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박지원 "北 대북전단 반발, 탈북자 '코로나 퍼뜨리자' 위협 때문"

기사등록 : 2020-06-10 09:3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탈북민 커뮤니티에 코로나를 북에 퍼뜨리자는 글 게재"
"北, 개성공단·금강산 폐쇄하겠지만…남북관계 개선 의지 있다"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6·15 남북공동선언 당시 대북 특사 역할을 했던 박지원 전 의원이 북한의 남북통신선 차단의 원인이 된 대북전단 문제에 대해 코로나 방역의 문제도 원인이 됐다고 분석했다.

박 전 의원은 10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북한이 코로나 방역에 최역점을 두고 있는데 탈북민 커뮤니티에 '감염자가 사용했던 물품을 띄워 보내자' '코로나를 퍼뜨려 김정은 정권을 붕괴시키자'는 등 코로나를 북한에 퍼뜨리려 하는 의도의 내용들이 게재됐다"고 지적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박지원 전 의원 2019.09.06 leehs@newspim.com

박 전 의원은 "삐라와 함께 오는 물품에 이러한 위험이 있지 않으냐는 것도 큰 역할을 했을 것"이라며 "북한이 국경봉쇄를 통해 엄격하게 단속하고 있는데 탈북민 커뮤니티에서 이런 글들이 올라오기 때문에 촉각을 세우고 경계하는 것만은 사실"이라고 분석했다.

박 전 의원은 이같은 북한의 대남 조치가 이후 금강산 관광 및 개성공단 폐쇄로 이어질 수 있다면서도 남북관계 개선 의지는 남아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북한이 세 가지 이야기를 했기 때문에 금강산이나 개성공단 시설 해체를 조치할 것"이라며, 대북전단에 대한 사격도 가능하다고 지적했다. "탈북민들의 심정은 이해하지만 보다 큰 남북 긴장 완화와 평화를 위해 하지 않는 것이 상책"이라고 당부했다.

다만 그는 북한의 남북관계 개선 의지는 여전하다고 봤다. "김여정 제1부부장이 하는 모든 것은 김정은 위원장과 협의하거나 지시를 받아서 이뤄지는 것으로 봐야 한다"며 "남북관계 개선 의지는 아직 살아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이 과거 1976년부터 소통 창구를 완전히 차단한 것은 이번까지 7차례나 있었다"며 "북한도 코로나 경제나 미국과의 대화를 위해서는 문재인 대통령과 대화하는 것이 쉽기 때문에 오래 가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의 대안에 대해 "관망을 하면서 비선라인을 통해 대화를 모색해야 한다"며 "코로나 보건 제안 등 북한이 필요한 내용에 대해 지속적으로 제안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미국 정부를 설득해서 북미 간에 경색 시 남북이라도 교류 협력을 해 북미 간의 대화로 이어져야 한다"며 "대북은 물론 대미협력을 구하는 것도 정부가 할 일"이라고 조언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