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금융인 4명만 당선..이용우·추경호·홍성국·윤창현

기사등록 : 2020-04-16 09:5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지역구 출마 여유있게 승리 거둬…'비례 당선' 윤창현
여당, 금융소비자보호법·증권거래세 인하·기업대출 촉진
야당, 온라인금융특별법 추진... 추경호, 예산위원회 관심

[서울=뉴스핌] 박미리 기자 = 21대 국회에 입성하는 금융권 출신 인사가 불과 4명에 그쳤다. 10여명에 달하는 인사가 출사표를 던지며 큰 주목을 받았지만, 기대에 못미치는 인원이 국회의원 배지를 달았다. 

16일 정치권 및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권 출신 인사 중 윤창현 전 한국금융연구원장(미래한국당 비례 2번), 이용우 전 카카오뱅크 대표(더불어민주당 고양정), 추경호 전 기획재정부 1차관(미래통합당 대구 달성군·재선), 홍성국 전 미래에셋대우 대표(더불어민주당 세종갑)가 21대 국회 입성을 확정했다.(가나다 순) 이들은 다음달 30일부터 4년간 국회에서 일하게 된다. 

[서울=뉴스핌] 박미리 기자 = 왼쪽부터 윤창현 전 한국금융연구원장(미래한국당 비례 2번), 이용우 전 카카오뱅크 대표(더불어민주당 고양정), 추경호 전 기획재정부 1차관(미래통합당 대구 달성군·재선), 홍성국 전 미래에셋대우 대표(더불어민주당 세종갑) 2020.04.16 milpark@newspim.com

윤 전 원장은 서울시립대에서 교수생활을 오래했으며, 제7대 한국금융연구원장, 금융위원회 산하 공적자금관리위원회 민간위원장 등을 역임했다. 이 전 대표는 1992년 현대경제연구원에 입사한 뒤 동원증권, 한국투자증권, 한국투자신탁운용 등을 거쳐 2017년부터 카카오뱅크 공동대표로 재직했다. 추 전 차관은 청와대 경제금융비서관,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기획재정부 1차관 등을 역임한 뒤 20대 국회의원을 지냈다. 홍 전 대표는 1986년 대우증권(현 미래에셋대우)에 신입사원으로 입사해 CEO까지 오르며 약 30년간 재직했다.

이들은 금융산업 활성화를 비롯해 '경제 살리기'에 목소리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이 전 대표는 당선이 확정된 후 "대안과 혁신으로 지역발전의 동력을 만들어내겠다"며 "선거과정에서 공약했던 내용들을 하나하나 꼼꼼하게 실천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그는 그 동안 규제혁신을 통한 기업유치를 주요 공약으로 제시해왔다. 홍 전 대표는 "행정수도 완성을 마무리 짓고 세종을 미래형 자족도시로 도약시키겠다"며 "위축된 경제를 일으켜 세우는데 힘을 쏟겠다"고 포부를 드러냈다. 추 전 차관은 "무엇보다 잘못된 경제정책을 바로잡아 지난 3년간 문 정권이 망가뜨린 민생경제를 되살리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그는 국회 개원 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에 도전할 예정이다.

일찌감치 당선이 점쳐졌던 윤 전 원장 역시 금융산업 발전을 위해 '온라인 금융 특별법'을 준비하고 있다. 급변하는 환경에서 금융과 산업을 구분하는 것이 무의미하다고 보고, 발전적 관점에서 통합적으로 바라보자는 취지다. 윤 후보는 뉴스핌과 통화에서 "미래 먹거리로 금융을 발전시키면 자체 경쟁력이 좋아지고 다른 곳을 지원할 때의 역량도 좋아진다"며 "현 정부에서 금융을 도구화했는데 이를 시정하고, 금융산업에 발전적인 관점에서 역할을 하고 싶다"고 말했다.

특히 이번 총선에서 민주당이 단독 과반 압승을 거두면서, 이들이 내건 경제분야 정책들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민주당은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를 위한 금융관리 및 감독체계 개편, 기업대출 인센티브 및 부동산 담보대출 관행 개편(가계나 부동산에서 기업으로 자금이 흐르도록), 개별 금융업 진입요건 완화, 자본시장 혁신, 증권거래세 점진적 폐지 및 상장주식 양도소득세 부과 등의 정책을 제시했다.

milpark@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