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종합] NHN, 작년 사상최대 실적...페이코·클라우드 쌍두마차

기사등록 : 2020-02-10 11:0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간편결제 '페이코', 연간 거래액 6조원...30% 성장
게임은 기존 출시작 부진으로 '제자리'

[서울=뉴스핌] 김지완 기자 = NHN이 페이코와 클라우드 성장에 힘입어 사상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NHN은 지난해 연결기준으로 4분기 매출 4006억원, 영업이익 177억원, 당기순손실 307억원을 기록했다고 10일 공시했다.연간으로는 매출액 1조4891억원(전년 대비 17.8% 증가), 영업이익 869억원(전년 대비 26.6%증가), 당기순이익 284억원의 성적을 거뒀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사상 최대 기록에 해당한다.

[서울=뉴스핌] 김지완 기자 = 27일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개최된 NHN 포워드 2019에서 정우진 NHN 대표가 연설하고 있다. [사진=NHN] 2019.11.27 swiss2pac@newspim.com

◆ "게임, 기존 출시작 부진...1분기 게임법 시행령 개정 기대"

게임부문은 기존 출시작 부진으로 실적 상승세가 크지 않았다. 정우진 NHN 대표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컴파스'와 '크루세이더 퀘스트'의 선전에도 기존 출시작의 매출 감소로 게임 실적 상승세가 크지 않았다"고 밝혔다.

하지만 게임법 시행령 개정이 올 1분기 실적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봤다. 그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입법 예고한 게임법 시행령이 규제개혁위원회 최종 승인을 앞두고 있고 1분기 중 시행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며 "신규 배팅게임(웹보드게임)을 출시해 성장을 가속화 할 것이다. '크리티컬옵스: 리로디드', '용비불패M'을 상반기 출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게임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5% 상승한 1003억원을 기록하였고, 특히 모바일 웹보드 게임이 20% 수준의 매출 상승세를 보여줬다.

◆ 페이코 고성장 지속...연간 거래액 6조

주력사업으로 자리를 굳힌 페이코(PAYCO) 성장세도 돋보였다. 정 대표는 "페이코 연간거래액이 약 6조원을 기록했고, 올 1월 기준 오프라인 결제 비중은 11%, 월이용자는 410만명에 달한다"면서 "페이코오더의 경우 1만개 가맹점과 계약을 체결했다. 올해 가맹점 숫자를 5배 이상 늘리겠다"고 말했다.

이어 "새롭게 선보인 위치기반 맞춤 쿠폰과 연계해 페이코 이용자와 가맹점을 이어주는 가교 역할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캠퍼스존과 식권 서비스 확대도 계속됐다. 정우진 대표는 "페이코 캠퍼스존은 사회준비생인 대학생에게 페이코 서비스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면서 "현재 전체 대학의 50%로 확대됐다. 식권 서비스 역시 700여개 기업에서 3만명의 직장인이 이용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페이코 금융부문 마이데이터 실증사업자로써, 다양한 경험 축적과 서비스 발굴을 통해 금융위원회가 주도하는 마이데이터 사업에서도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하겠다"면서 "NHN KCP와 ACE는 올해 연간 영업이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상호 시너지를 배가 시키고, 사업 경쟁력을 높여나가기 위한 전략을 면밀히 시행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NHN은 페이코 거래규모가 전년 동기 대비 30% 성장하고, NHN한국사이버결제의 온라인 커머스 및 해외 가맹점의 거래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2.8%, 전 분기 대비 14.7% 증가한 1405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고 설명했다.

◆ "코미코, 영어권 진출 계획중...클라우드는 사업 영역 확대"

콘텐츠와 기술 부문 성장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정 대표는 "코미코는 웹소설 기반의 웹툰 발굴과 영어권 지역으로 서비스를 확장할 계획"이라면서 "클라우드는 작작년 금융·공공분야 사업 확대에 힘입어, 다양한 산업군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콘텐츠 부문은 NHN벅스의 아티스트 음반 발매 및 음원 유통 확대효과와 웹툰 코미코(COMICO)의 이용자 증가로 매출 상승 효과가 있었다. 하지만 NHN티켓링크의 계절적 비수기 효과가 서로 맞물리면서 전년 동기 대비 0.3% 감소, 전 분기 대비로는 0.5% 증가한 448억원의 매출을 나타냈다.

토스트(TOAST) 클라우드는 외부 매출 상승, NHN테코러스의 클라우드 제품 판매 호조세가 지속되며 전년 동기 대비 32.7%, 전 분기 대비 32.0% 증가한 421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swiss2pac@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