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중국

중국, 위기의 경제 회생 위한 '슈퍼 경기부양 로드맵' 제시

기사등록 : 2020-04-02 17:2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지준율 인하 통한 중소기업 금융 지원
특수목적채권으로 인프라 투자 확대
신에너지차 보조금 지원으로 소비 진작

[서울=뉴스핌] 배상희 기자 = 중국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무너져 내린 중국 경제를 복원하고, 국내외 바이러스 확산과 전세계 경제무역 형세의 급변이 중국 경제발전에 가져올 심각한 충격에 대비하기 위해 '파격적' 경기부양책 마련에 나섰다.

중국은 국내 바이러스 사태의 소강상태 진입에 따라 업무복귀가 본격화된 3월 들어 재정과 통화 등 다양한 영역을 아우르는 전방위적 경기부양책을 연일 쏟아내고 있다. 이는 올해 마이너스 성장까지 점쳐지고 있는 중국 경제의 현 상황을 매우 위급하게 판단하고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자, 경제성장 방어전의 본격화를 예고하는 것으로도 풀이된다.

중국 국무원은 지난 3월 31일 리커창(李克强) 총리 주재로 상무회의를 열고 △재정∙통화 정책 역량 강화 △내수 확대 △생산정상화 지원 △고용시장 안정 △중소기업∙대외무역기업∙소상공인의 난관 타개 및 경영정상화 지원 △기초생활안정 등을 목표로 한 강도 높은 경기부양책의 방향을 제시했다. 이는 앞서 같은 달 27일 중국공산당 정치국 회의에서 공개된 재정 적자율 상향조정, 지방정부 특수목적채권 발행 규모 확대, 특별국채 발행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한 재정 정책 방향을 구체화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베이징 신화사 = 뉴스핌 특약] 배상희 기자 = 중국 국무원은 지난 3월 31일 리커창(李克强) 총리 주재의 상무회의에서 '선별적 지준율' 인하 계획을 밝혔다.

◆ '중소기업 금융지원' 위한 대출 확대

중국 당국은 지급준비율(지준율) 인하, 재대출과 재할인 규모 확대 등의 정책을 통해 중소기업의 경영정상화를 돕기 위한 금융지원을 확대한다.

우선, 선별적 지준율 인하를 통해 중소은행이 낮은 이자로 중소기업에게 대출해주는 것을 유도하고, 농업∙대외무역업∙코로나 사태로 큰 타격을 입은 중대 산업 등에 대한 신용대출 규모를 늘릴 계획이다. 지준율 인하를 단행할 구체적 일자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으나 다수의 전문가들은 4월이 유력할 것으로 점치고 있다.

중국교통은행 탕젠웨이(唐建偉) 이코노미스트는 "과거의 사례를 고려할 때, 일단 국무원 상무회의에서 선택적 지준율 인하 계획을 밝혔다면 신속하게 추진될 것"이라면서 "가장 빠르면 4월 첫째주 주말에 시행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아울러 4월 지준율 인하와 함께 금리 인하를 추진할 가능성도 클 것으로 내다봤다. 

지준율은 역레포(역RP∙환매조건부채권), 중기유동성창구(MLF), 대출우대금리(LPR) 등의 수단과 함께 중국의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의 대표적 통화정책 조절 수단으로 꼽힌다. 올해 들어 인민은행은 두 차례 지준율 인하를 단행했다. 지난 1월 모든 은행에 동시 적용되는 '전면적 지준율' 인하를 통해 8000억 위안 규모의 유동성을 공급했고, 3월에는 일부 중소기업과 개인사업자 등 취약 경제 주체들을 지원하는 은행에 적용되는 '선별적 지준율' 인하를 통해 5500억 위안 규모의 유동성 공급에 나섰다.

중국 인민은행은 코로나19 사태 발발 후 지준율, 대출금리, 역레포 금리 인하 등을 통해 시중 금리 안정화 및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금융정책 마련에 적극적으로 나서왔다. 현재 중국 경제의 위기 상황과 중국 당국의 공격적 경기부양 움직임을 고려할 때, 5년 만에 예금 기준금리 인하도 단행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지준율 인하 조치 외에, 중소은행에 공급하는 재대출액과 재할인액 규모도 1조 위안으로 늘린다. 재대출은 중앙은행이 시중 상업 은행을 통해 저리로 정책 지원 대상에 자금을 대출하는 제도다. 재할인은 인민은행이 지원 대상 은행이 보유한 채권을 매입함으로써 유동성을 공급하는 수단이다.

금융기관이 중소기업에게 소액 대출을 지원할 수 있도록 3000억 위안 규모의 소액 금융채권도 발행한다. 아울러, 기업의 신용채권 순융자 규모를 전년대비 1조 위안 늘려, 채권시장에서 기업들의 자금 조달 여력을 확대한다.

중국 당국은 이 같은 중소기업 금융지원 정책을 통해 올 한해 중소기업이 최소 8000억 위안의 대출을 받을 수 있게 하겠다는 목표도 제시했다.

