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와 국립국어원(원장 소강춘)은 '테마주'와 '펫팸족'을 대체할 쉬운 우리말로 '화제주'와 '반려동물 돌봄족'을 선정했다고 11일 밝혔다.
'테마주'는 증권 시장에 영향을 주는 큰 사건이 일어나면 그 주제와 관련해 한꺼번에 변동하는 여러 주식을 이르는 말이다. '펫팸족'은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생각하며 아끼고 사랑하는 사람들을 이르는 말이다.
[세종=뉴스핌] 이한결 기자 =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문화체육관광부. 2019.12.12 alwaysame@newspim.com |
문체부와 국어원은 지난 3~6일 열린 새말모임을 통해 '테마주'의 대체어로 '화제주'를, '펫팸족'의 대체어로 '반려동물 돌봄족'을 선정했다.
문체부 관계자는 "'테마주', '펫팸족'처럼 어려운 용어 때문에 국민이 정보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화제주' 및 '반려동물 돌봄족'과 같은 쉬운 말을 발 빠르게 다듬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관련 부처들도 쉬운 말 쓰기에 동참하고 있다"며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각종 공문서와 홍보물에 '블랙 아이스' 대신 '도로 살얼음'을 사용하는 등 알기 쉬운 말들을 널리 사용하고 있다. 문체부와 국어원은 정부부처와 언론사가 주도적으로 쉬운 말을 사용하도록 적극 홍보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89hklee@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