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종합] 첫발 뗀 코로나 협치…문대통령 "업어드리겠다"

기사등록 : 2020-05-28 18:5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김태년·주호영 원내대표, 문대통령과 청와대서 오찬 회동
문대통령 "3차 추경, 필요 항목·재원 국회에 자세히 제출"
여야 원내대표 '일하는 국회'와 원구성 두고 설전 벌이기도

[서울=뉴스핌] 김선엽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의 청와대 오찬이 28일 156분 동안 진행됐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최근 국민 통합을 도모하는 차원에서 5·18 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과 고 노무현 전 대통령 11주기 추도식에 연이어 참석, 대결의 정치에서 한발 물러서는 모습을 보였다.

이에 문 대통령 역시 이례적으로 야당 원내대표를 청와대로 초청, 세 사람만의 오찬 회동을 가졌다. 문 대통령과 여야 원내대표와의 만남은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첫 회의가 열린 2018년 11월 5일 이후 1년 6개월 만이다.

참석자들은 특별히 합의문을 도출하기 위한 자리가 아니었던 만큼 정치·경제·국방·외교·사회 등 다양한 분야의 주제를 두고 편안한 분위기 속에 대화가 오고 갔다고 전했다.

 

[서울=뉴스핌] 28일 오후 청와대 상춘재 앞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와 악수를 나누고 있다. 이날 문 대통령은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주 원내대표와 함께 오찬 회담, 청와대 경내 산책을 통해 '협치'를 도모했다.[사진=청와대] 2020.05.28 photo@newspim.com

◆ 文, 주호영에 코로나 협치 요청..."3차 추경, 필요 항목·재원 국회에 자세히 제출"

주 원내대표는 회동 이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께서 상생 협치를 말씀했다. 코로나 팬데믹 위기를 맞이해 국회에서의 신속한 조치 협조에 대한 부탁 말씀이 있었다"며 "저희들도 상생 협치를 할 준비가 돼 있다. 야당을 진정한 국정 동반자로 생각하면 저희도 돕겠다고 말씀드렸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또한 "경제문제에 관해 코로나 위기로 어려운데 확장 재정이 필요하다는 말씀을 했다. 그리고 적시 대응이 필요하다는 말씀이 있었다"며 "저는 한해 들어 세 번이나 추경하는 상황을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지, 필요하다면 어느 항목에 필요하고 효과는 어떤 것이며 재원 대책은 어떤 것인지 국민들이 소상히 알 필요가 있다. 전체적 그림을 보여 달라고 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대통령은 당연히 야당이 요구할 만하다고 하고 국회 제출할 때 자세히 하겠다고 했다"며 "저는 국가재정 건전성에 대한 우려를 말했다. 국가부채가 40%를 넘으면 어렵다는 주장을 당 대표할 때 하신 적이 있고, 지금 3차 추경까지 되면 국가부채비율이 46.5%를 넘어서서 그것이 국가신인도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했다"고 전했다.

◆ 주호영 '정무장관 신설' 제안에 문대통령 "검토하라" 지시

문 대통령은 또 주 원내대표의 '정무장관 신설' 요청에 화답, 노영민 비서실장에게 검토하라고 즉석에서 지시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명박 정부 때 본인이 특임장관을 맡았던 경험을 언급하며 정부입법 통과율이 4배로 올라간다는 내용을 문 대통령한테 설명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주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야당 의원의 경우, 청와대 관계자와의 만남은 조심스럽지만 정무장관이 있으면 만나기 편하다"며 정무장관 신설을 건의했다.

문 대통령은 이에 "의논해보라"며 배석한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에게 곧바로 지시했다.

이에 따라 청와대와 정치권의 가교를 맡는 정무 기능이 정무장관과 정무수석으로 세분화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정무수석은 청와대와 여당, 관례상 현역의원이나 의원 출신이 맡는 정무장관은 청와대와 야당과의 소통을 각각 맡게 된다.

[서울=뉴스핌] 28일 오후 청와대 상춘재 앞에서 (왼쪽부터)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와 문재인 대통령,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날 문 대통령과 여야 원내대표들은 오찬 회담과 청와대 경내 산책을 통해 '협치'를 도모했다.[사진=청와대] 2020.05.28 photo@newspim.com

◆ 문대통령 "국회 제때 열리고 법안 제때 처리되면 업어드리겠다"

이날 회동에서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 문제는 거론되지 않았다고 주 원내대표가 전했다. 또한 윤미향 국회의원 당선인과 정의기억연대(정의연) 문제의 경우 주 원내대표가 잠시 거론했지만 시간 제약상 수사 촉구 같은 부분은 언급된 바 없다고 주 원내대표가 설명했다.

오찬 회동 이후 세 사람은 청와대 경내를 40분 가량 산책했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에 있는 신라 불상(보물 1977호 경주 방형대좌 석조여래좌상)을 직접 소개하기도 했다.

산을 내려오면서 김 원내대표가 "오늘 우리들을 위해 (문 대통령이) 일정을 많이 비우셨다"고 말하자 문 대통령은 걸음을 멈추고 "국회가 제때 열리고 법안이 제때 처리되면 제가 업어드리겠다"며 '일하는 국회'를 만들어달라고 당부했다.

김선엽 기자 sunup@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