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 부동산

인천 첫 전국 '대표 아파트' 눈길... '검암역 로열파크씨티 푸르지오' 29일 오픈

기사등록 : 2020-05-25 15: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DK도시개발·DK아시아, 인천 서구에 대규모 도시개발사업 추진
최고 40층 4805가구 매머드급 대규모 단지
대한민국 최초 휴양 리조트 도시 조성
6개월 후 전매 가능 단지..전용 59㎡ 공급 비율 높여 공공성에도 기여
8월부터 분양권 전매강화, 규제 적용 전 마지막 분양단지에 관심

[서울=뉴스핌] 오경진 기자 = '성냥갑' 아파트가 대부분이던 2000년대 초반 서울 강남구 도곡동 '타워팰리스'의 등장은 주택시장에 일대 센세이션을 불러왔다.

기존의 틀에 박힌 닭장같은 아파트와는 달리 외관이 화려할 뿐만 아니라, 당시만 해도 일반 아파트에서는 좀처럼 구경하기 힘들었던 고급 커뮤니티시설을 갖췄기 때문이다.

◆하드웨어 위주에서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아파트 고급화 전쟁, 전국구 시그니처 대단지 '검암역 로열파크씨티 푸르지오'가 종지부 찍나

검암역 로열파크씨티 푸르지오 모델하우스

타워팰리스가 불러일으켰던 '아파트 고급화 경쟁'는 지금도 치열하게 이어지고 있다. 2016년 입주와 함께 한강변 대표 단지로 부상한 '아크로리버파크', 4년 연속 국내 아파트 최고가 매매 목록에 오른 '한남더힐' 등이 대표적이다.

이들 '하이엔드 브랜드' 단지의 잇단 출현은 특히 아파트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존 인식을 송두리째 뒤바꿔놓고 있다. 아파트가 입주민의 단순한 거주 공간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곳에 사는 사람의 수준과 품격까지 대변하는 공간으로까지 역할이 확대되면서다.

최근 들어서는 고급 아파트일수록 자산가치도 커진다는 인식이 늘면서 '하이엔드 브랜드' 아파트는 주택시장에서 일종의 '가격 보증수표'로 자리잡아 가는 분위기다. 실제로 타워팰리스·아크로리버파크·한남더힐 등과 같은 하이엔드 브랜드 아파트는 현재 지역 대장주 아파트로 확고하게 자리를 잡은 가운데 전국의 집값 상승을 주도하고 있다.

새로운 하이엔드 브랜드 단지(시그니처 단지)의 출현으로 이른바 '지역 프리미엄'이 급상승하는 사례도 줄을 잇고 있다. 마치 타워팰리스의 등장으로 한때 강남의 평범한 동네에 불과했던 도곡동이 서울의 신흥부촌으로 신분이 급상승한 것처럼, 새 랜드마크 단지의 등장으로 지역의 이름값이 급등하는 현상이 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주택 업체들의 이같은 '아파트 고급화 전략'은 최근 들어 하드웨어(외관디자인·조경·평면)에서 소프트웨어(주거서비스)로 바뀌는 모양새다. 다시 말해 타워팰리스로 대표되는 1세대 고급아파트가 부자임을 과시할 수 있는 외관 등의 하드웨어에 조금 더 치중했다면, 2세대 고급 아파트부터는 점차 실생활의 편의성과 쾌적성을 높여주는 소프트웨어 설계에 초점을 맞추기 시작한 것이다. 특히 2세대 고급 아파트는 각종 주거 서비스 강화가 본격화하면서 대한민국 상류층의 주거문화 혁신을 주도해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인천 서구에 인천에선 처음으로 이와 같은 전국 '대장주 단지'로서의 자격을 두루 갖춘 제2세대 '하이엔드' 고급 아파트가 분양을 앞두고 있어 실수요자는 물론 투자자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DK도시개발·DK아시아가 인천 서구 검암역세권에서 5월 29일 공급 예정인 '검암역 로열파크씨티 푸르지오'가 그 주인공이다. 홈페이지 사전예약 고객에 한해 모델하우스 관람이 가능하다.

이 아파트는 특히 최근 5월 첫주까지 8주 연속으로 전국 광역 자치단체 중 아파트 값이 가장 크게 오른 인천에서 선보이는 시그니처 아파트라는 점에서 소비자들의 비상한 관심을 끈다. 여기에다 정부가 최근 발표한 수도권과 광역시 민간분양 아파트 분양권 전매제한 확대 시행(8월) 전 분양하는 인천 서구의 사실상 마지막 대장주 아파트인데다, 수도권 분양가상한제 아파트 '최대 5년 거주의무' 규제에서도 비껴가다보니 전국에서 청약자들이 대거 몰릴 것이라는 전망이 쏟아지고 있다.

