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국민의힘, '드루와 특위' 내일 발족…김기현 "포털 정상화 할 것"

기사등록 : 2020-09-14 10:2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드루와 특위 위원…박성중·박대출·윤두현·최형두 유력
김기현 "반짝 끝낼 이슈 아냐, 논리적 정당성 이끌어낼 것"

[서울=뉴스핌] 김태훈 기자 = 국민의힘이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포털 장악 논란으로 촉발된 청와대·정부여당의 포털 장악 의혹을 본격적으로 파헤친다.

국민의힘은 윤 의원 카카오 문자 사건을 '드루킹 사건'에 버금가는 여론 공작 시도로 보고 현 정부의 포털과 언론 장악 등에 대한 의혹을 파헤치기 위한 '포털장악대책특별위원회(드루와 특위)'를 구성했다.

드루와 특위원장을 맡은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은 14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위원구성은 마무리가 됐다"며 "오늘 의제를 정리한 뒤 오는 15일 주호영 원내대표 주제로 공개회의를 하면서 정식으로 발족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 kilroy023@newspim.com

드루와 특위 위원 구성은 10명 내외로 구성될 것으로 보인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간사 박성중 의원과 박대출 의원, 미디어특별위원장 윤두현 의원, 최형두 의원 등이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또 외부인사는 법조인으로 구성될 가능성이 높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드루와 특위라는 명칭에서도 알 수 있듯이 드루킹 사건과의 관련성을 살펴봐야 한다"며 "과거 청와대의 선거개입 등 개연성이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서 포털에 외압을 행사해왔는지 밝혀내는 데 주안점을 둘 것 같다"고 설명했다.

김기현 위원장은 "이슈에 대한 주안점을 어디에 둘 것이냐가 가장 큰 문제"라며 "윤 의원의 징계나 처벌은 물론 더 큰 목표는 포털 정상화다. 아직 아젠다 세팅이 필요하기 때문에 위원들과 논의를 하고있다"고 전했다.

국민의힘은 윤 의원에 대한 책임 규명부터 촉구할 생각이다. 지난 11일 국회 과방위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은 박병석 국회의장실을 찾아 윤 의원에 대한 사임요구서를 제출했다.

국회법 48조에 따르면 국회의장은 의원을 상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하는 것에 공정을 기할 수 없는 뚜렷한 사유가 인정될 때 해당 상임위의 위원으로 선임하면 안 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또 윤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제출, 이와 함께 형사 고발을 위한 법률자문을 받는 중이다.

다만 윤 의원이 '포털 장악' 논란에 대해 해명과 사과를 했고, 더불어민주당에서도 윤 의원을 옹호하는 상황에서 징계 또는 형사 고발 등이 이뤄질 수 있을지에 대한 의견도 나온다.

김 위원장은 이와 관련해 "한달 반짝하다가 끝낼 이슈가 아니다. 법적, 제도적 정비가 수반되야 하는 일"이라며 "국민적 여론이 뒷받침 되야한다. 논리적 정당성을 잘 이끌어내는 것이 큰 과제"라고 설명했다.

taehun0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