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단독] 정부 부인했지만...지성호 "김정은 중태 맞다. 위독한 상태"

기사등록 : 2020-04-21 12:2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후계자는 조금 더 지켜봐야"

[서울=뉴스핌] 김태훈 기자 = '탈북자 출신'으로 21대 국회 미래한국당 비례대표로 입성하는 지성호 나우 대표가 김정은 북한국무위원장 중태설에 대해 "사실이 맞다"고 밝혔다.

지 대표는 21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뇌사 상태에 빠졌다는 데 맞나'라는 질문에 "상태가 상당히 안 좋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예전부터 건강상 문제가 있었다"고 말했다.

지 대표는 "자세한 사항은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위독한 사실은 맞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스핌] 노민호 기자 = 북한은 지난 11일 김정은 국무위원장 주재로 노동당 정치국회의를 열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처 방안과 간부 선출 문제 등을 논의했다.[사진=조선중앙통신]2020.04.12 noh@newspim.com

미국 CNN 방송은 이날 오전 김 위원장이 수술을 받은 뒤 중태에 빠졌다는 첩보를 미국 정보당국이 모니터링 중이라고 보도했다.

방송은 "김 위원장은 할아버지인 김일성 전 주석의 생일인 태양절(4월 15일) 기념 행사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며 "하지만 나흘 전인 11일 노동당 정치국회의에서는 목격된 바 있다"고 전했다.

앞서 북한 전문매체 데일리NK는 "김 위원장이 지난 12일 평안북도 묘향산 지구 내 김 위원장 일가 전용병원 향산진료소에서 심혈관 시술을 받고 인근 향산 특각(별장)에 머물고 있다"고 북한 내부 소식통을 인용해 전했다.

북한 인권활동가인 지성호 대표는 꽃제비(길거리에서 쓰레기를 주워 먹는 북한 거리 아동들의 은어)였다. 14세에 식량난으로 석탄을 훔치다 열차에서 떨어져 팔과 다리가 절단됐다.

불편한 몸으로 북한에서 힘들게 생활하던 지 대표는 지난 2006년 탈북해 5개국, 1만km를 걸어 대한민국에 입국했다. 이후 대학교에서 법학을 전공한 뒤 북한 인권활동가로 활동했다.

특히 지 대표는 지난 2015년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열린 '오슬로자유포럼' 연사로 초청돼 북한 인권 실정을 알렸다. 또 W.조지 부시·지미 카터 전 미국 대통령을 접견하고 트럼프 대통령과도 만나 북한 상황을 알렸다.

지 대표는 지난 1월 9일 자유한국당 영입인사로 들어선 뒤 제21대 총선에서 미래한국당 비례대표로 당선됐다.

김 위원장의 건강 이상설은 이전에도 여러 번 제기된 바 있다. 김 위원장은 2014년 한 달 넘게 모습을 드러내지 않아 건강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나왔다. 당시 한국 정보당국은 김 위원장이 발목의 낭종을 제거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지 대표는 '김 위원장이 사망한 뒤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 체제로 갈 가능성이 있나'라는 질문에 "후계구도가 되겠지만, 당사자가 김여정일지 다른 사람일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답했다.

taehun0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