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GAM

실업급여 종료 美 실직자들 살길 막막하다

기사등록 : 2020-07-31 00:5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황숙혜의 월가 이야기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미국 연방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팬데믹 사태에 일자리를 잃은 실직자들에게 지급한 주당 600달러의 실업 급여 종료를 앞두고 후폭풍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번지고 있다.

실직자가 여전히 수 천만명에 이르는 가운데 실업 급여가 끊어지면서 주택 모기지와 월세부터 식료품 구매까지 막힐 위기라는 얘기다.

2분기 미국 경제가 마이너스 32.9%의 성장률을 기록, 사상 최악의 경기 후퇴를 기록한 가운데 실업 급여 중단으로 경기 한파가 한층 더 거세질 것이라는 경고다.

미국 뉴욕 맨해튼에서 노숙자와 빈곤층을 위해 식사와 원조를 공급하는 바워리 미션 앞에 사람들이 줄을 서 있다.[사진=로이터 뉴스핌]

30일(현지시각) 뉴욕타임스(NYT)를 포함한 주요 외신은 연방정부의 주당 600달러 실업 급여 중단에 따라 커다란 충격이 예상된다고 비중 있게 보도했다.

수입이 끊어진 실직자들이 기존의 실업 급여 이외에 연방정부가 지급하는 특별 수당에 의존해 생존하는 실정인데 급여가 이번주를 끝으로 중단되면 당장 월세를 내지 못해 강제 퇴거를 당하는 이들부터 끼니를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까지 최악의 상황이 벌어질 것이라는 얘기다.

미 의회는 실업 급여의 연장 여부를 놓고 여전히 팽팽한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민주당은 주당 600달러의 급여를 연장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공화당과 백악관은 이에 반기를 들고 있다.

공화당은 실직자들이 급여에 의존해 생활하면서 구직 활동을 하지 않는다고 지적하며 이를 주당 200달러로 축소해 2개월간 지급하는 방안을 주장하는 입장이다.

시장 전문가들은 커다란 후폭풍을 경고하고 있다. 무디스 애널리틱스는 실업 급여가 주당 200달러로 줄어들 때 오히려 100만명에 달하는 실직자가 추가로 발생하는 한편 실업률이 0.6%포인트 높아진다는 분석 결과를 내놓았다.

에버코어 역시 보고서를 내고 실업 급여를 주당 300달러로 낮출 경우 올해 말까지 GDP가 1% 줄어드는 한편 80만에 달하는 일자리가 소멸할 수 있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JP모간은 일반적으로 실직 후 소비가 7% 가량 줄어들지만 이번 팬데믹 사태로 인한 실직자들은 처음 몇 달 동안 소비를 10% 늘렸고, 이는 주당 600달러의 실업 급여 지급에 따른 결과라고 설명했다.

실업 급여 중단에 따라 실직자들의 소비가 위축되면 기업 매출에도 작지 않은 타격을 줄 것으로 보인다.

시카고 대학의 피터 가농 연구원은 CNN과 인터뷰에서 "연방 정부가 지급하는 실업 급여는 실직자들에게 생명줄을 제공할 뿐 아니라 수많은 기업에도 든든한 버팀목"이라며 "급여가 중단되면서 소비가 감소하면 기업 수익성과 고용 시장에 직격탄을 가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블룸버그 역시 주당 600달러 실업 급여의 종료 이후 추가 지급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미용실부터 음식점까지 소상공인들이 고전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NYT는 수백만명에 이르는 실직자들이 식료품과 꼭 필요한 의약품을 구입하지 못하게 될 위기를 맞았다고 보도했다.

주당 600달러의 실업 급여로 간신히 월세를 감당하는 수많은 가계는 추가 지원이 없을 경우 강제 퇴거 당할 수 있는 상황이다.

의회가 실업 급여를 연장하지 않을 경우 푸드 뱅크에 의존해 생존하는 극빈자와 개인 파산이 급증할 수 있다고 NYT는 강조했다.

한편 이날 미 노동부에 따르면 최근 한 주 사이 신규 실업 수당 신청 건수는 140만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기업들의 연쇄 파산과 대규모 감원이 이어지고 있어 상황은 앞으로 더욱 악화될 전망이다.

 

higrace5@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