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대전·세종·충남

'9부 능선' 넘은 대전 트램, 올해 설계 발주까지 남은 절차는

기사등록 : 2020-07-15 14:4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총사업비 심의 통과…관계부서 협의 2주 걸릴 듯
대전시 로드맵 보다 8개월 지연에 개통시기 연장 검토

[대전=뉴스핌] 라안일 기자 = 총사업비가 확정되면서 대전도시철도 2호선(트램)의 기본계획변경(안) 승인이 9부 능선을 넘었다. 

기획재정부는 총사업비 심의위원회를 열고 대전 트램의 총사업비를 7941억원으로 확정했다.

대전시는 확정된 총사업비에 맞춰 기본계획변경(안)을 수정 작성한 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대전시 도시철도2호선(트램) 차량 이미지 [사진=대전시] 2020.07.15 rai@newspim.com

대광위는 대전시의 수정된 기본계획변경(안)을 놓고 국방부, 농림축산식품부, 산업통상자원부, 산림청 등 관계부서와 협의한 뒤 승인여부를 결정한다.

대전시는 이르면 8월 초에 대광위가 트램 기본계획변경안을 승인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지하로 다니는 다른 도시철도에 비해 도로를 이용하는 트램 건설과 관련해 국토부, 국방부, 산림청 등과 잡음 없이 협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대전시는 8월 초 기본계획변경(안)이 승인되면 '트램 로드맵'을 다시 발표할 예정이다.

기존 트램 로드맵에 따르면 지난해까지 기본계획변경(안) 승인을 완료하고 올해 1~2월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발주한 뒤 3월부터 설계에 들어갈 계획이었다.

하지만 기본계획변경(안) 승인이 8개월 지연되면서 전체적인 일정을 다시 손 볼 수밖에 없게 됐다.

특히 2025년 말에 개통하려고 했던 구상은 해를 넘길 것으로 보인다. 

[대전=뉴스핌] 라안일 기자 = 성기문 대전시 트램도시광역본부장 15일 대전시청 브리핑룸에서 대전 트램 총사업비 조정 결과를 발표한 뒤 기념촬영을 위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20.07.15 rai@newspim.com

현재 8월 초 승인을 고려해도 9월까지 기본 및 실시설계 발주 및 착수를 해도 10월에야 설계용역에 들어갈 수 있다.

설계용역 기간이 통상 1년 반에서 2년 사이인 것을 고려하면 공사착공은 일러야 2023년 상반기쯤 가능하다.

2022년부터 2025년까지 공사 추진, 시운전 및 개통하겠다는 대전시의 일정도 이와 연동돼 미뤄질 가능성이 크다. 

성기문 대전시 트램도시광역본부장은 15일 대전시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요구했던 사업비와 사업계획이 변경됐기 때문에 그 부분을 수정해서 다시 올리면 대광위에서 관련부처인 국토부, 농림부, 국방부 등과 영향분석해서 다시 협의한 다음에 의견을 받아서 최종 기본계획변경 승인을 하게 된다. 8월쯤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개통시기를 묻는 질문에 "개통시기는 설계도 해봐야 했고 설계에서 물량이 어느 정도인지 세부적으로 분석해야 하기 때문에 기본계획변경 승인 시점에서 로드맵을 검토해서 발표하겠다"고 덧붙였다.

ra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