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GAM

나바로 발언에 출렁였던 세계증시, 트럼프 정리 발언 후 급등

기사등록 : 2020-06-23 18:4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런던 로이터=뉴스핌] 김선미 기자 = 미국 행정부 내 대중(對中) 강경파인 피터 나바로 미국 백악관 무역·제조업 정책국장의 발언에 23일 글로벌 마켓이 출렁였지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상황을 정리한 후 위험자산이 급등하고 있다. 이날 발표된 글로벌 경제지표 호재도 투자심리를 끌어올리고 있다.

나바로 국장이 22일(현지시간)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중국과의 무역협상은 끝났다"고 말한 후 위험자산이 급격한 매도세에 몰렸다. 나바로 국장은 코로나19(COVID-19) 초기 대응 관련 중국 책임론과 무역관계를 연관시키며 이같은 발언을 내놓았다.

시장이 크게 출렁이자 나바로 국장은 전체 문맥과 어긋난 내용으로 잘못 전달됐다고 해명했다. 또한 트럼프 대통령이 서둘러 트위터를 통해 "중국과의 무역합의는 온전하게 유지되고 있다. 중국이 계속 합의 조건을 이행하기를 바란다"고 밝히며 상황 수습에 나섰다.

미국 S&P500 주가지수선물 23일 추이 [자료=인베스팅닷컴]

이후 시장은 상승 탄력을 되찾으며 급반등하고 있다. 유럽증시 초반 주요 지수들은 1~2% 상승하고 있다. 특히 이날 발표된 유로존 구매관리자지수(PMI)가 크게 개선되며 경제가 V자를 그리며 급격히 회복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불러일으켰다.

유로존 민간경기를 나타내는 종합 PMI는 6월 들어 47.5를 기록했다. 이는 50을 하회해 여전히 경기 위축세를 가리켰으나 5월의 31.9 및 4월에 기록한 사상최저치인 13.6에서는 큰 폭 오른 수준이다.

이날 유럽증시에서는 은행, 자동차, 기술 관련주들이 상승 흐름을 주도하고 있다. 유로화와 이탈리아 및 스페인 국채 등 유로존 위험자산도 동반 상승하고 있다.

앞서 아시아증시에서는 홍콩 항셍지수가 1.6% 가량 상승 마감했고, 한국 코스피지수와 일본 닛케이지수는 각각 0.2% 및 0.5% 올랐다.

미국 S&P500 주가지수선물은 0.7% 오르며 뉴욕증시의 상승 출발을 예고하고 있다.

외환시장에서는 고위험 통화들이 회복하고 있으며, 상품시장에서 국제유가도 상승 중이다. 북해산 브렌트유 선물은 배럴당 43달러56센트로 1.11%, 미국 서부텍사스산원유(WTI) 선물은 41달러24센트로 1.25% 각각 상승 중이다.

반면 나바로 국장의 발언에 일시 상승했던 금 현물 가격은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 후 오름폭을 반납했다.

세계증시는 지난 3월 중순 사상최저치를 찍은 후 각국의 경기부양에 따른 상방 압력과 코로나19(COVID-19) 재확산 우려에 따른 하방 압력 간 줄다리기 속에서 등락을 보이면서도 꾸준히 낙폭을 회복해 왔다.

오드 미네트 증권의 투자 자문인 존 밀로이는 "각 지역의 변동성이 증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증시 분위기는 긍정적"이라며 "일시적 하락은 곧 매수 촉매 기회로 작용해 고객들은 매도 품목은 아예 배제한 채 매수 품목만을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OCBC은행의 선임 투자 전략가인 바수 메논은 "시장의 구세주는 풍부한 유동성"이라며 "상하방 압력이 줄다리기를 하며 변동성이 증폭됨에도 불구하고 풍부한 유동성이 증시 하락을 막는 방어벽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베논은 이날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과의 무역합의에 대해 확인하는 발언을 내놓았음에도 불구하고 미국 대선까지 미중 긴장이 계속 고조될 가능성이 높고 코로나19 재확산 위험이 아직 남아 있는 만큼 올해 하반기 증시는 계속 큰 변동성을 보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현재 전 세계 코로나19 누적 확진자가 900만명을 넘어선 가운데, 팬데믹 통제 단계에 진입했던 중국 베이징에서는 갑자기 신규 확진자가 늘어 주민들의 이동제한을 재개했고 브라질 등을 기점으로 남미에서는 확산세가 폭주하고 있다.

런던선물시장의 북해산 브렌트유 가격 23일 추이 [자료=인베스팅닷컴]

 

g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