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중국

중국, 美의 기업제재 공격 강력비난, 위챗퇴출 우려 테센트주 대폭락

기사등록 : 2020-08-07 16:1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 베이징 = 최헌규 특파원]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틱톡(TikTok)과 웨이신(微信,위챗) 등으로 중국 인터넷 기업 제재를 확대하면서 홍콩 거래소 테센트 주가가 폭락하고 중국 내부에 미국을 성토하는 목소리도 점점 커지고 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6일 틱톡(더우인 해외판), 웨이신(微信,위챗) 사용을 금지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이번 명령에는 각각의 모 회사인 바이트댄스, 텐센트와의 거래도 포함된다.

이 소식이 전해진 뒤 홍콩증시의 텐센트 주식은 오전장에 10% 가까운 주가 폭락세를 보이며 한때 싯가가 3600억 홍콩달러(3200억 위안)나 증발했다.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틱톡에 이어 웨이신까지 45일 시한을 두고 미국 내 사용을 금지하겠다고 밝힌 이후 증국 본토의 앙대 증시에선 투자심리가 급랭하면서 이날 주가가 큰폭 조정을 받았다.

틱톡의 모회사인 바이트댄스 테마주인 가오웨이다(高偉達) 성광(省廣) 그룹은 7% 대, 환츄인우(環球印務) 마이다(麥達)디지털 등도 5%대의 낙폭을 기록했다.

신화사는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더우인(抖音) 해외판인 틱톡과 텐센트의 웨이신이 미국 국가안보에 위협이 된다는 이유로 45일 이후 사용을 금지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고 보도했다. 신화사는 미국의 이런 조치는 중국은 물론 미국국내와 국제 사회로 부터 거센 비난을 사고 있다고 전했다.

[뉴스핌 베이징 = 최헌규 특파원] 미중 무역전쟁이 격화하는 와중에 최근 많은 중국 인터넷 기업들이 미국 정부로 부터 제재 압박을 받고 있다.   [사진=바이두] 2020.08.07 chk@newspim.com

중국외교부 왕원빈(汪文斌) 대변인은 미국은 최근 아무근거도 없이 국가안전을 이유로 외국기업에 타격을 가하고 있다며 중국은 경제 원칙에 위배되는 패권적 행태를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8월 3일 미국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 기자회견에서 9월 15일 전까지 틱톡이 매각안 될 경우 미국내 서비스를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틱톡은 현재 마이크로소프트와 미국 인도 유럽 등지의 해외 사업 매각 협상을 진행중이다.

신화사는 미국 행정부의 강권적인 글로벌 기업 경영 간섭에 따라 앞으로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미국 투자를 꺼리거나 재검토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미국의 중국기업 압박에 대해 왕이(王毅) 중국 국무위원겸 외교부 부장(장관)은 신화사와의 인터뷰에서 중국 기업들은 어떤 나라의 안전에도 위해를 가한 적이 없다며 미국이 근거없이 공정 무역규범을 파괴하는 횡포를 일삼고 있다고 비난했다. 

베이징= 최헌규 특파원 chk@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