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코로나19] 전파위험 따른 일상생활 분류...상황따라 달라진다

기사등록 : 2020-07-12 07:1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방역수칙 준수 여부 따라 같은 활동도 위험도 달라져

[서울=뉴스핌] 정승원 기자 = 정부가 전파위험도에 따라 일상생활을 분류한 가운데, 각 행위마다 상황에 따른 위험도가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즉 마스크 착용과 거리두기 이행여부 등 상황에 따라 고위험 활동도 위험도가 떨어지고 저위험 활동도 위험도가 높아지는 만큼 생활방역 수칙 준수가 더욱 중요해질 전망이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지난 7일 오후 서울 서초구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경부고속도로 50주년 2020 도로의 날 기념식에서 참석자들이 거리두기를 하며 행사를 관람하고 있다. 2020.07.07 pangbin@newspim.com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지난 8일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로부터 일상생활 활동별 위험도 평가기준을 보고 받았다.

정부는 고위험시설 지정 외에도 국민 개개인이 방역에 경각심을 가질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이번 일상생활 위험도 평가를 시행했다.

이번에 정부가 분류한 일상생활 12가지는 ▲외식 ▲운동 ▲노래 ▲물놀이 ▲모임·행사 ▲목욕·사우나·찜질 ▲미용·뷰티서비스 ▲종교활동 ▲독서·공부 ▲쇼핑 ▲게임 ▲관람 등이다.

◆ 외식·물놀이는 위험도 높음, 쇼핑·게임은 위험도 낮음

평가 결과 외식과 운동, 노래, 물놀이는 위험도 '높음'으로 종교활동, 모임 및 행사, 목욕·사우나·찜질은 중간 위험도로 쇼핑, 독서, 게임, 관람은 위험도 '낮음'으로 분류됐다.

정부는 같은 활동이라고 하더라도 상황과 이용시설에 따라 위험도가 달라질 수 있다고 밝혔다.

가령 외식은 밀폐되고 밀집한 공간에서 식기나 도구를 공유하는 뷔페식사는 감염도가 높으나 상시 환기가 가능한 공간에서 충분한 거리두기를 시행할 경우는 위험도가 낮다는 것이다.

반면 낮은 위험도의 쇼핑도 판촉 설명회 등 밀집한 공간에서 이뤄지면 위험도가 올라가는 반면 중소슈퍼나 편의점 등 작은 매장에서 짧은 시간 물건을 사는 경우는 감염위험이 낮다.

운동의 경우 역시 실내에서 마스크 착용이 어럽고 여러 사람이 격렬한 운동을 하는 줌바, 태보와 스피닝의 경우 위험도가 높은 반면 실외에서 다른 사람과 거리두기가 가능한 조깅이나 산책은 위험도가 낮은 것으로 분류됐다.

◆ 낮은 위험도 활동서도 감염 사례...정부 "상황따라 위험도 달라져"

낮은 위험도로 분류된 활동이라고 해서 확진자가 나오지 않았던 것은 아니었다

서울 관악구의 방문판매업체 리치웨이의 경우 참석자 42명 등 200명이 넘는 확진자가 발생했으며, 독서·공부가 이뤄지는 학원에서도 강사와 학생을 포함한 56명이 확진된 사례가 있었다.

게임 역시 마스크 착용이 가능하고 침방울 발생이 많지 않다는 점에서 위험도 낮음으로 분류됐지만 마스크를 사용하지 않은 채 장시간 체류하고 재방문으로 잦은 노출을 해 이용자 11명이 확진 받은 사례가 있었다.

실제로 중대본은 10일 각 지방자치단체들로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이행 상황을 보고 받은 결과, 경기지역 PC방 301개 등 3802개소를 점검해 마스크 미착용 57건에 대해 행정지도를 시행한 바 있다.

정부는 마스크 착용 가능 여부와 침방울 발생 정도를 주요 지표로, 타인 접촉 정도와 물품 공유 정도를 보조 지표로 적용해 이번 위험도 분류를 실시했다는 입장이다.

때문에 일반적으로 마스크 착용 가능성이 낮고 침방울 발생 위험이 높아 고위험 생활로 분류되더라도, 마스크를 착용하고 타인과 거리를 둘 수 있으면 위험도가 떨어질 수 있다는 설명이다.

김강립 중대본 제1총괄조정관은 "위험도가 높은 활동이라고 해서 당장 금지로 연결되지는 않는다"며 "국민 스스로 판단하고 분석해 이웃과 가족을 지키기 위해 어떻게 행동해야 되는지 안내하는 차원에서 수칙을 만들었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와 함께 개인별 활동 자가점검표를 만들어 개인이 일상생활의 위험도를 미리 평가할 수 있도록 하고, 위험도가 낮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홍보해 나갈 계획이다. 

 

origi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