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경제

정세균 총리, 삼척 수소특구 방문 "세계적 액화수소 실증사업 본거지 될 것"

기사등록 : 2020-10-10 20:2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세종=뉴스핌] 이동훈 기자 = 정세균 국무총리가 강원 삼척의 액화수소 특구를 찾아 국가 신성장 동력 중 하나인 수소 경제에 대한 지원을 거듭 약속했다.

10일 국무총리비서실에 따르면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강원도 삼척시 액화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를 찾아 국내 1호 액화수소충전소 구축 등을 위한 업무협약을 축하했다. 아울러 삼척 호산항 액화천연가스(LNG)인수기지를 방문해 수소 활용을 촉진하기 위한 생산·저장 기반시설을 점검했다.

이날 방문에는 효성, 하이리움산업을 비롯한 업무협약사와 특구사업자, 강원도지사, 도의장, 강릉시장, 동해시장, 삼척시장, 평창군수, 강원대학교 총장 등이 참석했다.

[서울=뉴스핌] 사진공동취재단 = 정세균 국무총리 모습 photo@newspim.com

강원 액화수소 규제자유특구는 올해 7월 특구로 지정됐다. 오는 2024년까지 액화수소 생산-저장-운송-활용 등 밸류체인을 조성할 계획이다. 액화수소 실증 사업은 해외에서도 시작 단계다. 국내 최초로 규제자유특구를 통해 허용됨에 따라 신기술·신사업 실증으로 국내는 물론 세계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갖게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날 업무협약은 ▲국내 1호 액화수소충전소 구축 협약 ▲액화수소 생산 시 활용 가능한 가스공사 냉열 활용 협약 ▲액화수소열차 개발 및 실증 준비를 위한 협약이 진행됐다.

정세균 총리는 업무협약식에서 "정부는 지역주도형 뉴딜의 성패가 한국판 뉴딜의 성패를 좌우한다는 생각으로 적극 지원하고 있다"며 "강원 액화수소 특구가 한국판 뉴딜을 통한 수소산업 육성과 연계돼 큰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또 "한국판 뉴딜은 국가발전의 축을 수도권 중심에서 지역 중심으로 이동시키겠다는 패러다임의 전환을 담고 있어 지자체가 한국판 뉴딜을 지역에서 구현하고 창의적인 지역 뉴딜을 만들어내는 주역으로 역할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 총리는 "수소산업에 대한 기업인들의 열정과 도전정신이 대한민국의 저력과 미래"라고 감사를 전하며 "정부는 적극행정과 수소경제위원회 등을 토대로 수소산업 지원을 위한 필요한 노력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정 총리는 삼척시 원덕읍에 위치한 호산항 LNG 인수기지를 방문해 수소를 생산하고 저장하는 기반시설도 점검했다. 호산항 기지는 LNG를 기화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냉열을 수소 액화 플랜트 시설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활용된다.

정 총리는 LNG 기지를 점검하며 "천연가스는 산업의 환경 친화적 발전에 기여해왔고 이제는 더 나아가서 수소생산에 활용될 수 있는 소중한 자원"이라며 "앞으로 수소경제의 든든한 기반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dong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