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총선 D-12] '철옹성' 이낙연 뒤쫓는 황교안...막판 뒤집기 가능할까

기사등록 : 2020-04-03 15:4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월부터 대부분 여론조사서 이낙연 10%p 앞서
통합당, 선거전략 수정할듯...종로 선거에 집중

[서울=뉴스핌] 황선중 기자 = 2016년 '종로 뒤집기'가 올해도 재현될까. 4·15 총선 최대 격전지인 서울 종로구에서 황교안 미래통합당 후보가 막판 스퍼트를 준비하고 있다.

그간 여론조사에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후보에게 뒤쳐졌던 황 후보는 앞으로 남은 열흘여 동안 종로에 전력투구, 역전극을 펼친다는 구상이다.

4년 전을 떠올리면 꼭 불가능한 얘기도 아니다. 당시 정세균 민주당 후보는 종로에서 오세훈 전 시장에게 선거운동 기간 내내 여론조사에서 밀렸지만 한눈을 팔지 않고 종로에만 집중하는 전략으로 승리를 거머쥐었다. 반면 당시 오 전 시장은 탄탄한 지지세를 믿고 타 지역구 후보 유세를 돕는 여유를 보이다 일격을 당했다.

이낙연 후보는 민주당 상임공동선대위원장으로서, 피로가 누적된 이해찬 대표를 대신해 전국을 순회해야 하는 부담이 있다.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의 합류로 어깨가 가벼워진 황 후보는 이 후보가 한눈을 파는 사이 종로의 바닥민심을 다잡아 역전 드라마를 완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이 후보는 지난 2월부터 황 후보와 맞붙은 대부분 여론조사에서 10%p 이상 앞서면서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1위의 위용을 보여주고 있다.

세간의 이목이 몰리는 대결인 만큼 여론조사도 수차례 이어졌지만 이 후보와 황 후보 사이 적게는 10%p에서 크게는 20%p의 격차는 좀처럼 줄지 않고 있다.

미래한국연구소와 V.O.K가 여론조사기관 '피플네트웍스'에 의뢰해 지난 31일 종로구민 801명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5%, 응답률 4.4%)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이 후보는 51.0%, 황 후보는 39.0%를 기록했다.

중앙일보가 여론조사기관 '입소스'에 의뢰해 지난 27일~28일 종로구민 500명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4.4%, 응답률 12.8%)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서는, 이 후보는 55.1%, 황 후보는 34.5%로 약 20%p가 넘는 차이가 났다. 

만약 '정치 1번지'라 부를 만큼 정치적 상징성이 큰 종로에서 황 후보가 이대로 무기력하게 패배한다면 자신은 물론이고 당과 보수진영 전체에도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다.

이에 따라 황 후보 측은 추격세를 올리기 위해 막판 스퍼트를 벌인다는 계획이다. 황 후보는 전날 김 위원장과 비밀리에 회동을 갖고 전반적인 선거 전략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드러났다.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이 전국 지원유세를 도맡아 황 후보가 종로 골목골목을 누비며 바닥 민심을 결집시킬 수 있게끔 밑그림을 그려준다는 방안이다. 최근에는 유승민 통합당 의원도 선거 지원에 동참했다.

김 위원장은 "초반에 나타난 여론조사가 무슨 대세를 장악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과거 12%대 48%이던 여론조사 결과도 뒤집은 경험이 있다"고 자신감을 내비치고 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제21대 국회의원선거 공식 선거운동 시작일인 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예술가의 집 담벼락 붙인 벽보 앞으로 한 시민이 지나가고 있다. 2020.04.02 pangbin@newspim.com

반면 상대적으로 유리한 고지를 점령하고 있는 이 후보는 공동 상임선대위원장으로서 당 지도부와 함께 동분서주하며 '큰 정치인'이라는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강원 지역을 찾아 강원도민들의 애환을 청취하고 민주당 후보들에 대한 지원을 호소했다. 전날에는 경기 수원과 용인 등을 방문해 후보들을 지원사격 했다.

다만 민주당 내에서도 이 후보가 지역구와 당차원 유세를 모두 도맡는 것에 대해 우려가 나오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종로의 정치적 상징성과 상대 후보의 중량감을 고려했을 때 안심해선 안 된다는 이야기다.

이에 민주당에서도 당대표인 이해찬 공동 상임선대위원장의 건강이 회복되는 대로 이 후보의 부담을 덜어줄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대표적인 '친문 실세'로 꼽히는 임종석 전 비서실장, 양정철 민주연구원장 등을 활용해 이 후보의 부담을 덜어줄 것으로 예상된다.

※ 기사 본문의 여론조사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sunjay@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