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대서양 무역전 재발 위기 "美, 3.7조원 유럽산 수입품에 신규관세 물릴 듯"

기사등록 : 2020-06-24 21: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김선미 기자 = 미국이 31억달러(약 3조7277억원) 규모의 프랑스·독일·스페인·영국산 수입품에 신규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올 여름 대서양 무역전 재발 리스크가 불거졌다.

블룸버그 통신은 24일(현지시간) 미국 무역대표부(USTR)가 23일 저녁에 유럽산 올리브, 맥주, 진, 트럭 등에 신규 관세를 부과하고 항공기, 치즈, 요거트 등에는 관세를 인상한다는 내용의 공지를 게재했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한 공청회는 내달 26일까지 1개월 동안 진행될 예정이다.

프랑스 주류회사 페르노리카의 스카치위스키 [사진=로이터 뉴스핌]

이 소식에 유럽증시 장중 블루칩 지수인 스톡스50 지수가 낙폭을 확대해 2% 급락했고, 영국 FTSE100 지수는 장중 저점을 기록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이 계획을 실행에 옮기면 가죽 제품을 생산하는 지방시와 에르메스 등 유럽 명품 브랜드와 꼬냑과 샴페인을 만드는 레미 쿠앵트로와 페르노리카 등이 큰 타격을 받게 된다. 특히 프랑스 명품 그룹 루이비통 모에 헤네시(LVMH)의 제품 중 상당수가 관세 공격의 포화를 맞게 된다.

또한 영국산 진에 관세가 부과되면 매출 성수기에 미국에서 가격 상승이 불가피해져 탄카레이의 제조사 디아지오, 비피터 진의 제조하 제임스 버로, 헨드릭스 진의 제조사 윌리엄그랜트앤선스 등이 매출에 타격을 받는다.

코로나19(COVID-19)로 독일 최대 맥주 축제인 옥토버페스트가 취소돼 이미 타격을 입은 독일 맥주 산업도 피해를 입게 된다. 미국은 지난해 이미 스코틀랜드와 아일랜드산 위스키, 독일·아일랜드·이탈리아·스페인·영국산 리큐어와 과일주 등에 25%에 관세를 부과하기 시작했다.

미국 내 관련 산업계는 유럽에 대한 관세 공격에 반대하고 있다. 미국증류주협회는 "대서양 무역 긴장을 고조시키고 코로나19로 이미 피해를 입은 미국 기업들과 요식업체 근로자들에게 더욱 큰 고통을 안기는 관세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미국과 유럽은 항공기 제조사에 대한 보조금 문제로 15년 동안 세계무역기구(WTO)에서 싸움을 벌여왔고, 양측은 이와 관련해 관세와 보복관세를 주고받고 있다.

앞서 WTO는 미국과 유럽연합(EU) 모두 항공기 산업에 불법 보조금을 지급했다고 판결했고, 지난해 10월 EU가 에어버스에 불법 보조금을 지급했다며 트럼프 행정부에 EU에 대한 75억달러 규모의 보복관세를 허가했다. WTO는 내달 EU가 보잉에 대한 미국의 불법 보조금과 관련해 보복관세에 나서도 될지 판결을 내릴 예정이다.

EU는 WTO에 보잉에 대한 미국의 불법 보조금을 이유로 112억달러 규모의 미국산 제품에 대한 보복관세를 허가해 달라고 요청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3억달러 규모가 마땅하다며 맞서고 있다.

한편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USTR 대표는 이른바 '회전식 보복관세'(carousel retaliation)를 도입해 유럽에 대한 압박을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회전식 보복관세는 주기적으로 다양한 제품군에 대해 돌아가면서 관세를 물리는 것으로, 해당 제품을 만드는 기업들뿐 아니라 수출입업체들에도 극심한 불확실성을 떠안기는 방법이다.

올해 초 미국은 에어버스 항공기와 부품에 대해 10~15%의 보복관세를 물리기 위해 실제로 회전식 보복관세를 이용했다.

라이트하이저 대표는 EU에 대한 압박을 강화하는 이유는 합의를 도출하기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올해 양측 간 무역 대화는 중단됐고, EU는 정치적으로 민감한 미국 산업 부문에 대한 신규 관세로 보복할 준비를 하고 있다.

 

g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