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산은·수은, 두산重에 1.2조원 추가 지원…총 3.6조원

기사등록 : 2020-06-01 15:1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산은·수은, 1일 오후 회의 추가 지원안 논의중…지원 확실시
두산밥캣·인프라코어 알짜 자산도 '매각 테이블' 오를 듯

[서울=뉴스핌] 김진호 기자 =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채권단이 유동성 위기에 처한 두산중공업에 1조2000억원을 추가 지원한다. 채권단은 두산중공업에 대한 사업·재무구조 개편을 통해 '친환경 에너지' 기업으로 탈바꿈하겠다는 복안이다. 이에 따라 두산밥캣·두산인프라코어 등 이른바 알짜 자산도 '매각 대상'으로 부상할 것으로 보인다.

두산중공업이 제작한 신한울 원전 1호기용 발전 터빈 [사진=두산중공업]


산은과 수은은 1일 오후 신용위원회와 확대여신위원회를 각각 열어 두산중공업에 대한 추가 지원안을 논의한다.

두산 측이 재무구조 개선안(자구안)을 성실히 마련했고 채권단 역시 실사를 토대로 추가 자금지원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알려져 추가 지원은 거의 확실시된다.

앞서 채권단은 지난달 29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열린 '산업경쟁력 강화 회의'에서도 대주주 유상증자, 주요 계열사와 비핵심자산 매각 등을 담은 정상화 방안을 정부에 보고한 바 있다.

두산중공업은 채권단 자금을 지원받는 대가로 구조조정과 사업개편을 통해 친환경 에너지 전문기업으로 탈바꿈하기로 약속했다. 두산그룹은 지난 4월 제출한 자구안을 통해서도 두산중공업의 사업재편의 두 축으로 가스터빈 발전사업과 신재생에너지를 제시했다.

채권단이 정상화 방안을 토대로 두산중공업에 1조2000억원을 추가로 투입하며 전체 지원 규모는 3조6000억원으로 늘어났다. 산은과 수은은 올해 3월 말 두산중공업에 1조원을 긴급 지원했다. 이후 외화 채권 상환용으로 6000억원을, 운영자금 등의 용도로 8000억원을 각각 지원했다.

대규모 자금을 토대로 경영정상화를 모색하게 될 두산중공업은 지원에 대한 대가로 3조원 규모의 자구안 마련을 추진하고 있다.

두산은 미래 먹거리로 평가되던 두산솔루스를 비롯해, 유압기기를 생산하는 모트롤BG(사업부문), 골프장 클럽 모두 등을 매각하기 위해 물밑 작업을 진행 중이다.

두산그룹의 사옥인 서울 동대문 두산타워까지 한 자산운용사에 매각을 시도하고 있다. 매각가는 7000억~7500억원으로 추산된다. 두산솔루스 매각가는 1조원 수준이다. 오너일가의 고통분담 차원에서 이들의 지분이 높은 두산퓨얼셀도 매각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특히 지난달 28일 채권단이 정부에 두산중공업 정상화 방안을 보고할 당시 '주요 계열사' 매각 추진을 명시화한 점도 눈길을 끈다. 두산밥캣과 두산인프라코어 등 핵심 계열사 매각도 배제할 수 없다는 공감대가 채권단 내부에 강하다.

금융권의 한 관계자는 "4조원 가까운 혈세가 두산중공업 살리기에 투입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모든 자산의 매각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특히 두산타워, 골프장 클럽 등의 매각만으론 자구안 3조원을 마련하기 부족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두산밥캣이나 두산인프라코어 등 핵심계열사 중 한 곳을 매각하는 방안이 테이블에 올라갔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rplk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