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스포츠

'고 최숙현 사건' '무관용' 강조한 박양우 장관 "체육계 인권 시스템 전면 개편"

기사등록 : 2020-07-07 17:3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문체부 장관, 신속한 수사와 무관용 원칙 당부

[서울=뉴스핌] 김용석 기자 = 박양우 장관이 무관용 원칙과 함께 체육계 인권 시스템 전면개편을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 박양우 장관은 7일 고(故) 최숙현 선수 가혹행위 및 인권침해 사건에 대한 조치와 체육계 악폐습 근절 및 체육인 인권보호를 위한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여성가족부 장관, 법무부 형사 2과장, 경찰청 차장, 국가인권위원회 스포츠인권특별조사단 단장이 참석한 가운데 관계기관 회의를 개최했다.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7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별관 브리핑룸에서 고 최숙현 선수 인권침해 관련 관계기관 회의를 마치고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 문체부]

이 자리에서 박양우 장관은 "문대통령도 고 최숙현 선수에 대한 강한 유감을 표시했다. 체육계 폭력은 어떤 말로도 정당화 할수 없는 구시대의 유산이다. 철저한 조사와 합당한 처리, 이와함께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겠다. 이번이 체육 분야의 악습을 바꿀 수 있는 마지막 기회다. 체육계에 만연한 폭력과 인권침해에 경종을 울리기 위해 가해자를 일벌백계하겠다"라고 밝혔다.

여성가족부장관과 법무부, 경찰청 등 참석자들도 이에 적극 공조하며 체육인 인권 보호를 위해 뜻을 모으기로 했다.

이에대해 박양우 장관은 "여성가족부는 해바라기 센터 등 전문기관을 활용, 신속한 신고와 익명 신고 가능하게 하겠다"며 "검찰에선 전담 수사팀을 구성, 신속하고 엄정한 특별 수사를 하겠다"고 설명했다.

문체부는 지난 7월 2일 최윤희 제2차관을 단장으로 하는 '특별조사단'을 가동했고, 같은 날 오후 특조단장이 대한체육회 현장을 방문 엄중 경고하고 특별감사에 돌입했다. 금일인 7일엔 경주시체육회 등 해당 지역에 조사팀이 투입되어 본격적인 현장 조사를 시작했다.

박양우 장관은 "이를 통해 신고 이후 처리가 왜 지연되었는지, 대한체육회 등 인권 보호 시스템이 왜 제대로 작동 안 되었는지, 책임자들이 누구인지, 공모나 회유는 없었는지 등 이번 사건 전반에 대해 철저히 조사하겠습니다. 조사 결과에 따라 클린스포츠센터 등 관련자의 고발도 검토하겠다"고 전했다.

박장관은 체육계 인권 시스템을 전면 개편하겠다고 선언했다. 오는 8월1일 출범하는 스포츠 윤리위 출범 등 정부 차원에서 가능한 모든 조치를 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

또한, 박 장관은 문체부 특별조사단 조사에 대한 각 기관의 협조는 물론 올해 8월 출범할 체육계 인권보호 전담기구인 스포츠윤리센터에 대한 적극적인 협조도 당부했다. 아울러 스포츠윤리센터가 체육계 인권침해와 비리, 불공정행위를 근절할 수 있는 기관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보완 방안을 마련할 것을 약속했다.

스포츠 윤리센터는 문체부 독립기구로 운영되며 체육회와는 별도의 기구로 운영된다.

박 장관은 "스포츠윤리센타에 수사도 의뢰할수 있는 독자적인 기구로 만들겠다, 모든 스포츠 인권에 대한 기능 강화와 보장을 통해 신속한 처리가 가능하게 하겠다. 이 센터는 일단 25명으로 시작한다. 변호사 1명을 포함한 인권 전문가 들이 모집 절차를 밟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박 장관은 '경주시 팀 해체설에 대해 "어떤 문제가 생겼을때 팀 해체는 책임있는 행동이 아니다. 관계기관과 협회, 자치 단체등과 협의 하겠다. 잘못된 것을 시정하는 것이 최선이지 팀 해체는 아니다"고 했다.

 

fineview@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