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美 안보보좌관, 3차 북미정상회담 서두르지 않겠다는 입장 시사

기사등록 : 2020-02-12 17:2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김선미 기자 = 로버트 오브라이언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추가 북미정상회담이 적절한지 봐야 한다고 말해, 미국 입장에서 모종의 성과를 얻을 것이라는 가능성이 높지 않는 한 3차 회담을 서두르지 않겠다는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기조를 재확인했다.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싱크탱크 애틀랜틱카운슬이 1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주최한 행사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싱가포르에서 한 약속을 지키는 쪽으로 협상이 이어진다면 우리는 협상을 지속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로버트 오브라이언 미 백악관 안보보좌관. [사진=로이터 뉴스핌]

그러면서 "우리는 계속 노력할 것이며, 두 지도자 간 또 다른 정상회담이 적절한지 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에 좋은 합의를 얻을 수 있으면 누구와도 회담에 나설 것이라는 입장을 명시했다며, "좋은 합의를 얻을 수 있어야 한다"는 부분을 강조했다.

이어 현재 북미정상회담 일정은 없지만 진전 기회가 있다면 트럼프 대통령은 언제나 회담에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오브라이언 보좌관의 이 발언은 "트럼프 대통령이 '11월 대선 전에 김 위원장과 3차 정상회담을 하지 않겠다'고 말했다"는 미국 CNN 보도와 관련한 질문에 대한 답변 도중 나왔다.

CNN은 10일 소식통을 인용해 베트남 하노이 2차 북미정상회담이 결렬된 이후 북한의 비핵화 달성을 위한 외교는 난항을 겪어왔으며, 트럼프 대통령은 오는 11월 재선 캠페인에 집중하기를 원하면서 북한 이슈에 대한 관여 욕구도 시들해졌다고 보도했다.

오브라이언 보좌관의 발언은 11월 미국 대선을 앞두고 실질적 진전 가능성 없이 무리하게 3차 정상회담을 서두르지 않겠다는 트럼프 행정부의 입장을 확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4일 연두교서에서 취임 후 처음으로 북한 문제를 거론하지 않았으며, 최근 트윗에서도 북한 관련 발언을 찾아볼 수가 없게 됐다.

북미 협상은 지난해 2월 하노이 2차 정상회담 및 같은 해 10월 스톡홀름 협상이 결렬된 후 장기 교착상태에 빠졌다.

 

g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