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지자체

'한국판 뉴딜' 비대면·디지털·SOC 분야에 초점…10대과제 선정

기사등록 : 2020-05-07 10:3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데이터 전주기 인프라 강화…5G 전국망 구축
비대면 사업, 의료·블록체인·헬스케어 등 확대

[세종=뉴스핌] 최온정 기자 = 정부가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한국판 뉴딜'의 대표 프로젝트로 비대면·디지털·SOC 산업을 선정했다. 향후 비대면 의료 시범사업 등 10대 과제를 확정해 내달 초 세부 추진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정부는 7일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제2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한국판 뉴딜 추진방향' 안건을 논의했다.

한국판 뉴딜은 경제구조 고도화와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디지털 경제 촉진을 위한 대규모 사업으로 추진될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홍 부총리는 이날 모두발언을 통해 "한국판 뉴딜은 기존의 토목사업 위주의 경기부양성 뉴딜 개념과는 확연히 구별되는 개념"이라고 설명했다.

[서울=뉴스핌]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7일 오전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기획재정부] 2020.05.07 photo@newspim.com

정부는 구체적으로 ▲디지털 인프라 구축 ▲비대면 산업 육성 ▲사회기반시설(SOC) 디지털화 등 3대 부문에서 총 10대 과제를 추진할 예정이다. 세부 과제는 ▲데이터 수집·활용 기반 구축 ▲5G 네트워크 고도화 ▲AI 인프라 확충 및 융합확산 ▲노후 국가기반시설 디지털화 ▲비대면 서비스 확산 기반 조성 등이 포함된다.

우선 디지털 인프라 구축 부문에서는 데이터 수집에서 개방·결합,거래, 활용에 이르는 전(全)주기의 인프라를 강화한다. 공공·금융·의료 등 주요 분야 데이터 개방을 확대하고, 민간 데이터 맵 구축 등 데이터 거래 및 유통지원도 강화한다.

혁신기반 마련에 필요한 5G 인프라는 민간 전국망 조기 구축을 촉진하고, 공공와이파이 등 공공 정보통신망도 확충한다. 또 제조업 등 산업현장에 5G+ 실감컨텐츠를 접목해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할 방침이다.

AI는 본격적으로 대중화를 추진한다. 이를 위해 AI데이터와 인프라를 확충하는 한편, 제조업 전반 및 중소·벤처기업 등에 지능형 생산공정도 도입하는 등 전 분야로 혁신 AI 서비스를 확산한다.

비대면 서비스는 코로나19 방역을 계기로 시범사업을 확대한다. 이를 위해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 화상연계 방문건강관리 등 기존 디지털 기반 비대면 의료사업은 확대하고, 블록체인 등 첨단기술을 활용한 비대면 서비스 보안 사업으로도 적용 범위를 넓힌다.

국민의 안전을 위해 노후 국가기반시설은 디지털화한다. 특히 도로, 철도 등 노후 시설물에는 스마트 관리체계를 도입하여 안전성을 제고하고 국가기반시설 관련 데이터 수집·가공·공유를 확대한다. 아울러 도심 인근과 유휴부지에 스마트 물류센터 등 첨단 물류시설도 확충한다.

정부는 5월 둘째 주에는 '한국판 뉴딜 추진 태스크포스(TF)'를 본격 출범하고 넷째 주까지 세부사업을 검토할 방침이다. 이후 6월 초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하면서 세부 추진방안도 공개할 계획이다.

정부는 사업 추진에 소요되는 예산은 올해 내 집행이 가능한 사업은 3차 추가경정예산(추경)에 반영할 계획이다. 여타 사업은 2021~2022년 예산안에 반영된다.

onjunge0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