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식당 '다닥다닥·확진자 숨기고 출근 강행"...쿠팡 '부실 대응', 집단감염 키워

기사등록 : 2020-05-28 18:1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방역망 뚫린 쿠팡...부천 이어 고양 물류센터도 확진자 나와
부천 물류센터 2주간 집합금지 행정명령...배송직원 명단 제출 지연
첫 확진자 나온 뒤에도 오후조 출근시켜 '논란'...다닥다닥 붙어 식사

[서울=뉴스핌] 남라다 기자 = 쿠팡이 사면초가에 빠졌다. 쿠팡이 부천에 이어 고양 물류센터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연일 발생한 데다 경기도로부터 2주간 집합금지 행정명령까지 받았다. 일반 기업을 대상으로 집합금지 명령이 내려진 것은 쿠팡이 처음이다. 코로나 검사를 위한 배송직원 명단 등을 고의로 제출하지 않고 지연시켰다는 이유에서다.

쿠팡 물류센터에서 발생한 집단감염 사태가 이처럼 악화일로를 걷는 데는 '부실 대응'이 주원인으로 지목된다. 정부의 생활 거리두기 지침도 제대로 이행하지 않았다는 증언이 잇따르고 있다. 식당에서는 100여명이 다닥다닥 붙어서 식사를 했는가 하면, 첫 확진자가 나온 후 이 사실을 근무자들에 알리지 않고 오후조 출근을 강행해 문제를 키웠다는 지적이 나온다.

[부천=뉴스핌] 정일구 기자 = 부천 쿠팡 물류센터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집단으로 발생한 가운데 28일 오전 경기 부천시 쿠팡 부천 물류센터에 적막감이 흐르고 있다. 2020.05.28 mironj19@newspim.com

◆방역망 뚫린 쿠팡...부실 대응이 화 키웠다

28일 쿠팡과 방역당국에 따르면 쿠팡 물류센터와 관련한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이날 오전 11시 기준 총 82명으로 나타났다. 부천 물류센터 직원이 63명, 접촉자가 19명이다. 지역 기준으로는 인천이 38명으로 가장 많았고 경기 27명, 서울 17명 순이었다.

규모가 큰 고양 물류센터에서도 이날 확진자가 발생해 방역망에 허점이 드러났다. 고양 물류센터에서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은 직원은 사무직 1명이다. 전체 직원은 500여명으로 알려졌다. 다만 아직 확진자와 접촉했을 가능성이 있는 직원을 특정하지 못해 추가 감염 우려도 커지고 있다.

현재 '물류센터 집단감염' 사태가 일파만파 확산되는 것은 쿠팡의' 초기 대응'이 미숙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특히 첫 확진자가 나온 지난 24일에는 오전 근무조만 오후 1시쯤 조기에 퇴근시키고 오후조는 이날 오후 5시 정상 출근시켜 논란이 일고 있다. 이들은 다음날 새벽 2시까지 근무한 뒤 퇴근했다. 확진 통보를 받받은 직후 3~4시간만 방역을 한 뒤 영업을 재개한 것이다.

오후조에 속한 근무자들은 쿠팡 측으로부터 확진자 발생과 관련해 아무런 공지도 받지 못했다고 분통을 터트리고 있다. 이날 센터에서 근무한 직원들은 "출근 전에 '확진자가 나왔다'는 공지를 받지 못했다"며 "출근 1시간 후에서야 좁은 장소에 수백명을 모아 놓고 확진자가 발생했다고 안내했다"고 토로했다.

[부천=뉴스핌] 정일구 기자 = 부천 쿠팡 물류센터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집단으로 발생한 가운데 28일 오전 경기 부천시 쿠팡 부천 물류센터 입구에 운영 중단을 알리는 안내문이 부착돼 있다. 2020.05.28 mironj19@newspim.com

확진자가 발생했다고 공지하는 과정에서도 해당 직원의 동선이나 일한 장소를 공개하지 않아 감염 확산을 초래했다는 불만도 터져 나온다. 실제 첫 확진자가 나온 지난 24일 정상 출근했던 오후조에서 확진자가 나왔다.