이밖에 대출 리스크 분산 매커니즘 완비, 중소기업의 신용등급 확대를 위한 상업보험상품 개발, 정부 융자 담보비율 하향 조정, 중소기업의 종합 융자비용 부담 경감 등의 정책 마련에도 나설 계획이다.

◆ '인프라 투자 확대' 위한 지방정부 특수목적채권 추가 발행

지방정부에 특수목적채권의 발행 한도를 추가로 사전 배정해 투자 확대에도 나선다.

중국은 2015년부터 특수목적채권을 발행해왔고, 발행 한도는 2015년 959억 위안에서 2017년 9837억 위안, 2018년 1조3500억 위안, 2019년 2조1500억 위안으로 늘려왔다.

중국 재정부가 올해 몫으로 사전 배정한 지방정부의 채권 발행 한도는 총 8480억 위안으로 그 중 일반채권이5580억 위안, 특수목적채권이 2900억 위안을 차지한다. 이에 앞서 지난해 11월 재정부는 1조 위안을 올해 특수목적채권 몫으로 사전 배정한 바 있다. 이에 올해 지방정부에 사전 배정된 채권 발행 한도는 1조8480억 위안이며, 그 중 특수목적채권은 1조2900억 위안에 달한다.

이번 특수목적채권 추가 사전 배정액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으나, 중대 프로젝트가 많고 리스크가 적은 지역을 중심으로 2분기까지 발행을 완료할 계획이다.

중국 BRI DATA 과학기술유한공사의 양샤오이(楊曉懌) 수석연구원은 "양회 개최 일정이 아직 결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특수목적채권 사전 발행을 통해 지방 정부가 인프라 건설 프로젝트 이행을 위한 재정적 수요를 충족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올해 특수목적채권의 사전 배정 한도가 3조3000억 위안 정도로 추산되고, 이미 1조2900억 위안이 배정된 상태라는 점을 감안할 때, 이번에 사전 배정되는 특수목적채권 규모는 6500억 위안에서 7000억 위안 정도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브뤼셀 신화사 = 뉴스핌 특약] 배상희 기자 = 중국 당국은 자동차 소비 진작을 위해 전기차, 수소연료 전지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를 포함한 신에너지 차량 보조금 및 등록세 면제 종료 시점을 2년 더 연장키로 했다.

◆ '자동차 소비 촉진' 위한 신에너지차 보조금 지급 연장

중국 당국은 자동차 소비 진작을 위해 전기차, 수소연료 전지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를 포함한 신에너지 차량 보조금 및 등록세 면제 종료 시점을 2년 더 연장키로 했다.

중국은 지난 2010년부터 신에너지차 산업 육성을 위해 신에너지차 구매자들에게 보조금을 지급해왔다. 해당 제도는 올해까지 시행할 예정이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중국 경제를 지탱하는 중추 산업인 자동차 산업이 거대한 타격을 입자 자동차 산업의 회생 및 소비 촉진을 위한 차원에서 연장조치를 한 것이다.

아울러 징진지(京津驥,베이징∙톈진∙허베이성) 등 주요 지역에서 배기가스 배출량 기준 국가 3급(궈國) 이하에 해당하는 디젤유 화물차를 신차로 교체할 경우 보조금을 지원한다.

이와 함께 5월 1일부터 2023년 말까지 중고차 판매업체에 대해서도 판매액의 0.5%에 대해 부과되는 부가가치세를 감면해줄 예정이다.  

중국 내 코로나19 사태가 빠르게 확산되던 1~2월 중국 자동차 산업은 업무정상화 지연에 따른 생산 부진과 소비량 감소의 이중고를 겪었다. 3월 들어 업무복귀가 빠르게 이어지고 있지만, 이제는 전세계적 바이러스 확산 사태로 해외 수요까지 줄면서 중국 자동차 산업은 최악의 악재를 맞이하고 있다.

실제로 중국자동차공업협회에 따르면 올해 1~2월 자동차 생산량 및 판매량은 총 204만8000대와 223만8000대로 전년동기대비 각각 45.8%, 42.0% 감소했다. 특히, 중국 내 코로나 사태가 절정기를 이룬 2월 생산량과 판매량은 38만5000대와 31만대로 각각 전월대비 83.9%, 전년대비 79.1% 급감했다.

◆ '민생 안정' 위한 취약 계층 보조금 및 취업지원 확대

저소득 계층 특히,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도 강화한다. 3월부터 6월까지 한시적으로 취약계층에 대한 보조금 액수를 배로 높이고, 지원 대상도 부모가 없는 고아와 조건에 부합하는 보험가입 실업자 등으로 확대한다. 이를 통해 정부의 지원을 받는 계층은 6700만 명을 넘어설 예정이다.

아울러 바이러스 사태로 타격을 입은 취약계층을 최저생활보장, 임시구제 등의 정책 및 취업지원 대상자의 범위에 포함시키고, 실업보장을 위한 광범위적 정책 마련에 나설 예정이다.

pxx17@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