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코로나19] 바이든·샌더스, '반박연설'로 트럼프 비판

기사등록 : 2020-03-13 07:5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이영기 기자 = 올해 미국 대통령 선거의 민주당 경선후보 조 바이든 전 부통령과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이 입을 모아 코로나19(COVID-19)관련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연설을 비판하고 나섰다.

반박 연설에서 바이든은 트럼프 행정부가 심각한 결점을 드러냈다고 공세를 폈고 샌더스도 힘을 보태 정부가 무능하다며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할 것을 요구했다.

이런 반박 연설에 트럼프 선거 캠프는코로나19 위기를 정치화하면서 잘못된 처방을 내놓고 있다고 민주당 경선 주자를 싸잡아 대응했다.

12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와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전날 황금시간대 저녁 9시에 트럼프 대통령이 대국민 연설을 TV로 생중계한 것에 대해 민주당 경선 선두주자 바이든과 샌더스가 바하루가 채 지나지 않아 트럼프에 반박하는 연설을 했다.

바이든은 상원의원시절 지역구였던 델라웨어주에서 가진 연설에서 "불행히도 코로나19는 현 행정부의 심각한 결점을 드러냈다"고 비판했다. 그는 "코로나19를 '외국 바이러스'로 규정한다고 해서 지금까지 트럼프 행정부가 취한 오판의 책임이 대체되는 것은 아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트럼프의 대응은 한심할 정도로 미흡했다"고 지적하며코로나19 발병에 대한 국가적 전면 대응을 촉구했다.

샌더스도 버몬트주에서 "무능하고 무모한 정부가 많은 사람의 생명을 위협하고 있다"며 "코로나19이 팬데믹 선언된 지금은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할 때가 됐다"고 말했다.

샌더스는 자신의 공약인 공공의료보험 전격시행을 주장하면서 백신이나 효과적인 치료법이 개발되면 무료로 제공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트럼프의 선거캠프는 즉각 성명을 내면서 바이든과 샌더스가 코로나19 사태를 정치화하고 있으며 나아가 잘못된 처방까지 내놨다고 대응했다.

트럼프 선거캠프는 바이든을 향해서 "트럼프 대통령은 조기에 단호하게 행동했으며 미국은 다른 나라들보다 더 강력한 기반을 구축했다"며 "바이든은 시민의 두려움을 부추기고 정치적으로 이용하려 했다"고 비난했다.

조 바이든 전 미국 부통령과 버니 샌더스(무소속·버몬트) 상원의원.[사진=로이터 뉴스핌]

007@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