 행사 전면 취소했고 충남대‧공주대‧대전대‧목원대는 신입생OT는 취소하고 졸업식과 입학식 취소에 대해서는 검토 중이다. 인하대와 인천대는 졸업식과 입학식 등 주요 학사일정과 교직원 퇴임식 등 행사를 연기하거나 취소했다.

부산경남지역 대학들도 학부, 대학원 입학식과 졸업식 등이 잇따라 취소하거나 연기하고 있다. 인제대학교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 졸업식과 입학식을 취소했다. 성대, 부경대, 동아대, 동명대, 고신대, 인제대, 동의과학대 등도 이달 관련 행사를 모두 취소했다.

부산대는 내부적으로는 졸업식, 입학식, 신입생 OT를 취소하는 것은 물론 다음 달 개강도 연기하기로 했으나 최종 결정은 내일 거점 국립대들 간 논의 후 이뤄질 예정이다. 동아대도 개강 연기를 검토하고 있다. 경남대는 13·14·20일에 나눠 열릴 예정이었던 학부, 대학원 졸업식과 19~25일 열릴 예정이었던 입학식과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을 모두 취소할 계획이다.

경상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예방 행동수칙을 안내하고 각종 학생 관련 집단 행사를 연기 또는 자제 요청했다. 중국 우한시 소재 대학을 포함한 신규 중국 내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취소했다. 동국대 경주캠퍼스도 주요 학사 일정을 취소키로 결정했다. 오는 14일 예정된 '2020년 봄 학위수여식'을 취소하고 학위증명서는 학사운영실을 통해 전달할 예정이다.

[서울=뉴스핌]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종합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2020.01.30.photo@newspim.com

◆ 움추러든 지역경제 어쩌나...자치단체 대책마련 부심

신종 코로나 확진자가 전방위로 확산하면서 지역 중소 상공인들의 걱정도 커지고 있다. GM대우 및 현대중공업의 철수로 지난 2~3년 동안 황폐화됐던 군산지역의 경우 최근 군산형 일자리 등으로 살아날 기미가 보였으나 신종 코로나 여파로 다시 타격을 받고 있다.

음식점을 경영하는 한 업주는 "이전에는 돈이 돌지 않아서 장사가 안됐으나 요즘은 사람 모이는 것을 기피하는 바람에 파리만 날리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군산지역 대기업 철수의 악몽이 되살아 나고 있다는 것이다.

전국의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는 연일 경제관련 유관기관 합동회의를 개최하고 피해 기업 및 자영업자에 대한 지원대책을 앞다퉈 내놓는 등 대응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대중 수출이 30%를 차지하는 인천과 11.6%에 이르는 경남도는 신종 코로나 사태가 확산되고 장기화될 경우 지역경제에 미칠 악영향을 우려하고 있다.

중소기업과 전통시장 등에 대한 경제적 타격을 막기 위해 TF를 가동하는 지자체도 늘고 있다. 인천시는 피해 기업에 대한 지원을 위해 일자리경제본부장이 총괄하는 경제대책반을 구성했다. 경기도의회는 비상대책단을 운영, 집행부와 핫라인을 개설해 일일 대책상황을 공유하고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이백수 이순철 박상연 오영균 남경문 남효선 노호근 홍재경 지영봉 기자)

 gyun507@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