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또 진화한 갤노트20 'S펜'…떠오르는대로 자유롭게 '슥슥'

기사등록 : 2020-08-06 06:0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왕의 귀환' 삼성 갤럭시노트20…S펜 성능 최적화에 주력
S펜·문서 작업 편의·PC 연동성 등 강화...Xbox 게임도 지원
머리 속 스치는 영감이 S펜을 통해 그대로 PC에서 구현

[서울=뉴스핌] 심지혜 기자 = 갤럭시노트20가 정식 공개됐다. 삼성전자 스마트폰 스테디셀러인 갤럭시노트 시리즈답게 S펜의 사용자 편의성을 최대치로 끌어올리는데 심혈을 기울였다.

사용자는 머리 속에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막힘없이 그대로 S펜을 통해 표현할 수 있게 됐다.

대신 전반적인 사양은 앞서 나온 갤럭시노트10나 갤럭시S20 대비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스펙보다는 S펜 성능 업그레이드와 문서 작업의 편의성 강화, PC와의 연동성 확대 등 편의성을 높이는데 주력했다.

[서울=뉴스핌] 심지혜 기자 =갤럭시노트20과 전작인 갤럭시노트10, 갤럭시S20 스펙 비교. 2020.08.05 sjh@newspim.com

◆ 최신 모델이지만 스펙은 전작과 비슷

6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갤럭시노트20는 일반 모델과 상위 모델인 울트라 모델 두 가지로 출시된다.

두 모델은 카메라 화소 수나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등을 제외하면 전작 갤럭시노트10 시리즈 대비 사양 차이가 크지 않다. 특히 올 상반기 나온 갤럭시S20와 비교하면 화면 주사율이나 카메라 개수, 램 등 일부 사양이 오히려 낮아졌다.

우선 화면 주사율의 경우 갤럭시노트20는 초당 60Hz로 노트10 시리즈와 같지만 갤럭시S20보다는 떨어진다. 노트10 시리즈의 주사율은 60Hz, 갤럭시S20는 3종의 모델 모두 120Hz 주사율을 지원한다.

주사율은 1초에 얼마나 많은 이미지를 보여주느냐를 말하는 수치다. 120Hz는 초당 120개의 이미지를 보여준다는 의미다. 숫자가 높을수록 이미지 전환이 더 부드럽게 구현된다. 울트라 모델 주사율은 120Hz로 유지됐다. 

카메라 사양의 경우 갤럭시노트20가 갤럭시노트10보다는 화소 수가 높지만 갤럭시S20 시리즈와 비교하면 비슷하거나 낮다. 

갤럭시노트20의 후면 카메라는 두 모델 모두 3개씩 탑재됐다. 기본 모델은 6400만 화소 망원·1200만 광각·1200만 초광각 카메라로 최대 30배줌이 촬영이 가능하다. 울트라는 1억800만 광각·1200만 광원·1200만 초광각이며 최대 50배줌이 된다.

갤럭시S20 시리즈는 사물을 3D로 인식할 수 있는 '비행거리측정(ToF)' 렌즈가 들어가면서 후면 카메라가 4개였다. 

개수 뿐 아니라 성능도 소폭 하향 조정됐다. 갤럭시S20 울트라는 망원 렌즈가 4800만 화소인데다 100배 줌이 가능했다. 반면 갤럭시노트20 울트라는 1200만 화소에 50배줌까지만 된다. 대신 삼성전자가 레이저 자동초점 센서를 탑재해 선명한 촬영 기능 강화에 더 주력했을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삼성 갤럭시노트20 제품 이미지 [서울=뉴스핌] 김선엽 기자 = 2020.08.06 sunup@newspim.com

◆ 사용성 강화에 초점...S펜 성능↑·문서 작업도 편리

그렇다고 갤럭시노트20에 변화가 없는 것은 아니다. 삼성전자는 노트 시리즈의 차별점인 'S펜'의 성능을 강화하는 데에 주력했다. 고스펙만을 추구하기보다 실제적으로 사용성을 높이는데 집중한 것이다. 

갤럭시노트20는 실제 펜처럼 진화한 스마트 S펜과 문서 작업이 편리해진 삼성 노트, 마이크로소프트 솔루션과의 폭 넓은 연동으로 업무와 학습의 효율성을 극대화해준다. 

스마트 S펜은 역대 S펜 중 가장 획기적으로 발전해 반응 속도가 거의 실제 펜과 비슷한 수준으로 부드러운 필기감을 제공한다. 특히 '갤럭시노트20 울트라' S펜의 반응 속도는 전작 대비 80% 빨라졌다.

또한 스마트 S펜의 움직임을 인식해 스마트폰을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는 '에어 액션(Air actions)' 기능을 강했다. 어떤 앱을 사용하든 S펜 버튼을 누른 채 움직이면 이를 인식해 뒤로 가기, 캡처 후 쓰기 등의 명령을 수행한다. 

문서 작업을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 '삼성 노트'는 보다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 단계 진화했다. 우선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태블릿·PC에서 삼성 노트를 열고 문서를 편집하면 같은 삼성 계정으로 등록된 모든 기기에서 삼성 노트가 자동으로 저장되고 동기화된다. 

필기와 동시에 음성을 녹음할 수 있고 이후 해당 부분 필기를 선택하면 녹음된 음성을 재생할 수도 있다. 삼성 노트에서 PDF 파일을 불러와 S펜으로 파일 위에 바로 메모도 가능하며 삼성 노트에서 작성한 노트를 기존 PDF, 워드파일 등에 이어 파워포인트(PPT) 파일로도 내보내는 것도 가능하다. S 펜으로 쓴 필기가 기울어졌을 때 자동으로 수평을 맞춰주는 기능도 새롭게 탑재됐다.  

삼성 갤럭시노트20 S펜 활용 모습 [서울=뉴스핌] 김선엽 기자 = 2020.08.06 sunup@newspim.com

또한 삼성전자는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파트너십을 게이밍 분야로 확대해 엑스박스의 PC와 콘솔 게임을 클라우드를 통해 갤럭시노트20에서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마인크래프트 던전(Minecraft Dungeons), 포르자 호라이즌4(Forza Horizon 4) 등 100여개의 엑스박스 인기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것이다.

삼성전자는 외관 디자인에도 변화를 줬다. 우선 외부 버튼의 위치를 완전히 뒤바꿨다. 왼쪽에 몰려있던 음량·전원 버튼이 모두 오른쪽으로 이동한 것이다. 동시에 오른쪽 아래에 있던 S펜 위치도 왼쪽으로 자리를 옮겼다. 

노트 시리즈에 평평한 디스플레이인 '플랫' 디자인을 다시 적용한 것도 주목할 만하다. 삼성전자는 2014년 '갤럭시노트 엣지'에 디스플레이 모서리를 둥글게 만든 엣지 디자인을 적용했고 노트7부터는 계속 엣지를 탑재했다. 

지난해 초 하위 모델인 갤럭시S10e에 플랫을 적용하긴 했으나 같은 해 선보인 갤럭시노트10이나 올해 출시한 S20에는 플랫이 없었다. 그러다 이번에 다시 플랫을 등장시킨 것이다. 업계에서는 플랫 디자인을 선호하는 수요가 있다는 점, 그리고 원가 절감을 위해 선택한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sj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