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아베 최측근' 차기 日검찰총장 유력 인사, 도박 스캔들 사임

기사등록 : 2020-05-21 18:2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김선미 기자 =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차기 검찰총장으로 점찍어둔 도쿄고검장이 도박 스캔들로 사의를 표명했다.

아베 정권은 총리의 최측근인 이 인물의 정년 연장을 위해 검찰청법 개정을 추진했던 것으로 알려져, 이번 사건으로 아베 총리에 대한 여론이 한층 악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도쿄 로이터=뉴스핌] 오영상 전문기자 =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기 위해 마스크를 벗고 있다. 2020.04.07 goldendog@newspim.com

로이터 통신은 21일 일본 매체를 인용, 구로카와 히로무(黑川弘務) 도쿄고검 검사장이 21일 사의를 표명했다고 보도했다.

일본 주간지 슈칸분슌(週刊文春)이 구로카와 검사장이 코로나19(COVID-19) 긴급사태 와중에 보건지침까지 무시하고 지난 1일 저녁 산케이신문 기자의 아파트에서 새벽까지 내기 마작을 즐겼다고 보도한 후, 구로카와 검사장은 법무성 조사에서 사실을 인정하고 곧바로 사의를 밝혔다.

슈칸분슌은 구로카와 검사장이 해당 아파트에 출입하는 사진을 공개하면서 지난 13일에도 같은 장소에서 같은 일이 벌어졌다며 구로카와 검사장의 도박은 한 번으로 끝난 것이 아님을 시사했다.

구로카와 검사장은 아베 정권이 추진했던 검찰청법 개정과 깊은 관련이 인물이다. 이 개정안은 야당과 여론의 반발에 부딪쳐 무마됐다.

아베 정권은 국가공무원법을 적용하고 각의 결정까지 동원하는 매우 이례적인 방법으로 지난 1월 구로카와 검사장의 정년을 반년 가량 연장했다. 이에 야당은 아베 총리가 측근을 검찰총장으로 심어 검찰을 장악하기 위한 포석을 깔아놓은 것 아니냐고 비난했다.

이후 자민당은 내각의 판단으로 검사장·검사총장(검찰총장) 등 간부의 정년을 연장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검찰청법 개정까지 추진했다. 하지만 여론과 야당의 반발이 거세고 전직 검찰총장들까지 공개적으로 비판에 나서자 이번 정기국회 처리는 포기했다.

이 가운데 구로카와 검사장의 도박 스캔들이 터져, 아베 총리 또한 잘못된 인사에 대한 책임을 피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g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