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코로나19] 정 총리 "공적마스크 제도 단계적 해제...수도권 코로나 대응 심화"

기사등록 : 2020-06-14 16:1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정세균 총리, 코로나19 대응 중대본 회의 주재
학교내 '코로나 전파無' 고무적"

[세종=뉴스핌] 이동훈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공적 마스크 제도를 단계적인 해제하는 방안을 주문했다.  

또 심상치 않은 수도권의 코로나 확산 대응을 위해 상황별 대응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14일 국무총리비서실에 따르면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오후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제는 국민들께서 합리적인 가격으로 원하는 마스크를 편리하게 구매하실 수 있도록 제도를 보완할 때가 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부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꾸려진 직후 1500원에 매주 2장씩을 살 수 있도록 한 공적마스크제도를 도입했다. 코로나19가 급속히 확산하자 마스크가 품귀현상을 보였기 때문이다.  

[서울=뉴스핌] 백인혁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1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0.06.12 dlsgur9757@newspim.com

정세균 총리는 "오는 6월 고시 만료를 앞두고 있는 공적 마스크 제도에 대해 국민 여러분의 관심이 많다"며 "간 생산량이 크게 늘고, 재고도 많이 확보한 만큼 제도를 보완할 때가 됐다"고 강조했다. 

공적 의무공급비율을 낮춰 생산업체가 여름용 마스크 생산을 확대하고 국내수급에 문제가 없는 범위에서 수출을 늘릴 수 있는 길도 열어줄 필요가 있다는 게 정 총리의 이야기다. 그는 "식약처 등 관계부처에서는 마스크 공급구조가 단계적으로 시장기능을 회복할 수 있도록 제도개선방안을 조속히 마련해 실천해 달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정 총리는 수도권 집단감염 상황이 심상치 않다며 이에 대한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보건복지부에서는 수도권의 의료자원 현황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최악의 상황까지 가정한 단계별 자원동원계획을 조속히 국민께 설명드릴 수 있도록 준비해 달라"고 주문했다.

등교 개학이 순탄하게 이어지는 것에 대해 정 총리는 안전한 등교수업을 위해 교육계와 학교, 방역당국, 선생님들과 학부모 모두가 노력한 결과라고 치하했다. 그는 "학교가 그 어느 곳보다 안전한 곳으로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한다"며 "어렵게 시작된 등교수업이 중단되지 않도록 모두가 힘을 합쳐 지혜를 모아줄 것"을 당부했다.   

정 총리는 "세계 곳곳에서 감염 급증세가 여전하고 재확산 우려도 커지고 있는 만큼 긴 호흡으로 일상과 방역을 조화시키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과 지혜가 필요한 시점입"이라며 "국민들도 다시 시작하는 마음으로 방역수칙을 꼭 지켜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하며 말을 맺었다. 

 

dong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