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정부 "전공의·의협, 파업 신중히 판단해야…대화로 풀자"

기사등록 : 2020-08-04 13:1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정경환 기자 = 정부가 의과대학 정원 확대 정책 등에 반발해 파업을 예고한 대한의사협회와 대한전공의협의회를 향해 "대화로 풀자"며 달래기에 나섰다. 국민들의 피해가 예상되는 만큼 파업은 신중히 판단해야 할 것이란 요청이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은 4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전공의, 의협 측과는 최대한 대화로 해결하기 위해 실무적 협의를 주요 간부들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손 반장은 그러면서 "이런 과정을 통해 극단적인 휴업이나 파업 상황을 피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며 "전공의 파업 관련해 계속 오늘 내일 중으로 만나고 대화하면서 상호 합의할 방안이 있는지, 합리적 방안이 있는지 계속 모색하겠다"고 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 [사진=보건복지부]

우선적으로 대화를 통한 해결을 찾는 한편, 정부는 혹시 모를 진료 공백에 대비해 국민 피해가 없도록 진료체계를 고안하는 등 대응방안을 준비하는 모습이다.

손 반장은 "구체적으로 말하긴 어렵다"며 "병원들과 협의하면서 전공의 파업에 대비해 필수적 분야에서 최대한의 대체 인력 확보 방안 등을 강구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응급환자와 중환자는 수요 예측이 어려워 갑자기 환자 상태가 악화되거나 중증환자가 찾아왔을 때 다른 의사를 통해 대체 인력을 확보하는 방법이 있겠고, 수술의 경우에는 충분히 충원을 못 하면 일정을 조정하는 방안이 가능할 것"이라며 "이를 중심으로 병원에서 대응방안을 만들기로 했는데, 병원협회라든지 병원 각 단체와 논의 중에 있다"고 했다.

끝으로 손 반장은 국민들이 입을 피해를 감안해 파업 관련해선 신중한 판단이 필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의대 정원 확대에 반대해 진료를 거부하는 등의 행위는 국민 피해를 불러온다"면서 "응급실이나 중환자실 진료를 빼는 부분은 국민들의 피해가 예기치 못하게 가는 것을 고려할 때 이에 대한 진료 거부나 파업만큼이라도 숙고해 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전공의협의회와 의사협회는 각각 오는 7일과 14일 파업을 예고한 상태다.

 

ho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