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영국 정부 "화웨이 5G 장비 2027년까지 장비 모두 철거"

기사등록 : 2020-07-14 22:4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화웨이 "실망스러운 결정"
에릭슨·노키아 "화웨이 대체할 준비 됐다"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 영국 정부가 결국 5세대(5G) 무선통신 시장에서 화웨이를 전면 배제하기로 했다. 영국 통신사들은 오는 2027년까지 화웨이 장비를 모두 철거해야 한다.

14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올리버 다우든 영국 디지털문화미디어체육부 장관은 "5G는 우리나라를 변화시킬 것이지만 그것의 인프라의 안보와 지지력에 대해 우리가 신뢰할 때만 가능하다"면서 "화웨이에 대한 미국의 제재와 우리 사이버 전문가들의 기술적 조언에 따라 정부는 화웨이를 우리 5G 네트워크에서 금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영국 정부는 2027년까지 단계적으로 화웨이 장비를 철거하기로 했다. 2021년 1월까지 새로운 화웨이 장비는 들이지 않을 것이며 2027년까지 영국의 5G 네트워크는 화웨이 장비를 하나도 보유하지 않을 계획이다.

미국과 영국 등 서방국가들은 화웨이와 같은 중국 기업이 중국 정부와 정보를 공유할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미국의 화웨이 제재와 영국의 이날 결정은 이와 같은 판단을 토대로 이뤄졌다. 최근에는 틱톡(TikTok)과 위챗(WeChat)과 같은 중국계 앱(애플리케이션)의 사용 금지도 추진되고 있다. 

화웨이 측은 즉각 반발했다. 화웨이 대변인은 "이 실망스러운 결정은 휴대전화를 가진 영국의 모든 사람에게 나쁜 소식"이라면서 "이것은 영국을 디지털과 관련해 서행 차선으로 몰아넣을 수 있으며 가격을 높이고 디지털 분열을 심화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영국 국기와 화웨이 5G.[사진 로이터=뉴스핌] 2020.07.14 mj72284@newspim.com

영국은 화웨이를 대체할 5G 통신장비 공급업체를 물색 중이다. 다우든 장관은 "우리는 '파이브 아이즈'(Five Eyes·정보 동맹을 맺은 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 5개국)와 이미 이를 대체할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화웨이를 대체할 장비 업체로는 삼성전자도 거론된다. 다우든 장관은 노키아와 에릭슨을 먼저 보호하고 삼성전자와 일본 통신장비공급업체 NEC와 논의를 통해 새로운 장비를 들일 필요가 있다고 의회에 설명했다.

노키아 측은 "우리는 영국에서 모든 화웨이 장비를 대체할 능력과 전문성을 갖추고 있다"면서 "우리는 고객사의 네트워크를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영국 정부의 결정 이행을 지원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에릭슨 측은 "오늘 결정은 영국에서 5G를 둘러싼 투자 결정을 느리게 하던 불확실성을 제거한다"면서 "에릭슨은 이것의 완수를 돕기 위한 기술과 경험, 공급망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들에게 지장을 주지 않으면서 영국 통신사들과 그들의 시간표를 맞추기 위해 협력할 준비가 돼 있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도 영국 5G 통신장비 공급에 관심을 드러낸 바 있다. 지난 9일 김우준 삼성전자 부사장은 영국 하원 위원회에 출석해 삼성전자가 영국에 새로운 5G 통신망 장비를 공급할 수 있냐는 질문에 "우리는 분명히 할 수 있다"고 답했다. 당시 김 부사장은 삼성전자가 유럽의 통신사들과 통신망 장비를 공급하기 위해 활발히 논의를 진행 중이며 전통적인 기술보다는 4G와 5G, 6G에 재원을 투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김 부사장은 "삼성이 영국이나 유럽 시장에 진입하는 데 있어 한 가지 어려운 것은 단일 무선접속네트워크(RAN)를 요구하고 있다는 것"이라면서 "이것은 2G와 3G와 같은 전통적인 기술에 해당한다"고 설명했다.

mj7228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