◆ DK도시개발·DK아시아, 인천 서구 검암역세권에 '검암역 로열파크씨티 푸르지오' 5월29일 분양 예정, 최고 40층 4805가구의 매머드급 전국 대장주 아파트 예약 완료

'검암역 로열파크씨티 푸르지오'는 지상 최고 40층, 4805가구 규모의 매머드급 대단지다. 이 아파트는 지금까지 보기 힘들었던 초대형 규모로 조성되는 데다, 최고급 주거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이어서 인천 최초로 '전국구 대장주 아파트'로 등극할 가능성이 크다는 게 부동산 전문가들의 평가다.

'검암역 로열파크씨티 푸르지오'는 특히 이른바 '5·11대책' 규제 대상에 해당되지 않아 6개월 후 전매가 가능하고, 공급 규모·브랜드·단지특화·생활인프라 등에서 역대급 랜드마크 단지의 요소를 모두 갖췄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이 아파트는 사실 '휴양' 콘셉트에 맞춰 다양한 여가시설이 들어서는 대한민국 최초 '휴양 리조트 도시'로 조성될 예정이라는 점이 부각되면서 올초부터 실수요자와 투자자들로부터 꾸준한 관심을 받아왔던 곳이다. 2023년말 단지가 준공되면 인천을 대표하는 전국구 단지로 올라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것도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었다.

검암역 로열파크씨티 푸르지오는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각 분야 국내 최고 브랜드 기업과 손잡고 프리미엄 주거 명작을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시공능력평가 조경 1위 삼성물산 리조트부문과 국내 아파트 단지 내 최초로 '미니 에버랜드 조경'과 100만주에 가까운 꽃과 나무를 심어 단지 전체를 뒤덮는 '밀리언 파크'(Million Park) 등 고품격 조경을 선보인다.

LG전자와 차세대 IoT기술을 적용하고,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입주민들에게 고품격 삼식(三食) 서비스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한다. 종로엠스쿨이 직영하는 학원가도 들어오며, 3년간 무상으로 '돕다(DOPDA)' 컨시어지 서비스도 도입된다.

이처럼 전례를 찾아보기 힘든 역대급 규모와 명품 설계에 소비자들의 호평도 쏟아지고 있다. 소비바들의 뜨거운 호응은 특히 온라인상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올초 오픈한 분양 홈페이지 일일 평균 방문객이 1만 2천여 명, 누적 방문객이 약 80만 명에 달했다. 또 부동산 정보 공유 사이트 '호갱노노'에서 최근 13일 기준 조회수가 65만회가 넘는 등 꾸준히 최상위권을 유지하며 전국적인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DK도시개발·DK아시아 김정모 회장은 "보다 진화된 삶을 최우선 가치로 도시를 만들어가는 라이프 씨티 크리에이터(Life City Creator)로서 또 다른 라이프스타일을 원하는 현대인들에게 4세대 아파트를 넘어 서울에서 가장 가까운 대한민국 최초 '차세대 휴양 리조트 도시'를 만들겠다"며 "단순히 잠을 자기 위한 집이 아니라 고급 리조트에서만 누리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입주민들이 단지 안에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는 '리조트 도시'로 조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DK도시개발, 인천 서구에 대규모 도시개발사업 추진, 5대 메이저 시공사로 특화된 브랜드시티로 조성한다는 전략... 전용 59㎡ 공급 비율 높여 공공성에도 기여

한편 DK도시개발은 최근 인천 서구 일대 431만9966㎡(약 130만평)부지의 대규모 도시개발 사업을 추진하면서 국내 5대 메이저 브랜드 시공사만 참여하는 특화된 메이저 브랜드시티로 조성한다는 전략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광역교통망과 기반시설 부재, 낮은 브랜드 인지도 등 자족 기능을 갖추지 못해 '베드타운'화 된 기존 신도시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젊은층에게 관심이 높은 전용 59㎡ 소형평형을 전체 가구의 50%를 공급해 공공성에도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서민 주거 안정에 도움될 뿐만 아니라 다른 신도시의 공급물량과 겹치지 않아 공급과잉에 대한 우려도 말끔히 씻어낼 것이란 평가다.

특히 지자체에서 하지 못한 소형평형 공급을 민간에서 주도적으로 추진하면서 소형부터 중대형까지 공급타입을 다양화함으로써 메이저 브랜드시티의 밸런스까지 맞출 계획이다.

한편 DK도시개발이 민간 도시개발사업으로 진행하는 사업지들은 정부가 조성하는 신도시보다 더 특색있는 완벽한 생활 기반시설을 갖추고 '휴양' 콘셉트에 맞춰 다양한 여가시설이 들어서는 대한민국 최초 '휴양 리조트' 도시로 조성될 예정이다.

또한 검암역 로열파크씨티 푸르지오 분양 이후 2차(리조트도시Ⅱ 4742가구), 3차(리조트도시Ⅲ 4119가구) 사업도 순차적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ohzin@newspim.com

CES 2025 참관단 모집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