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부동산

개포동 ′구룡마을′ 실시계획 인가…2022년 착공

기사등록 : 2020-06-07 12:2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025년 하반기까지 사업완료 목표

[서울=뉴스핌] 김성수 기자 = 서울시가 강남구 개포동 구룡마을 도시개발사업에 대한 실시계획을 인가 고시한다고 7일 밝혔다. 지난 2016년 12월 구역지정 이후 4년 만이다. 시는 실시계획 인가 후 토지보상을 거쳐 본격적인 구룡마을 도시개발사업 추진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구룡마을은 지난 1980년 말 경부터 사유지 위에 무허가 촌락이 형성돼 집단 거주하던 지역이다. 도시 내 생활터전을 상실한 철거민들이 구룡산과 대모산 자락에 이주하면서 집단촌락을 형성했다. 현재는 1100여가구가 거주하고 있다.

강남구 개포동 구룡마을 도시개발사업 사업대상지 위치도 [자료=서울시]

이 곳은 오·폐수, 쓰레기 방치로 생활 환경이 열악하다. 또한 대규모 무허가 판자촌으로 화재와 풍수해와 같은 재난 사고에 취약해 주민생활에 불편이 많은 곳이다.

앞서 최초 지정된 구역은 지난 2014년 지정 해제됐다. 같은 해 박원순 서울시장은 강남구 요구조건인 수용‧사용방식을 전면 수용해 사업을 재추진했다.

서울시는 지난 2016년 12월 구역지정을 한 후 서울주택공사(SH공사)를 사업시행자로 삼고 사업을 추진해왔다. 토지주 협의체, 거주민 협의체, 관계기관 태스크포스(TF) 회의를 비롯한 수십 차례 협의와 회의, 자문 등 검토 과정을 거쳤다.

서울시는 해당 구역에 약 4000가구의 공공임대주택을 건립하고 기존 거주민에 대한 임대주택 재입주를 추진한다. 거주민들이 부담하는 임대료는 파격적으로 인하해 100% 재정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공공이 건립하는 주택은 전면 임대주택으로 공급해 로또분양을 방지하는 동시에 거주민 재정착을 최우선으로 한다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초등학교 1개소와, 의료연구단지, 공공복합시설 및 근린생활시설, 그리고 도로, 공원, 주차장과 같은 기반시설도 설치한다. 또 각 단지별 국제현상설계공모로 세계적 명품단지를 조성하고, 다양한 계층과 연령이 단지 내 공존해 조화를 이루는 '소셜믹스' 방안에 대한 구체적 대안도 검토한다.

서울시는 오는 2022년 착공해 2025년 하반기까지 사업을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자치구, 거주민, 토지주와 논의해 최대한 추진 일정을 단축해나갈 계획이다.

강맹훈 서울시 도시재생실장은 "개포 구룡마을 도시개발사업은 사업 취소로 원점에서 다시 시작해서 어렵게 이뤄낸 결실"이라며 "자치구, 거주민, 토지주와 적극 협력해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관리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열악한 환경에서 오래도록 생활했던 거주민들에게 쾌적한 주거환경과 현지 재정착 기회를 제공하는 대표적인 도시개발사업 모델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sungsoo@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