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PB센터 찾는 부자들 "달러·금 매도, 저평가주 산다"....메르스·사스 경험

기사등록 : 2020-02-25 14:3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발길 끊긴 PB센터…투자자들 관망세 속 포트폴리오 조정 활발
단기 변동 전망 대부분, 은행PB들 "저평가 글로벌 기술주 매수"

[서울=뉴스핌] 최유리 기자 = "코로나19 사태로 은행 PB센터에도 발길이 끊겼습니다. 내방객은 물론 문의 전화도 많이 줄었어요. 그래도 메르스나 사스 학습 효과가 있어 단기 변동성을 포트폴리오 조정 기회로 삼으려는 자산가들이 있습니다."

코로나19로 금융 시장이 출렁이면서 투자자들도 관망세에 들어갔다. 변동성이 큰 위험자산이나 가격이 급등한 안전자산 모두 투자하기가 부담스럽다는 이유에서다. 다만 메르스, 사스 사태를 반면교사 삼아 단기 변동성에서 투자 기회를 찾으려는 움직임은 물밑에서 분주하다. 급등한 금, 달러를 매도해 차익 실현에 나서거나 저평가 주식을 담으면서 포트폴리오 조정 기회를 엿보고 있다.  

여의도 증권가 / 이형석 기자 leehs@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시중은행 PB센터 내방 고객은 평소 대비 절반 가까이 줄었다. 상대적으로 고령자들이 많은 고객 특성상 방문 자체를 꺼리고 있다는 설명이다.

한 은행 PB는 "주말에 확진자가 늘면서 만기가 돌아온 상품이 있어도 방문을 미루는 고객들이 대부분"이라며 "코로나 사태가 언제 끝날지 예측하기 쉽지 않아 일단은 지켜보자는 관망세"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일단 투자자들의 움직임은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 24일 달러/원 환율이 1220원대로 급등하고 코스피 지수가 4% 가까이 폭락하는 등 금융시장 충격을 받으면서 지켜보자는 심리가 강하다.

최홍석 신한PWM잠실센터 팀장은 "단기에 급등했기 때문에 달러나 금을 추가로 매수하는 자산가들은 거의 없다"며 "예전 같으면 사야하는 것 아니냐는 문의가 많았을 텐데 지금은 지켜보거나 매도해서 수익을 실현하는 분들이 생기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금 관련 간접투자상품인 골드뱅킹 잔액은 소폭 느는 데 그쳤고, 골드바 판매액이나 달러예금 잔액은 감소했다. 신한은행, KB국민은행, 우리은행의 지난 1월 골드뱅킹 잔액은 5453억원으로 전월 대비 1.7% 늘었고, 같은 기간 달러예금 잔액은 272억4600달러로 4.2% 줄었다.

대신 가격 조정이 되면 매수하기 위해 타이밍을 노리고 있다. 메르스와 사스 때처럼 코로나19 사태 영향도 단기적일 것이라 보고 적정한 가격으로 내려오면 투자 바구니에 담겠다는 것이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최유리 기자 = 2020.02.25 yrchoi@newspim.com

김현섭 KB국민은행 도곡스타PB센터 팀장은 "환율이 1150원대로 다시 내려가면 사려고 대기하는 수요가 있다"며 "금 가격도 조정되면 분할해서 매수하라고 조언한다"고 했다. 금의 경우 골드바 같은 실물 투자보다는 분할 매수가 가능하고 세금이나 수수료가 낮은 골드뱅킹, 금 관련 펀드가 유리하다는 설명이다.

안전자산과 위험자산에 고루 투자해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는 기회로 삼으라는 조언도 나온다. 전문가들은 코로나 사태 이후 경기부양 정책이 나오면 글로벌 주식시장 상승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최 팀장은 "미국 대선을 앞두고 있고 코로나 사태로 정부 정책이 확장적으로 운영될 가능성도 있다"며 "경기 펀더멘털이 유지되는 상황에서 돌발변수가 나오면 오히려 기회가 생긴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선진국 주식 투자나 상대적으로 가격 조정이 많이 된 신흥국 주식을 편입하는 포트폴리오 조정 전략이 유효하다고 제안했다.

조현수 우리은행 양재남금융센터 PB팀장은 "작년과 달리 올해 글로벌 IT 기업들의 수익이 좋아질 것"이라며 "4차산업 관련 기술혁신주나 5G 관련주, 저평가된 글로벌 테크펀드를 분할 매수해야 한다"고 추천했다.

yrcho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