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코로나19] WSJ "정은경 질본본부장, 위기의 영웅"

기사등록 : 2020-04-05 10:5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이영기 기자 = 코로나19(COVID-19) 사태로 한국의 정은경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 본부장이 '글로벌 코로나 영웅'으로 각광받고 있다. 그의 솔직한 말과 정보에 근거한 분석, 그리고 차분함이 대중의 본능적 신뢰를 불러온다는 호평이 나온다.

4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는 리더십 전문가 샘 워커의 칼럼을 통해 "정은경 본부장의 일관되고 솔직한 언급, 정보에 근거한 분석, 인내심 있는 침착함은 대중에게 강력하다"며 "고조된 위기 국면에서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정 본부장을 신뢰하게 되며 그의 말이 사실이라고 믿는다"고 보도했다.

워커는 우선 "코로나 바이러스가 전 세계에 확산하면서 재미있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며 "자존심 강하고 정치 계산적인 지도자보다는 전문 관료가 영웅적인 면모를 보이고 있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러면서 그는 "국민의 신뢰를 받는 사람도 대통령을 비롯한 선출직 지도자가 아닌 전문성으로 무장한 핵심 당국자"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 본부장을 포함해 잉글랜드 최고의료책임자 제니 해리스, 케냐 보건장관 무타히 카그웨, 미국 국립알레르기·전염병 연구소(NIAID) 앤서니 파우치 소장을 주요 인물로 꼽았다.

워커는 "이들의 공통점은 코로나19 사태 이전에는 대중에 거의 알려지지 않은 인물들이라는 것"이라며 "위기 상황에서는 누구도 '얼마나 유명인사냐'에 관심을 두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런 맥락에서 워커는 "정 본부장은 자신에 대해 말하는 것을 꺼리고 소셜미디어를 피하며 인터뷰 요청을 정중하게 거절한다"며 "그의 '빅토리 랩'(우승자가 경주 후 트랙을 한 바퀴 더 도는 것)을 보지는 못할 것"이라고 썼다.

한국이 코로나19 위기를 모두 극복하더라도 정 본부장이 다른 정치인처럼 전면에 나서지는 않을 것으로 워커는 믿었다.

특히 워커는 정 본부장이 브리핑 도중 수면 시간에 대한 질문을 받자 "1시간보다는 더 잔다"고 대답한 것도 부각시켰다.

[세종=뉴스핌] 윤창빈 기자 =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이 31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국내 발생현황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0.01.31 pangbin@newspim.com

007@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