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3년째 방치된 NC아울렛 당산...진퇴양난 빠진 이랜드리테일

기사등록 : 2020-04-01 06:3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NC아울렛 구분소유자 50여명 달해...입장 차 좁히지 못해 합의 '난항'

[서울=뉴스핌] 박효주 기자 = 이랜드리테일 유통 1호점인 NC아울렛 당산점이 3년이 넘도록 폐점 상태로 방치되고 있다. 아울렛 내 구분 소유자들과 합의에 어려움을 겪으며 입장을 좁히지 못하고 있기 때문.

 NC아울렛 구분소유자 50여명 달해 합의 '난항'

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이랜드리테일은 NC아울렛 당산점 재개점에 난항을 겪고 있다.

이랜드리테일 점포 현황. 2020.03.30 hj0308@newspim.com

서울 영등포구 당산동에 위치한 NC아울렛 당산점은 2016년 12월 31일 폐점한 이후 1층 상가와 아울렛 앞 부지를 단기 임대하기도 했지만 여전히 공실을 유지하고 있다. 3년이 넘도록 관리가 이뤄지지 않아 건물 외관은 흉물이 된지 오래다.

당초 NC아울렛 당산점은 2016년 말 폐점 당시 이랜드 그룹 차원에서 재무 건전성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어 매각될 것으로 점쳐졌다.

하지만 해당 점포는 이랜드리테일이 인수할 당시 이미 집합 건물로 146개로 구분돼 분양됐고 구분소유자만 50여명에 달한다. 이랜드리테일은 해당 점포 지분 40%정도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따라서 나머지 구분 소유자들의 동의를 거쳐야 매각이나 재개장, 리모델링 등을 진행 할 수 있다. 

이랜드리테일 측은 구분소유자들의 동의를 받아 점포 매입 후 매각을 추진하기도 했지만 일부 소유자들의 반대로 무산됐다.

문제는 NC아울렛 당산점 유통업 허가가 오는 6월 말까지로 영업을 하지 않을 경우 허가가 취소될 위기에 처했다는 점이다. 허가가 취소된다면 현행법에 따라 상생 합의, 교통영향평가 심의 등 까다로운 절차를 거쳐야 한다.

이에 이랜드리테일 측은 구분 소유자들과 협의를 거쳐 점포 1층에 한해 영업시설을 유치할 것으로 보인다.

한 NC아울렛 당산점 구분소유자는 "이랜드리테일 측과 수십차례 협의를 진행하고 있지만 이랜드리테일이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고 있어 매각이나 재개장 합의에는 진전을 보이지 않고 있다"라면서 "애꿎은 소유자들만 임대료를 받기는 거녕 관리비만 지출하고 있는 상태"라고 말했다.  

NC당산점은 이랜드그룹에 상징적인 의미가 크다. 이랜드그룹이 유통업에 진출한 최초의 아울렛이기 때문이다. 당시 백화점식 아울렛이라는 국내 최초의 업태로 인기를 끌었지만 이후 고객들의 발길이 줄면서 결국 폐점 수순을 밟았다.

이랜드그룹 사업부문별 매출액 2020.03.11 hj0308@newspim.com

◆이랜드그룹 재무 개선 막바지...유통 변화에 투자 미지수

이랜드그룹은 지난해 8월 케이스위스 매각을 끝으로 사실상 재무구조 개선 작업은 마무리된 것으로 보인다. 이랜드그룹의 부채비율은 2016년 315%로 정점을 찍었지만 잇단 매각 및 자산 유동화로 현재 160% 수준으로 낮아진 상태다.

하지만 유통 환경이 급변한 만큼 이랜드리테일이 대규모 투자를 통해 유통 매장 확대에 나서진 않을 것으로 점쳐진다.

올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이랜드그룹의 양대 주력 사업부문으로 꼽히는 패션과 유통부문이 모두 직격탄을 맞아서다.

이랜드그룹의 사업부문은 패션, 유통, 미래, 기타로 나뉘며 이들 부문은 2018년 연결기준 매출액에서 각각 50%, 35%, 14%, 1%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한 패션업계 관계자는 "이랜드그룹이 올해 대대적인 인사 개편을 통해 체질 개선에 나서는 등 변화를 보이고 있다"면서 "재무 개선은 이뤘지만 사업 구조조정이 계속되는 등 내부 분위기는 아직 안정되지 못한 모습이다. 이 같은 상황에 코로나19 변수에 대응할 체력을 갖추고 있는지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hj0308@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