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대구·경북

대구·경북 '의료현안 토론회'에 전공의·의대생 1600여명 참여

기사등록 : 2020-08-07 12:2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병원 비상대책팀 운영...전문의 인력 활용 진료 공백 최소화

[대구=뉴스핌] 남효선 기자 = 정부의 '공공의대 설립과 의과대학 정원 확대'를 반대하는 전국 전공의가 7일 오전 집단휴진에 들어간 가운데 대구와 경북지역 전공의들이 이날 오전 7시부터 집단휴진 등 단체행동에 들어가자 지역 대학병원이 비상진료에 들어가는 등 의료 공백 최소화에 주력하고 있다.

그러나 당초 예상과는 달리 이날 오전까지 지역의 의료현장에서는 진료차질 등 혼선은 크게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오전 대구 엑스코(EXCO)에 열린 '2020 젊은의사 단체행동, 대구·경북 전공의·의대생 의료 현안 토론회'에는 당초 예상보다 많은 1600여명이 참석한 것으로 파악됐다. 당초 대구·경북지역에서는 이번 파업에 850여명이 동참할 것으로 알려졌다.

토론회에는 대구와 경북 의사회, 대구경북지역 5개 의대 학생들도 대거 참여했다.

이성구 대구의사회장은 "정부와 여당은 의료 백년대계를 생각하지 않고 의과대학 정원 확대라는 무리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의사 수를 늘리는 것만이 능사가 아니다"고 주장했다.

[대구=뉴스핌] 남효선 기자 = 정부의 '공공의대 설립과 의과대학 정원 확대'를 반대하며 대구.경북지역 전공의와 의대생들이 7일 오전 7시 대구엑스코에서 의료현안토론회를 진행하며 집단행동에 들어간 가운데 계명대 동산병원이 응급실 입구에 '전공의 파업'에 따른 진료 불편 등을 담은 안내문을 게첨하는 등 진료공백 최소화에 주력하고 있다.2020.08.07 nulcheon@newspim.com

전공의들이 집단행동에 나섬에 따라 대구지역 경북대병원과 계명대 동산병원, 영남대병원, 대구가톨릭대 병원 등은 의료공백에 대비해 비상대책팀을 운영하고 전문의 인력을 활용해 진료 공백 최소화에 주력하고 있다.

또 지역의 각 대학병원들은 지난 4일부터 병원 응급실 입구와 각 대학병원별 홈페이지를 통해 '전공의 파업'관련 안내문을 게첨하거나 공지하는 등 '대한전공의협회'의 파업에 따른 진료 차질 등을 사전 고지했다.

이날 집단행동에 가장 많은 전공의가 참여한 것으로 알려진 경북대병원은 근무 인력을 기존보다 2~3배 가량 더 늘여 운영에 들어갔다.

병원 측은 인턴과 레지던트 등 절대적인 근무 인력 수는 줄었지만, 전문의 수가 늘어나면서 환자들이 보다 빠르게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돼 혼선은 거의 발생하고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경북대병원에서는 이날 집단행동에 약 270여명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100여명이 넘는 전공의들이 집단행동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진 영남대병원, 계명대 동산병원(대구동산병원 포함), 대구가톨릭병원도 이와 다르지 않은 상황이다.

계명대 동산병원은 진료과 별로 전문의들이 당직을 서며 환자 진료에 들어갔다.

영남대병원과 대구가톨릭대병원도 전문의와 의대 교수들로 대체하는 등 비상진료에 들어갔다.

앞서 대구지역 대학병원들은 전공의들의 집단행동이 예고되면서 파업참여 전공의 규모를 파악과 함께 대체 인력을 확보에 나서는 등 의료공백 최소화 방안 마련을 서둘러왔다.

대구의 한 대학병원 관계자는 "외래가 없는 교수들도 진료에 임하고 전문의 당직근무 순번을 바꾸는 방식으로 환자 치료에 불편이 없도록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의 공공의대 설립과 의과대학 정원 확대 반대를 위한 '대한전공의협회'의 집단행동은 이날 오전 7시부터 다음날인 8일 오전 7시까지 진행된다.

nulcheo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