문제는 또 있다. 정부의 생활 거리두기 지침도 제대로 준수하지 않았다는 정황도 다수 포착됐다는 점이다. 출근할 때는 발열 체크와 손 소독제, 마스크 등이 지급이 돼 관리가 되는 듯하지만, 근무 환경이 방역수칙을 지키기 어려운 구조라는 목소리도 나온다.

물건 상·하차나 포장하는 등 여러 명이 의사소통을 하면서 일을 해야 하고 바쁘게 움직여 호흡하기도 힘든 만큼 사실상 마스크 착용이 어렵다는 지적이다. 식당도 100여명이 다닥다닥 붙어 식사를 하는 경우도 잦아 감염될까 불안하다는 근무자들의 증언도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쿠팡 관계자는 "첫 확진자는 마지막 출근일이 지난 20일이다. 수일이 지났다고 판단해 3~4시간만 방역을 진행했고 매일 방역을 2차례 실시하고 있다는 점도 고려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방역수칙은 출근할 때 마스크·장갑 착용, 발열 체크, 손소독제 비치 등을 준수했는지 철저히 체크하고 있고 매일 2회 전문방역 진행 등 방역 의무를 지켜왔다"며 "식당에도 칸막이를 세워 놓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자체 조사도 '불성실'...부천 물류센터 집합금지 명령 받아

쿠팡에게 닥친 악재는 더 있다. 부천과 고양 물류센터가 있는 경기도가 코로나 관련 조사에 임하는 쿠팡의 불성실한 태도를 제재하고 나선 것이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이날 쿠팡 측이 일부 방역과 역학조사 과정에서 불성실한 태도를 보여 2주간 '집합금지 명령'이라는 강경 조치를 결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일반기업에 대한 집합금지 명령은 쿠팡이 처음이다. 사실상 영업금지 또는 시설 폐쇄에 해당하는 조치다.

이는 부천 물류센터에서 확진자가 다수 발생했고 센터 시설이 오염됐다는 판단에 따른 결정이다. 실제 부천 물류센터 내 환경검체 검사에서 코로나 바이러스가 검출됐다.

이 지사는 이날 오후 경기도청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역학조사에 필요한 배송직원 명단 제공이 장시간 지연돼 경기도 특사경이 강제조사에 나서게 됐다"며 "역학조사를 위해 필수적으로 필요한, 직원 명단 제공도 '고의적'으로 지체해 신속한 대응을 어렵게 만들었다"고 날을 세웠다.

[부천=뉴스핌] 정일구 기자 = 부천 쿠팡 물류센터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집단으로 발생한 가운데 28일 오전 경기 부천시 쿠팡 부천 물류센터 인근에서 쿠팡 배송차량이 이동하고 있다. 2020.05.28 mironj19@newspim.com

현재 부천 물류센터는 지난 25일부터 건물 전체가 임시폐쇄된 상태다. 전 직원에 대한 코로나 검사 결과가 나오더라도 쿠팡은 향후 2주간 부천 물류센터의 영업을 재개할 수 없게 됐다. 수도권 서부지역의 신선식품 배송을 담당하는 물류센터인 만큼 해당 기간동안 영업 차질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경기도는 추가 배송요원 2500여명의 명단이 입수되는 대로 추가 전수조사를 신속하게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방역당국도 물류센터 내 식당이나 흡연실 등에서 거리두기와 마스크 착용 등 생활방역 수칙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을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했다. 권준욱 방대본 부본부장은 "환경검체인 작업모자, 신발 등에서 체취한 검체에서도 바이러스가 검출됐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쿠팡 관계자는 "경기도의 행정명령은 납득하기 어렵다"며 "명단을 제공했고 최대한 적극 협조하고 있다. 일부러 조사를 지연을 시키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nrd812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