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중국

코로나19 진압한 중국 '승전가', 시진핑 효과에 '우한 테마주' 들썩

기사등록 : 2020-03-11 10:5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중국 정치 체계 방역 통제면에서 효율성 입증
미국과 달리 중국 증시는 상대적으로 안정세 유지

[서울=뉴스핌] 이동현기자= 중국이 '코로나19'와의 전쟁에서 승기를 잡았다는 강력한 신호를 보내고 있다. 시진핑 주석의 우한 방문은 전 세계에 중국 방역 체계의 우월성을 과시하려는 메시지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특히 10일 시 주석의 우한 방문으로 코로나19 확산의 진원지인 후베이(湖北)성 관련 종목 주가는 가파른 상승세를 나타냈다.   

홍콩 매체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시진핑 주석이 우한 방역 현장 방문을 통해 전염병과의 전쟁에서 강한 자신감을 피력했다고 전했다. 이에 남국치업(南國置業), 초천고속(楚天高速), 한상집단(漢商集團) 상용전업(祥龍電業) 등 20여개 후베이성 소재 상장사들은 일제히 상한가를 기록했다.

이 매체는 사회주의 체제인 중국이 전염병 초기 대응에는 실패했지만 강력한 통제 조치를 통해 신속한 응급 병원 건설 및 대규모 물자를 동원해 성공적인 방역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평가했다.

시진핑(習近平) 주석 [사진=로이터 뉴스핌]

특히 전문가들은 중국 당국이 코로나19 여파에서 벗어나는 한편, 방역 체계면에서도 서방 국가와 비교해 우위를 점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다.  

타오둥(陶冬) 크레디트 스위스(Credit Suisse) 이코노미스트는 '중국이 코로나19사태로 막대한 대가를 치뤘지만 중국의 정치 체계가 강력한 인원 통제 조치를 통해 방역 체계면에선 높은 효율성을 입증했다'고 평가했다.

스인훙(時殷弘) 인민대 국제관계학원 교수는 '중국 경제 상황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보다 더 악화될 수 있다'면서도 '다만 서방 국가들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영향으로 더 큰 경제적 타격에 직면할 것'으로 진단했다.

훠젠궈(霍建國) 상무부 산하 연구소 전(前) 원장은 '위기에 대처하는 중국의 역량이 성장하고 있다'며 '전세계가 코로나19 확산과 국제유가 급락에 따른 경제적 타격을 받고 있지만, 중국은 상대적으로 영향권에서 비켜나 있다'고 밝혔다.

훙하오(洪灏) 보콤인터내셔널(交銀國際)의 수석 투자전략가는 '중국은 지금 영웅이 필요하다'면서 '코로나19 확산으로 중국 전역이 신음하는 가운데, 최근 상승세를 보인 A주 시장이 어둠 속 빛과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dongxu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