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극복! 코로나] ECB, '팬데믹 긴급자산매입' 개시...그리스국채·CP도 산다

기사등록 : 2020-03-19 09:3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7500억유로 규모...필요에 따라 매입 상한 규정 변경

[서울=뉴스핌] 이홍규 기자 = 유럽중앙은행(ECB)은 18일(현지시간) 코로나19(COVID-19)발 경제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7500억유로(약 1030조 5000억원) 규모의 자산매입 프로그램을 개시한다고 발표했다.

이날 크리스틴 라가르드 ECB 총재는 성명을 내고 "우리의 책무 안에서, 우리가 가진 도구의 모든 잠재력을 사용하기로 결심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고 로이터통신과 CNBC방송이 보도했다.

이번 ECB의 자산매입 프로그램 이름은 '팬데믹 긴급 매입프로그램'(PEPP)으로, 기존의 자산매입 프로그램과는 별도다. 전체적으로 ECB의 양적완화(QE) 정책이 확대된 셈이다.

PEPP의 시한은 올해 말이다. 매입 대상은 기존 자산매입 프로그램 대상이 된 국채와 회사채 등 모든 자산을 포함한다. 또 신용등급이 낮아 매입 대상에서 제외됐던 그리스 국채도 처음으로 들어간다. 비(非)금융 기업이 발행한 기업어음(CP)도 대상이다.

ECB는 PEPP 역시 유로존 회원국의 납입자본 비율에 따라 시행될 것이라면서도 유연하게 행동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 필요에 따라 발행액의 3분의 1로 정해둔 자산매입 한도도 변경될 수 있다고 했다. 

ECB는 국가별 국채 매입을 회원국의 납입자본 비율에 따라 달리하는 한편, 특정 국채 매입 규모를 해당 국채 전체 발행액의 3분의 1로 제한했다.

이번 발표는 이날 ECB가 예정에 없던 통화정책 회의를 갖고 나온 것이다. 지난 12일 ECB는 기존 매입 프로그램를 확대한다고 발표했다. 이 밖에 초저금리로 은행에 대출을 제공하기로 했다.

하지만 이탈리아 국채 금리가 급등하는 등 금융 시장의 불안이 계속됐다. 로이터는 이번 발표와 관련, "ECB가 유로존 회원국 간의 국채 금리 격차가 대폭 확대되는 것을 더 이상 좌시하지 않겠다는 의미"라고 해석했다.

ECB의 발표 직후 미국 주가지수 선물은 급반등을 연출했다.

이날 미국 증시 정규장이 종료된 뒤 거래를 시작한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 선물은 하락세를 기록하다 445포인트(p) 반등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와 나스닥종합지수 선물 가격도 일제히 올랐다.

이날 앞서 정규장에서 다우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1338.46p(6.30%) 폭락한 1만9898.92에 마감한 바 있다. 지수가 2만선 아래로 무너진 것은 2017년 2월 이후 처음이다.

크리스틴 라가르드 유럽중앙은행(ECB) 총재 [사진= 로이터 뉴스핌]

bernard020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