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 산업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한국 첫 리전 가동...19일부터 서비스

기사등록 : 2020-02-19 14:1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국내 첫 리전·아태 지역 8번째
"리전 개설 동시에 GPU 등 서비스 제공은 한국이 최초"

[서울=뉴스핌] 정윤영 기자 = 구글 클라우드는 한국 고객의 지원을 위해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GCP) 서울 리전을 개설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에 개설된 GCP 서울 리전은 국내 최초이자 아태 지역 8번째 리전이다.

이날 브리핑은 광화문 포시즌스 호텔에서 개최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부득이하게 온라인 스트리밍으로 진행됐다.

[서울=뉴스핌] 정윤영 기자 = 릭 하시먼 구글 클라우드 아태지역 총괄이 19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구글 클라우드 서울 리전 런칭 미디어 브리핑에 참석했다. [캡쳐=유튜브 화면] 2020.02.19 yoonge93@newspim.com

구글 클라우드측은 한국 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복잡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과 문제를 노력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또 ▲지속가능성 ▲친환경 ▲저비용 등 고객사의 편에서 서비스 제공에 앞장서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개설과 동시에 서비스를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은 서울 리전이 최초다. 

서울 리전에서 활용할 수 있는 GCP는 기존 스탠다드 기능과 동일하다. 또 하드웨어 최초로 엔비디아 테슬라 T4 GPU를 서울 리전에서 개설 동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날 릭 하시먼(Rick Harshman) 구글 클라우드 아태지역 총괄은 "모든 규모의 기업이 디지털 현식을 가속화하고 데이터를 통해 성장과 차별화를 촉진하도록 구글 클라우드가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시먼 총괄은 고객사인 '롯데멤버스'를 사례로 꼽으며, 해당 기업이 GCP의 머신러닝 솔루션을 통해 고도화된 타깃 세그먼트(segment)를 통해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 구축했다고 소개했다.

양승도 구글 클라우드 코리아 커스터머 엔지니어링 총괄은 구글 클라우드 서울 개설로 기존 고객과 새 고객이 활용할 수 있는 솔루션과 방법에 대해 소개했다.

양 총괄은 또한 "전세계 예측가능하고 확장성 있는 보다 자동화 된 방식으로 새로운 리전을 설립하는 전략의 일환으로 서울 리전을 개설하게 됐다"며 "구글은 전세계 고객을 지원하기 위해 많은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현재 전 세계 138개의 접속 지점, 14개의 사설 해저 케이블과 21개 리전을 운영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장수백 삼성전자 AI 서버개발 그룹장 겸 무선사업부 상무는 다양한 구글 클라우드 솔루션이 삼성 음성 인식 플랫폼인 빅스비에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설명했다.

장 상무는 "빅스비는 구글 클라우드를 접하면서, 아시아, 북미, 유럽 등 여러 서버의 시간차 문제를 극복했다"며 "고객들에게 더 안전하고 빠른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구글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구글 클라우드는 삼성전자와 롯데멤버스 이외에도 SK텔레콤, 넷마블, LG전자, 위메프, 선데이토즈 등 다양한 한국 고객과 협력하고 있다.

하시먼 총괄은 "구글 클라우드의 미션은 모든 기업이 데이터 기반 혁신을 통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최고의 인프라, 플랫폼, 산업별 솔루션, 전문역량을 지원하는 것이다"며 "GCP 서울 리전 개설은 구글 클라우드가 한국 고객을 더욱 긴밀하게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구글 클라우드는 모든 기업이 데이터 기반 혁신을 통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전 세계 150개국에서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서울=뉴스핌] 정윤영 기자 = 양승도 구글 클라우드 코리아 커스터머 엔지니어링 총괄이 19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구글 클라우드 서울 리전 런칭 미디어 브리핑에 참석했다. [캡쳐=유튜브 화면] 2020.02.19 yoonge93@newspim.com
[서울=뉴스핌] 정윤영 기자 = 장수백 삼성전자 AI 서버개발 그룹장 겸 무선사업부 상무가 19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구글 클라우드 서울 리전 런칭 미디어 브리핑에 참석했다. [캡쳐=유튜브 화면] 2020.02.19 yoonge93@newspim.com



yoonge93@newspim.com

CES 2025 참관단 모집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