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秋아들 의혹' 압박 수위 높이는 검찰…법무장관 직접 겨냥할까?

기사등록 : 2020-09-22 16:0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검찰, 아들 및 전 보좌관 주거지 등 압수수색
추석전 수사 속도전…秋 직접수사 여부 관심

[서울=뉴스핌] 김유림 기자 = 추미애 법무부장관 아들 서모(27) 씨의 군 복무 중 '특혜 휴가'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서씨의 주거지를 압수수색하는 등 혐의 입증을 위한 증거 확보에 주력하는 등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서씨 특혜 휴가 의혹 수사가 막바지에 접어들었다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추 장관의 청탁 및 외압 의혹도 직접 겨냥할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된다. 

22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동부지검 형사1부(김덕곤 부장검사)는 지난 21일 서씨의 특혜 휴가 의혹 고발 사건과 관련해 서씨 주거지와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지난 19일에는 서씨의 군 복무 당시 부대 지원장교로 근무했던 A대위의 자택과 사무실, 추 장관의 전 보좌관 B씨의 주거지도 압수수색했다.

서씨는 2016년 11월부터 2018년 8월까지 주한 미8군 한국군지원단 미2사단 지역대 소속 카투사로 복무하던 중 총 23일의 휴가를 사용하면서 군 규정을 어긴 의혹을 받는다. 당시 더불어민주당 대표였던 추 장관과 그의 남편, 전 보좌관 B씨 등 추 장관 측이 부대에 전화해 서씨의 휴가 연장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0.09.21 leehs@newspim.com

검찰은 국민의힘이 추 장관 등을 고발한 지 약 8개월 만인 이달 초 A대위와 당시 지역대장이었던 예비역 중령 C씨, 서씨의 미복귀 보고를 받았다는 당직사병 현모 씨 등을 불러 참고인 조사를 진행하는 등 본격 수사에 나섰다. 검찰은 이어 서씨와 B씨를 피고발인 신분으로 소환 조사했으며, 지난 15일에는 국방부와 충남 계룡대 육군본부 정보체계관리단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검찰은 국방부 민원실에 걸려온 음성 녹취 기록과 함께 전화번호, 간단한 민원 내용 등이 포함된 장부를 확보했으나 추 장관과 그의 남편의 전화 기록을 찾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참고인 및 피고발인 조사에서도 휴가 승인이 사전에 구두로 됐으며, 사후 행정 처리됐다고 진술하는 등 추 장관 측의 청탁금지법 위반 여부를 입증할 만한 '스모킹건' 확보에 실패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소환 조사 및 압수물 분석에서 추 장관 측의 청탁 및 외압 의혹에 대한 혐의 입증에 어려움을 겪자 증거 확보를 위해 전방위 압수수색에 들어가며 압박의 수위를 높여가는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검찰은 A대위와 B씨의 주거지에 대한 압수수색에서 휴대전화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씨의 휴가 기간 두 사람이 최소 3차례 이상 통화한 사실을 파악했으며, 디지털포렌식 수사 인력을 투입해 문자메시지와 통화기록을 복원, 특혜 휴가 의혹을 입증할 수 있는 단서 확보에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의 청탁금지법 혐의 입증 여부는 추 장관 직접 소환 조사와도 연관돼 있다. 검찰이 압수물 분석을 통해 청탁금지법 위반과 관련된 정황 증거를 포착할 경우 추 장관까지 직접 수사대상에 포함될 가능성도 점쳐진다.

반면 수사 과정에서 추 장관에 제기된 의혹을 뒷받침할 만한 증거 확보를 끝내 하지 못한다면 직접 조사보다는 서면조사 등으로 마무리하는 수순에 무게가 실린다. 

검찰이 늦어도 추석 연휴 시작 전 서씨의 특혜 휴가 의혹에 대한 수사 결과를 발표할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결정적 증거 확보로 현직 법무부장관을 소환 조사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ur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