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주·전남

전남도민 30여년 숙원 '도내 의대 유치' 청신호 켜지나

기사등록 : 2020-05-28 16:0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목포=뉴스핌] 고규석 기자 =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 가운데 전남도에만 유일하게 없는 것이 있다. 바로 의과대학이다.

전남도에 의대 유치는 도민들의 오랜 염원 중 최우선으로 꼽힌다. 그동안 국립대 소재지인 목포시와 순천시가 경쟁적으로 의대 유치를 추진했지만 성과가 없었다.

목포시와 목포대, 순천시와 순천대 등은 지난 26일 전남도청에서 전남 도내 의과대학 유치 공동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전남에 의대를 둔다는 목표를 위해 서로 협력 하기로 했다. [사진=목포시] 2020.05.28 kks1212@newspim.com

특히 지난 21대 총선에선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이 순천에서 동남권 의대 설립을 돕겠다고 말하면서 목포 지역 후보들이 크게 반발하는 등 동·서간 갈등으로까지 비화됐다.

이처럼 신경전을 벌이던 목포시와 목포대학교, 순천시와 순천대학교가 21대 국회 출범을 앞두고 지난 26일 전남도청에서 의대 유치를 위해 함께 노력하자는 '공동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이들은 경쟁은 잠시 미루고 해당 지역 의과대학 유치에 앞서 전남에 의대를 둔다는 큰 목표를 향해 함께 뛰겠다는 게 핵심 목표다.

이를 위해 범도민 추진위원회를 꾸리고 각 기관 간 정보 공유와 유치시책 개발, 시민·사회단체·유관기관의 유치 분위기 조성 등을 성실히 수행할 것을 약속했다.

이런 가운데 정부가 의과대학 정원을 최소 500명 이상 증원하기로 하고 구체적인 이행 방안을 작성중이라는 보도가 나오면서 지역민들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1989년 이후 연간 3058명으로 묶여 있는 의대 정원을 31년 만에 늘리겠다는 것으로, 정의당 등 지역 정치권과 지역사회는 일제히 환영의 뜻을 밝혔다.

하지만 의대 유치까지는 갈 길이 멀다는 게 지배적인 시각이다.

먼저 의료계의 극심한 반대가 예상된다. 정원이 늘어나더라도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신규 의대 대신 정원 배분을 원하는 기존 대학들의 반발을 극복해야 해기 때문이다.

여기에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의료 인프라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창원과 포항도 의대 유치에 뛰어든 만큼 치열한 경쟁이 불가피하다.

단순한 갈등 봉합을 넘어 전남이 한목소리로 뭉쳐 정치력을 발휘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전남 도내 의대 유치 공동협력 협악식에 참석한 김종식 시장이 도민의 에너지를 하나로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목포시]2020.05.28 kks1212@newspim.com

김종식 목포시장은 "이제는 지역의 문제를 떠나서 우리 도민의 에너지를 하나로 모아 도민의 염원을 실현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의대 유치에 가장 의욕을 보여 온 윤소하 정의당 전 원내대표는 "교육부 차원에서 목포대 의대 설립 타당성 연구용역이 진행돼 결과가 나와 있다"며 "의료취약지역에 의과대학 신입생 정원이 배정될 경우 목포대에 의과대학이 설립될 수 있는 상황이 됐다"고 환영을 표했다.

그러면서 "지금이야 말로 목포대 의과대학 신설 결정을 이끌어 낼 절호의 기회이다"며 "앞으로 2개월이 가장 중요한 시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kks121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