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코로나19] 확진자 급증, 대학가 신학기 대체 강의 준비 '몸살'

기사등록 : 2020-03-02 15:4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연세대·고려대·서강대·이화여대 등 3월 내 온라인 강의 확정

[서울=뉴스핌] 김경민 기자 = 코로나19가 빠르게 퍼져 나가면서 신학기를 앞둔 대학가가 직격탄을 맞았다. 각 대학들은 교육부 권고로 이미 4주 이내로 개강을 연기했지만, 확진자가 4200명을 넘으면서 오프라인 강의를 온라인으로 대체할 계획이다. 학사 일정 변동과 강의 대체로 새학기 대학 현장 혼란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영종도=뉴스핌] 이한결 기자 =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출국장에서 해외 여행객들이 마스크를 쓴 채 탑승수속을 하고 있다. 2020.01.22 alwaysame@newspim.com

2일 대학가에 따르면 연세대는 개강일인 16일부터 2주 동안 비대면·온라인 수업을 진행한다. 코로나19 확산을 사전에 예방하겠다는 차원이다. 연세대 측은 "코로나19 확산 추이에 따라 비대면·온라인 수업 기간을 연장하는 등 추가 조치가 취해질 수 있다"고 밝혔다.

고려대 또한 16일인 개강일부터 2주 이상 온라인 강의를 실시한다. 고려대 관계자는 "유튜브 뿐만 아니라 다음 카페 등 다양한 플랫폼을 이용해 운영할 예정"이라며 "교수님 재량으로 녹화나 실시간 등 동영상으로 운영하고 실험·실습·실기 교과목은 강의 담당 교수의 재량에 따라 다르다"고 말했다.

개강일이 마찬가지로 2주 연기 된 서강대, 이화여대, 숙명여대, 명지대 등도 오프라인 대체 강의를 운영한다. 서강대 관계자는 "온라인 강의를 진행하기로 결정했다"며 "다만 기간과 구체적 방안에 대해서는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이화여대 관계자는 "3월 3주~4주차는 전면 온라인 강의로 대체한다"며 "교과목 성격에 따라 추후 오프라인 보강이 있을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숙명여대 관계자 또한 "오프라인 수업이 아닌 학교 자체 서버를 활용해 비대면으로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으로 수업을 준비 중"이라며 "녹화나 실시간 강의가 있겠지만 어느 정도 비율일지 현재로선 모르겠다"고 했다.

명지대 관계자는 "모든 개설 강좌가 2주간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된다"며 "추후 코로나19 확산 정도 등 상황에 따라 온라인 강의 연장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서울대·동국대 등 나머지 대학들도 신학기 오프라인 대체 강의에 대해 막바지 논의 중이다. 특히 강원도 강릉 가톨릭관동대에서 격리 생활을 하고 있는 중국인 유학생이 지난 1일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으면서 대학가 논의는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서울대 관계자는 "실무 단계에서 온라인 강의와 관련해서 검토 중"이라며 "어느 정도 방안이 마련되면 내부 회의를 거쳐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한 학기당 많게는 3000개까지 되는 오프라인 강의에 대한 대체 강의를 당장 마련해야 하는 대학 측은 골머리를 앓고 있다.

한 대학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로 학사 일정이 급격하게 바뀌어서 준비할 시간이 부족한 상황"이라며 "한 학기 수업이 2000개를 육박하는데다 수업마다 특성이 달라서 구체적인 방법을 찾고 있다"고 토로했다. 

kmk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