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삼성·현대차 '한국판 뉴딜' 시동…이재용·정의선 부회장, 전격 회동

기사등록 : 2020-05-13 12:5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이재용 삼성 부회장, 천안 삼성SDI에서 정의선 현대 수석부회장 만나
전기차 배터리 논의…정부 추진 '한국판 뉴딜' 핵심 미래차 사업 속도

[서울=뉴스핌] 정경환 기자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정의선 현대자동차 수석부회장과 전격 회동했다.

'대국민 사과' 이후 일주일 만의 공식 행보로, 현장경영을 통해 '한국판 뉴딜' 사업의 핵심인 미래차 분야의 신성장동력 육성에 속도를 내고 있다.

13일 재계에 따르면 이 부회장은 이날 충남 천안에 위치한 삼성SDI 사업장에서 정 부회장을 만나 양사 간 사업 협력에 대해 논의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진=이형석 사진기자]

이 부회장과 정 수석부회장이 사업상 목적에서 따로 만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재계 1, 2위 기업의 '오너 3세'로서 평소 친분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진 두 사람이지만 그간은 재계 총수 모임 등에서 자리를 함께한 게 전부였다.

정 부회장이 삼성 사업장을 방문한 것도 전례가 없는 일로, 이 부회장은 이날 처음으로 삼성 사업장을 방문하는 정 부회장을 맞이하기 위해 직접 천안까지 이동한 것으로 전해졌다.

두 총수를 비롯해 삼성전자와 현대차 그리고 삼성SDI 경영진들은 이번 만남에서 차세대 전기차 배터리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삼성SDI 천안사업장은 소형 배터리와 자동차용 배터리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공장이다.

삼성은 최근 1회 충전 주행거리가 800㎞에 이르는 전고체전지 혁신기술을 발표한 바 있다.

차세대 배터리로 주목받는 전고체전지는 배터리 양극과 음극 사이에 있는 전해질을 액체에서 고체로 대체하는 배터리다. 기존 리튬이온전지에 비해 용량을 키우고 안전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이 부회장의 이번 행보는 정부의 한국판 뉴딜 정책 추진에 국내 대표기업으로서 호응하는 의미로도 해석된다.

이 부회장은 지난 6일 삼성 준법감시위원회 권고에 따라 경영권 승계 및 노사문제 등에 대한 '대국민 사과'를 한 지 일주일 만에 현장경영에 나선 것인데 미래차 분야는 한국판 뉴딜 사업을 이끌 핵심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0일 취임 3주년 특별연설을 통해 디지털 인프라를 구축하는 미래 선점투자로서 한국판 뉴딜을 국가프로젝트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세계를 선도하는 '디지털 강국'으로 대한민국을 도약시키겠다"며 "미래차와 시스템반도체 그리고 바이오헬스 등 3대 신성장 산업을 더욱 강력히 육성해 미래먹거리를 창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삼성 측은 "전고체 배터리는 구조적으로 단단하고 안정화된 차세대 배터리 기술 중 하나"라며 "모빌리티 분야에서의 혁신을 위해 삼성과 현대차 간 협력이 확대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ho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