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GAM

[석유전쟁] 미중 갈등 심화에 WTI 4.5% 급락

기사등록 : 2020-05-28 05:0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중국 홍콩 보안법 제정 추진 둘러싸고 투자심리 위축

[실리콘밸리=뉴스핌]김나래 특파원= 국제유가가 미중 갈등이 격화되면서 급락 마감했다.

27일(현지시간) 미국 서부텍사스원유(WTI) 7월 인도 선물은 전장 대비 1.54달러(4.5%) 밀린 배럴당 32.81달러를 기록했다.

런던 ICE 선물거래소의 7월물 브렌트유도 오후 3시18분 현재 배럴당 4.48%(1.62달러) 미끄러진 34.55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이날 시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책임 공방에 더해 중국의 홍콩 보안법 제정 추진을 둘러싸고 미국과 중국 간 긴장이 고조되면서 투자심리가 위축됐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이날 홍콩이 중국으로부터 고도의 자치권을 누리지 못하고 있다고 의회에 보고했다.

미국 셰일오일 생산 중심지인 텍사스 퍼미안 분지의 원유 펌프 [사진=로이터 뉴스핌]

국무부가 홍콩의 자치권에 대한 공식 평가를 내놓음에 따라 미국이 홍콩에 부여한 경제·통상 관련 특별지위의 박탈 조치로 이어질지가 최대 관심사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도 전날 이번 주중 조치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미국과 중국 사이의 긴장 고조도 시장이 우려하는 부분 중 하나다. 미국과 중국은 최근 정치적 문제를 둘러싸고 날 선 공방을 이어가고 있다. 양국의 갈등이 무역 분야로 번질 경우 세계 경제의 부담은 더욱 커지게 된다.

이에 따라 전문가들은 유가 변동성은 여전히 줄지 않았다고 지적한다. 오일프라이스닷컴은 "유가를 둘러싼 시장의 긍정론은 다소 멀리 나간 듯하다"면서 "중국이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을 제시하지 못할 정도로 불확실성은 여전히 크다"고 지적했다.

또 최근 유가 랠리에 대해서도 코메르츠방크는 지나치다는의견을 내놨다. 은행은 원유 재고는 줄었지만, 휘발유 재고는 되레 증가했다는 점에 주목했다. 지난주 보고서에서는 "미국의 휘발유 수요가 다시 줄었다"면서 "수요는 여전히 둔화한 모습을 보인다"고 강조했다. 게다가 원유 거래가 선물로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불확실성이 부각될 경우 가격은 더욱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다는 게 코메르츠방크의 지적이다.

이와 더불어 미국 행정부의 장담에도 불구하고 경제 급반등은 요원하다는 사실도 추가 상승의 장애물 중 하나다. 코로나19 이후 무려 3800만 명에 달하는 실업자가 양산된 가운데, 확진자는 여전히 증가 추세기 때문이다.

ticktock0326@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